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여천NCC㈜ 2023년 상반기 신입 설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기계공학
  • 학점 4.15/4.5
  • 토익 865
  • 오픽 IH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회
  • 자원봉사 1회
  • 5,79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깊은 배움으로 얻는 에너지"
저에게는 "남다른 배움의 자세"가 있습니다. 배움에 즐거운 자세로 임하는 방법을 고민해왔고, 그 해법은 배움의 깊이를 증진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기계공학과로 전과 후, 전공 전문성을 드높이고자 했고 원리 중심의 공부를 지향했습니다.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얻은 통찰력을 동료들과 공유하고 설계 프로젝트에 적용하며 지식을 확장하면 그것은 저에게 에너지원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동료들로부터 제가 팀 활동을 할 때 열정적이라는 평가를 빈번히 받아 왔습니다. 하지만 저는 "지나친 완결 지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공 과제를 할 때 모든 부분을 완벽하게 다듬으려 하여 필요 이상으로 에너지를 낭비하기도 합니다.

"정비직무를 통한 프로세스 파악"
본격적 학습에 앞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파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저에게 공단 내의 라인들을 접하며 현장 이해도를 높이고 설비 개선을 책임지는 정비 직무가 매력적으로 다가와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504868Byte

답변
"할 수 있을까?(X) 할 수 있다.(O)"
생소한 것이라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부딪히는 것은 중요합니다.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최한 3D Design for the future 공모전에서 Fusion360 툴을 활용하여 퍼스널 모빌리티 설계를 주제로 입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CATIA에 익숙했던 저희 팀은 Fusion360을 처음 접했고, 팀원은 부족한 준비 기간과 툴의 숙련도를 고려하여 공모전을 포기하자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공모전을 포기하고 싶지 않았던 저는 팀원에게 "처음 접하는 것일지라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부딪히면 그 과정에서 진귀한 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강조하며 설득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해당 툴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었던 컴포넌트와 바디의 개념을 반복 학습하여 숙달하고 이를 팀원에게 알려줌으로써 팀원의 사기를 증진해 갔습니다. 덕분에 과정에 집중했었지만 27가지 부품으로 구성된 모빌리티를 완성했고 입상이란 결과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01825Byte

답변
"로보틱스 Term-Project에서 시도했던 새로운 방식"
로보틱스 전공과목에서 3DOF 산업용 로봇을 설계, 해석, 제어하는 텀 프로젝트를 수행했고, 로봇의 운동방정식을 세우는 방식을 벗어나 MATLAB의 툴 박스를 적극 활용하여 A+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정석적인 방법은 설계툴을 활용해 Simulink로 불러온 로봇에 대해 운동방정식을 직접 계산하고, 이에 알맞게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3자 유도 이상인 로봇의 운동방정식을 세우는데 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모색했고, 수업 시간에 배우지 않은 Simscape Multibody를 직접 공부한 뒤 적용했습니다.
그 결과, 단순 손 계산으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는 물론, PID 제어기를 통해 로봇 말단장치 궤적을 보정하기 위한 여러 Block 사용과 미세한 계수 값 입력 과정을 생략할 수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 로봇의 PID 제어 흐름을 한눈에 알기 쉽게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96801Byte

답변
"문제점을 Steady-state로"
설비의 Trouble shooting을 위해서는 문제를 명확히 분석하고 발 빠르게 대처하는 역량이 요구되며, 이를 즐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부 설계 프로젝트로 Deep Learning을 적용한 AI 라면 메이커를 제작한 경험이 있습니다. 모터 작동 과정에서 컵라면 상부에 하중을 가하는 압력판의 기울어짐 현상이 있었습니다. Reaction force 부족이라 판단하여 다른 지지점을 추가해 해결했습니다. 또한, 유량 조절을 위해 오작동하는 유량 센서 대신 Arduino 코드를 수정하여 펌프의 작동시간을 각기 달리했습니다.
설계 프로젝트를 통해 4대 역학 지식들을 응용하며, 직면했던 다양한 설계 오류를 점검할 수 있었고 동시에 문제 해결력도 기를 수 있었습니다.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그 즉시 적용해 보며 정상상태로 만드는 것은 저에게 즐거운 일입니다. 이는 설비를 개선하고 기계 및 장치의 효율적 검사를 위해 끝없이 고민하는 정비 직무와 맞닿아 있습니다.

글자수 506823Byte

답변
"본인의 장점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능력"
제가 당사에 적합한 인재인 이유는 "깊이 있는 전공지식과 적극적인 소통"이라는 저의 장점을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투아니아 KTU에서의 교환학생 파견 동안, 낯선 환경 속에서도 여러 국가의 친구들과 교류하며 저의 장점을 극대화한 경험이 있습니다. 문화적 장벽 때문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고 엉터리 영어를 구사하기 일쑤였지만, 전공지식과 적극적 소통이라는 저의 장점을 토대로 많은 친구와 대화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Machine elements 강의를 어려워하던 2명의 인도 친구를 대상으로 멘토 활동을 하며, 응력 작용 메커니즘 및 감속기 부품들을 모델링하고 조립하는 방식을 알려주었습니다. 더 나아가 Measurements 수업에서 힘 측정 방법과 원리를 주제로 15분 동안 대본 없이 영어 발표도 도전했습니다. 화학산업의 기초원료를 생산하는 YNCC에서도 저의 이러한 역량을 적극 활용하여 설비의 가동률 개선에 힘쓰겠습니다.

글자수 50183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