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22년 상반기 신입 설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4.29/4.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수상 1회
  • 39,99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의 회사 선택 기준은 나와 회사가 함께 성장해 나가는 것입니다.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새로운 미래는 도전에서 시작합니다’라는 문구를 보았습니다. 도전을 지향하는 저는 도전을 장려하는 기업문화와 잘 맞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도전을 통해 사람과 기업이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171조를 투자한다는 것을 통해 시스템 반도체 1위를 도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저의 선택 기준에 부합하는 행보들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저는 도전적인 자세로 개인 역량을 향상시켜 회사 발전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저는 foundry 설비 엔지니어로서 설비를 안정되게 운용하여 반도체의 생산성을 높이고 싶습니다. 설비 직무는 PM, BM의 정비를 하여 문제없이 설비 운용하고 문제 발생 시 해결을 위해 협력 업체와의 협의가 필요합니다.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전공지식과 설계 프로그램을 익혔고 공모전과 팀 프로젝트를 통해 전공지식을 갈고닦았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협업에서 소통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전공지식과 사람들과 같이 일한 경험은 입사 후 사람들과의 협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도체의 수요가 증가하는 시장에서 설비 엔지니어로서 설비를 안정적으로 운용하겠습니다.

글자수 6211,075Byte

답변
도전하고 최고가 되자는 마음가짐으로 살아왔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 때 1,2학년 성적이 낮고 활동 내역이 없어 지망 대학교 지원이 어려웠습니다. 저는 OOO 선생님 인강을 보고 수학을 공부했습니다. OOO 선생님은 “내가 하루라도 편의점 일을 한다면 그곳에서 최고의 알바생으로 기억될 수 있게 일해라”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살면서 가지고 있어야 할 삶의 자세를 배웠습니다.
1. 나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주저하지 않고 도전하기
2. 어떤 작은 일이라도 최고가 된다는 목표로 최선을 다하기

이때부터 작은 일이라도 도전하고 최고가 된다는 목표로 최선을 다하자고 다짐했습니다. 3학년 1학기에 전교 1등이 되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교과서 1번 이상 보기, 정한 분량 다하자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같은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힘들었지만 목표를 이루겠다는 마음으로 공부했습니다. 우수한 성적을 받아 지망 대학에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일을 대할 때의 태도가 저의 상황을 바꾸었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이 경험 이후 저는 높은 목표가 있어야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에도 저는 어떤 일이든 도전하고 높은 목표를 설정해 달성하면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학업을 소홀히 하지 않았습니다. 대학교에서 과목을 수강할 때, A+를 받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저는 강의를 집중해서 들었고 모르는 부분에 대해 주저없이 물어보았습니다. 교수님의 설명에도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관련 지식을 찾아보고 생각하며 해결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높은 성적을 받았고 전공지식을 갈고 닦을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다양한 활동을 도전했습니다. 대학교에서 파이썬 강의, 학습공동체, 캠퍼스 특허 유니버시아드, 엔지니어링 페어, 현장실습, 아르바이트를 하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 기억에 남는 것은 아르바이트입니다. 저는 마트, 음식점, 상하차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내가 맡은 일은 끝내야 한다는 마음으로 책임감을 느끼고 성실하게 일했습니다. 자격증이나 학교 성적은 혼자 열심히 하면 되지만 일은 여러 사람과 협동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일을 하면서 동료끼리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때로는 시너지 효과가 나서 일을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일한 경험은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저는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설비 엔지니어가 될 것입니다.

글자수 1,2562,149Byte

답변
"바이든 대통령 2050탄소 중립"
기업 운영에 있어 친환경 에너지를 이용한 탄소중립은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바이든 미 대통령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탄소중립을 위해 친환경 에너지 개발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이슈입니다. 한국 정부는 친환경 에너지 확대 정책으로 탄소 배출량 감소를 꾀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 확대 정책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친환경에너지 시설을 지속적인 R&D 사업을 통해 확대하여 CO2 배출량을 37%까지 줄인다는 것입니다. 이 정책은 세계의 탄소중립과 맞물려 전 산업 군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내연기관으로 작동하던 차 개발은 줄어들고 수소 차나 전기차 개발에 집중하고 있고 각 기업의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데 있어 친환경은 중요한 비재무적 요소로 쓰이고 있습니다.

“ESG 경영을 통한 기업가치 증대”
시간이 흐를수록 환경에 대한 관심을 커져 CO2 배출 규제도 강화될 것입니다. 이 영향으로 친환경은 기업가치에 중요한 평가항목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기업은 환경에 대해 고려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ESG 경영은 필수적입니다.
반도체는 수백 개의 제조 공정에서 전기와 화학 물질이 쓰여 온실가스가 많이 배출됩니다. 삼성전자는 영국에서 제품 탄소 발자국을 획득했습니다. 식각과 증착 공정의 가스량을 줄이고, 제품 소비전력 효율화를 위한 솔루션을 적용해 탄소 발생을 줄인 결과입니다. 삼성전자는 탄소 배출량 감소를 목표로 재생에너지 사용, 공정 설비의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기업가치를 높여야 합니다.

글자수 7941,355Byte

답변
“끈기와 협업을 통한 목표 달성”
저는 2021 하계방학에 캠퍼스 특허 유니버시아드에 참가했습니다. 저는 팀장의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저희 팀은 특허 전략 보고서 완성이라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저희는 분류 기준에 따라 특허 분류를 했습니다. 특허 분류를 한 후, 3000건의 특허가 180개 정도로 줄어들었습니다. 정량분석을 위해서 특허건수가 더 필요했습니다. 특허의 청구항을 다 보고 동일할 때만 포함시켰기 때문에 분류 기준이 너무 엄격했습니다. 과제 특허에서 소분류 된 부분이 특허에 포함되어 있으면 유사하다고 분류 기준을 수정했습니다. 3000건이 되는 특허를 다시 보고 분류하는 것은 고되고 힘들었으나 목표를 이루겠다는 마음으로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특허 건수는 400건 정도로 늘어났습니다. 저희 팀은 노이즈 제거 작업을 다시 해 시간이 부족했고 정량분석, 정성분석, 공백 기술 도출까지 해야 할 일이 많았습니다. 저희는 정량분석, 핵심 특허 비교, 기술 흐름 표 작성 업무를 분배했습니다. 저희는 2주 동안 대면이나 zoom으로 밤낮을 가리지 않고 막히는 부분에 대해 회의를 하며 보고서 작성에 힘썼습니다. 결과적으로 보고서 제출일 2일 전에 보고서를 완성했고 서면심사를 통과해 발표심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는 공동의 목표 달성하기 위해서는 끈기와 협업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전공지식 함양”
설비 엔지니어에게 전공지식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입니다. 일반 기계 기사를 준비하면서 전공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실기를 준비할 때, 도면 해석과 규격 집을 보고 적용해야 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준비 기간 동안 매일 4시간씩 도면을 완성하고 복기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도면 투상 능력을 높였습니다. 도면 해석 능력은 설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글자수 9051,54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