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세메스(주) 2022년 하반기 신입 설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4.29/4.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수상 1회
  • 15,32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도전과 성장"
제가 회사를 선택할 때, 도전이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도전은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주고 이는 한 산업을 이끄는 선두주자가 되는 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세메스는 세정, 포토트랙, 에치 등 반도체 공정 장비를 생산하고 끊임없는 설비투자로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ArFi Track 장비 국산화를 통해 사업분야를 넓히며 세계 장비업계 Top 5 진입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세메스는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고 이는 저의 회사 선택 기준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설비 엔지니어로서 설비를 안정되게 운용하여 반도체 생산성을 높이고 싶습니다. 설비 직무는 PM, BM 정비를 통해 Trouble 없이 설비를 운용하고 Trouble 발생 시 해결을 위해서는 사람들과의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전공지식과 설계 프로그램을 익혔고 공모전과 팀프로젝트를 통해 전공지식을 갈고닦았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협업에서 소통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전공지식과 사람들과 같이 일한 경험은 입사 후 사람들과의 협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574969Byte

답변
"최고를 목표로"
도전하고 최고가 되자는 마음가짐으로 살아왔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 때 1, 2학년 성적이 낮고 활동 내역이 없어 지망 대학교 지원이 어려웠습니다. 저는 OOO 선생님 인강을 보고 수학을 공부했습니다. OOO 선생님은 “내가 하루라도 편의점 일을 한다면 그곳에서 최고의 아르바이트생으로 기억될 수 있게 일해라”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살면서 가지고 있어야 할 삶의 자세를 배웠습니다.

1. 나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주저하지 않고 도전하기
2. 어떤 작은 일이라도 최고가 된다는 목표로 최선을 다하기

이때부터 작은 일이라도 도전하고 최고가 된다는 목표로 최선을 다하자고 다짐했습니다. 3학년 1학기에 전교 1등이 되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교과서 1번 이상 보기, 정한 분량 다하자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같은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힘들었지만 목표를 이루겠다는 마음으로 공부했습니다. 우수한 성적을 받아 희망하는 대학에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일을 대할 때의 태도가 저의 상황을 바꾸었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이 경험 이후 저는 높은 목표가 있어야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에도 어떤 일이든 도전하고 높은 목표를 설정해 달성하면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341,076Byte

답변
''끈기와 협업을 통한 목표달성"
저는 캠퍼스 특허 유니버시아드에 참가했습니다. 저는 팀장의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저희 팀은 특허 전략 보고서 완성이라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저희는 분류기준에 따라 특허 분류를 했습니다. 특허분류를 한 후, 3000건의 특허가 180건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정량분석을 위해서 특허건수가 더 필요했습니다. 특허의 청구항을 다 보고 동일할 때만 포함시켰기 때문에 분류 기준이 너무 엄격했습니다. 과제 특허에서 소분류된 부분이 특허에 포함되어 있으면 유사하다고 분류기준을 수정했습니다. 3000건이 되는 특허를 다시 보고 분류하는 것은 고되고 힘들었으나 목표를 이루겠다는 마음으로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특허 건수는 400건으로 증가시켰습니다. 저희 팀은 노이즈 제거 작업을 다시 해 시간이 부족했고 정량분석, 정성분석, 공백기술 도출까지 해야 할 일이 많았습니다. 저희는 정량분석, 핵심특허 비교, 기술흐름표 작성 업무를 분배했습니다. 저희는 2주 동안 대면이나 zoom으로 밤낮을 가리지 않고 막히는 부분에 대해 회의를 하며 보고서 작성에 힘썼습니다. 보고서 제출일 2일 전에 보고서를 완성했고 장려상을 받았습니다.
공동의 목표 달성하기 위해서는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협업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세메스에서 끈기를 가지고 목표를 이루고 협업을 중시하는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6971,190Byte

답변
클라우드, 자율주행, AI 사업으로 각 회사마다 반도체를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반도체 업계에서 성장할 시장은 위탁 생산하는 파운더리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때, 반도체 장비는 반도체 생산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입니다. EUV 노광장비의 경우, ASML에서 독점하여 장비 공급 여부에 따라 제품 생산량이 결정됩니다. 반도체 장비산업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제조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시도"
설비 엔지니어는 설비 유지보수 및 개선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저는 3인 1조로 화장실용 로봇청소기를 제작했습니다. 로봇청소기의 기능은 물기 흡수입니다. 물기 흡수 방안으로 스펀지가 나왔으나 용량이 적었습니다. 저는 청소기 내부에 작은 탱크를 만들어 펌프로 물을 흡수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워터펌프가 적합했지만 시중에 파는 것은 크기가 컸습니다. 저는 원심 압축기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날개 형상을 참고해 워터펌프를 설계해 3D 프린팅으로 워터펌프를 만들었습니다. 임펠러 직경, 날개 개수를 다르게 하여 물기 흡수가 되는지 실험했습니다. 물기 흡수가 가장 잘 되는 임펠러를 선정하여 워터펌프를 만들었습니다. 저희 팀은 화장실용 로봇청소기를 완성했고 교내대회에서 수상 및 특허출원을 했습니다.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현재 상황에 만족하면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물기 제거 방식으로 스펀지를 사용하는 것에 만족했다면 어떠한 개선안도 나오지 않았을 것입니다. 항상 현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여러 시도를 통해 문제 개선에 힘쓸 것입니다.

글자수 8271,42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