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농심 2022년 하반기 신입 설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기계과 기계시스템전공
  • 학점 3.5/4.5
  • 토익 900
  • 오픽 13
  • 자격증 3개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2,07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도전이 미래다"
제가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변화에 뒤처지지 않는 도전'입니다. 그 이유는 설비 개발 엔지니어는 누구보다 창의적인 발상을 해야 하고 빠른 기술 변화에 적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농심의 해외 매출은 20년 동안 약 8배 넘게 성장하였습니다. 2001년 기준 900억 원에 불과했던 매출이 현재는 전체 매출에서 약 27퍼센트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식품산업에서 해외 식품 시장의 진출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각 나라만의 고유한 음식문화를 돌파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농심은 이를 이겨내고 당당하게 해외 식품 시장에 우뚝 서고 있습니다. 이미 한국에서 최고를 달리고 있는 기업인 농심이 언젠가는 진출해야 할 해외 시장에 누구보다 발 빠르게 도전하여 성공한 것은 엄청난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도전을 아끼지 않는 농심의 도전에 기여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생산 공장에서 스마트 팩토리가 확대되며 이를 위해 설비들도 동시에 고도화됨에 따라 설비 엔지니어의 경험치와 전문성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는 설비 교육과 공정 실습을 진행하여 생산 직무를 위한 생산 최적화 역량을 쌓았습니다. NCS 온라인 교육을 통해 고장진단, 설비 운영, 스마트 팩토리 유지 보수와 같은 강의를 수강하며 설비 개발 엔지니어로서의 지식을 함양하였습니다. 또한, 자동제어를 하며 Trouble Shooting에 대한 분석으로 스마트 팩토리 역량을 키웠습니다. 경험으로 쌓은 이해도와 분석력을 기반으로 최고의 설비를 개발하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8001,358Byte

답변
"PLC 제어를 활용한 Trouble Shooting"
설비 개발은 분석 능력과 원인 파악 2가지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CA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장 설계를 하고 동작 중 점등 램프와 회전 SOL이 작동하지 않는 2가지 문제를 발견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습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3가지 단계를 통해 원인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1. 회로 체크 2. 센서 작동 확인 3. 부품 고장 확인
점등 램프는 Device Comment로 작성했던 I/O list를 확인해 보니 출력부에 오타가 문제점이었습니다. SOL에서 회로와 센서에 문제점이 파악되지 않아 배관을 점검해 보았습니다. 실린더와 배관이 연결된 부분에 밸브가 잠겨있던 걸 발견하여 문제를 해결하였고 빠른 문제해결능력으로 1등으로 수료하였습니다.
이 경험으로 분석력을 키웠고 오류 분석의 시퀀스를 알 수 있었습니다. 설비 개발 시 근본적인 개선점을 파악하고 단계적인 분석을 통해 최고의 설비를 개발하여 생산 최적화를 이끌겠습니다.

글자수 507828Byte

답변
"창의적 발상으로 이뤄낸 효율성 향상과 원가절감"
캡스톤 디자인 설계로 공압식 재활용품 압축기를 제작하였습니다. 설계를 맡은 저는 고정 파트를 일반적인 방식으로 자판기의 컵 고정 부분을 따와 설계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효율적이고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방식이 있을 것 같아 도전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차기 구상도로 재활용품 지름을 인식하여 측면부를 고정하는 방식을 설계하였습니다. 그러나 압축이 진행되면 재활용품의 중심부에서 파괴가 발생하여 고정 장치가 이 힘을 견디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적당한 방법을 찾지 못해 헤매고 있던 도중 학부 시절 기계 설계 과목에서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핀과 탭을 이용한 고정 방식을 구상하였습니다. 직접 모든 재활용품을 측정하여 지름마다 탭을 하고 핀을 끼우는 방식으로 설계하였습니다. 그 결과 고정 능력과 강도가 우수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멈추지 않고 비용 절감과 부품 단순화에 대해서도 고안해 보았습니다. 지름 측정 도중 제품마다 중복되는 위치가 있었고 그 부분을 지워 효율성 있는 설계가 완성되었습니다. 최종적으로 30개 탭, 6개 핀에서 12개 탭, 3개 핀 만 이용하여 제작을 완료하였고 그 결과 A+라는 학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공학적 사고와 창의적인 발상을 이용한 설계를 토대로 설비의 고질적인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며 설비 개발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7101,221Byte

답변
"끝까지 해보자"
저는 '끝까지 해보자'라는 모토로 4년 동안 전공 심화 멘토링을 진행하여 학과 활동 우수자로 240명 중 1명 선발하는 추천 장학금을 총 3회 받았습니다.
학부 시절 1학년 첫 멘토링을 받을 당시 멘토는 '끝까지 해보자'를 신념으로 개인 시간을 할애하며 멘티들을 이끌었습니다. 끈기 있게 무언가를 해보지 않았던 저에게 선배의 모습은 모범적이었고 동시에 그 신념을 본받고 싶었습니다. 그때부터 스스로 변하기로 다짐하였고 점진적으로 단계를 세워 저의 인생에 변화를 주기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2단계의 계획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갔습니다.

1단계 매주 2시간씩 전공 복습 시간을 만들고 학습 자료들을 토대로 챕터마다 1장의 요약본을 만들어 개념 정리를 하였습니다.
2단계 직접 만든 문제들을 토대로 멘토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요약 자료로 설명하고 부족한 부분은 심화 문제를 풀며 멘티들의 이해력을 키웠습니다.
이러한 단계들을 거치며 탄탄한 멘토링을 해주었고 체계적인 계획과 꾸준함으로 멘티들은 우수한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결실로 저는 교수님 추천 교내외 활동 우수자로 선발되어 장학금을 총 3회 받을 수 있었습니다.
설비 개발 엔지니어는 기술 개발을 위해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를 해결할 때까지 끈기 있게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논리적으로 분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부 생활 얻은 인생의 모토를 토대로 원인불명의 문제가 발생하여도 포기하지 않고 원인을 끝까지 탐구하여 해결하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7511,28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