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케이지스틸㈜ 2021년 하반기 인턴 설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4.29/4.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수상 1회
  • 9,66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도전과 성장'
제가 회사를 선택할 때, 도전이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도전은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주고 이는 한 산업을 이끄는 선두주자가 되는 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KG 동부제철은 냉연강판, 칼라강판 등 표면처리강판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해 가전제품, 자동차, 전자부품의 많은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컬러 라인 기술연구소 준공을 통해 컬러강판 시장 1등을 노리는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KG 동부제철은 이러한 행보를 시작으로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고 이는 저의 회사 선택 기준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설비 엔지니어로서 설비를 안정되게 운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싶습니다. 설비 직무는 정비를 통해 문제없이 설비 운용하고 문제 발생 시 해결을 위해 협력 업체나 타 부서와의 협의가 필요합니다.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전공지식과 설계 프로그램을 익혔고 공모전과 팀 프로젝트를 통해 전공지식을 갈고닦았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협업에서 소통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전공지식과 사람들과 같이 일한 경험은 입사 후 사람들과의 협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561968Byte

답변
"소통"
설계 프로젝트에서 소통을 통해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하나의 기계장치를 CATIA를 이용해 모델링 하는 것입니다. 설계 기간이 짧았기 때문에 자동차나 비행기 같은 간단한 모델을 생각했습니다. 조원들은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 아이언맨, 항공모함 등의 난이도가 높은 작품을 하자고 했습니다. 조원들이 선택한 작품의 경우, 곡선이나 디테일이 많아 기간 내로 완성하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저는 조원들에게 아이언맨 머리만 설계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는 사례를 말하고 여러 후보군을 가져와 이야기하며 작품을 선택했습니다. 저와 조원들은 완성을 하고 나서 추후에 디테일을 추가할 수 있는 탱크를 채택했습니다. 기간 내에 설계를 끝내고 10팀 중 3등을 하며 준수한 성적을 얻었습니다.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소통은 가장 중요한 가치입니다. 소통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해 의견차를 좁힐 수 있습니다. 저는 사람들과 이견이 발생할 때, 대화를 많이 하려고 노력합니다. 만약 제가 팀원들과 소통을 꾸준히 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주제를 선택했다면 좋은 성과를 이루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소통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겠습니다.

글자수 5901,016Byte

답변
"직무역량 향상"
설비는 다양한 부품이 결합되어 있어 고장이나 운전 이상이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설비 직무는 전공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화장실용 로봇청소기를 설계 및 제작했습니다. 로봇청소기의 기능은 화장실 바닥의 물기 제거입니다. 처음에 스펀지로 물기를 흡수하자고 했습니다. 하지만 스펀지의 물기 흡수 용량은 작았습니다. 저는 펌프로 물기를 흡수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워터펌프를 찾았습니다. 하지만 로봇청소기에 들어갈 소형의 워터펌프는 없었습니다.
저는 유체기계 책에서 임펠러 방향에 대해 공부하고 시중에 판매하는 날개 형상을 참고해 워터펌프를 설계했습니다. 저희 팀은 화장실용 로봇청소기를 완성했고 교내 대회 수상 및 특허출원을 했습니다.
일반 기계기사를 준비하면서 전공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실기를 준비할 때, 도면 해석과 규격 집을 보고 적용해야 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준비 기간 동안 매일 4시간씩 도면을 완성하고 복기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도면 투상 능력과 규격에 관한 지식을 높였습니다. 이 역량은 설비에 대한 이해를 높여 생산설비를 관리하고 개선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6121,062Byte

답변
"성장하는 엔지니어"
인턴 근무를 통해 두 가지 역량을 키워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설비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첫 번째, 예방 정비, 고장 정비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조치를 취하면서 문제해결능력을 높이겠습니다. 예측 정비를 통해 설비를 진단하는 능력을 키워 발생할 수 있는 고장에 대비하고 방지하여 설비 가동시간을 늘리겠습니다. 이는 고객의 주문 납기를 만족해 고객 신뢰도 향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두 번째, 분석력을 높이겠습니다. 설비 이상과 고장의 원인이 모호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문제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고 추론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특허 전략 공모전에서 특허 안과 정량분석을 하면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정리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경험을 토대로 트러블 발생 시 기록된 로그를 분석하면서 생산설비를 검토하여 설비의 안정적 운용에 힘쓰겠습니다.

글자수 43975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