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OIL 2022년 하반기 신입 설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신소재 공학
  • 학점 3.65/4.5
  • 오픽 IH
  • 해외경험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17,99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DT 혁신에 필요한 디지털 인재"
제가 기업을 선택하는 기준은 ‘지속 가능성을 위해 노력하는가’입니다. 에쓰오일은 국내 최대 규모의 RUC/ODC에 이은 ‘샤힌’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석유화학 시장을 선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드론과 스마트 헬멧을 도입하며 현장 작업자의 안전과 효율성까지 생각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이처럼 DT 혁신을 통한 효율적 운영 및 작업 현장 안전 확보에 비용을 아끼지 않는 기업이라는 점에 매료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에쓰오일의 S-IMOMS 활용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을 갖춰왔습니다. 학부시절 ‘AI-빅데이터 아카데미’를 통해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갖췄으며, 시계열 분석을 통해 계절적 요인을 파악하고 설비 수명 예측에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솔리드웍스 3D 모델링 및 해석 교육을 통해 확보한 시뮬레이션 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설비 도입이나 설계 변경 시 해당 부품을 모델링 하여 지속적인 설비 데이터 갱신 및 개선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495839Byte

답변
"집요한 의지로 데이터 분석에 도전하다"
K사와의 산학 인턴에서 생소했던 ‘프로그래밍’에 도전해 기포 결함 최소화 구간을 도출했습니다. 생산팀과 기포 결함의 사례 분석을 진행하며, 몇 가지 기술적 문제들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해 엑셀로 이를 분류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 팩토리로 추출한 데이터가 30000개 이상 존재했기에, 엑셀이 아닌 R과 같은 통계 언어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접해보지 못한 프로그래밍이 어렵게 다가왔지만, 부딪혀보자는 심정으로 R 기초 학습을 시작했습니다. 3주간 밤낮없이 몰두한 결과, 기초 활용이 가능해져 곧바로 품질팀과 데이터 분석을 시작했습니다. 결측치를 제거한 뒤 기포 결함을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상관 분석을 진행했으며, 바이올린 플롯 그래프로 상대적인 표본 수치를 시각화했습니다.

그 결과, 임계 인자인 ‘최대 주입 속도’를 도출했으며, 1.6-1.9m/s 구간에서 다수의 기포 결함이 발생함을 확인했습니다. 이후 Anycasting을 활용해 용탕 유동 양상을 시뮬레이션한 결과, 3500mBar의 내부 압력을 확인해 불량 다수 발생 구간을 찾아냈습니다.
생소한 프로그래밍을 학습해 불량 분석 업무를 성공적으로 마친 경험은 제게 ‘포기하지 않으면 무엇이든 가능하다’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데이터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고질적인 불량 원인을 신속히 파악해 설비의 무사고·무결점 목표를 달성하겠습니다.

글자수 7041,192Byte

답변
설비 기술은 설비의 Test 과정을 통해 부품 교체 연한 파악 및 장수명화 기술 개발을 수행하는 직무이기에, 시뮬레이션 활용 역량이 핵심입니다. 학부시절 금속가공학을 수강하며 소성 시뮬레이션의 기본 활용법을 학습하고, 안전계수 검증을 통한 설계 최적화 과제를 수행하며 설비 설계 과정에서 충분한 안전계수 확보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전문성을 적용해 보고자, 5개월간의 P사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해 비용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시뮬레이션’을 접목해 API 강관의 내구성 평가 방안을 고안한 경험이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통한 석유 강관의 내구성 평가"
API 강관은 극저온 환경에 노출되기에 충분한 강성 테스트가 필요했습니다. 따라서, 인장 시험을 통해 전변형에 따른 항복강도 감소량을 측정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실험비의 제한으로 인해 4번의 시험만 진행할 수 있었고, 멘토님께서 표본이 적어 시험 결과에 대한 신뢰성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지적해 주셨습니다. 이를 극복하고자 Solidworks를 활용해 시뮬레이션 상에 시험을 구현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그러나 팀원들은 시뮬레이션이 실제 시험의 모든 인자를 반영하지 못해 결과값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는 걱정을 내비쳤습니다. 따라서 저는 오차를 줄이기 위해 실제 시험의 시편 크기·두께·하중점 등을 직접 측정하여 최대한 유사한 조건을 구현했고, 벤딩 시편 내측과 외측을 변형률에 따라 항복응력의 평균 값을 도출했습니다.

그 결과, 16개의 시험 데이터를 확보해 최소 내구성 기준에 적합함을 검증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CAD와 시뮬레이션을 다룰 수 없었다면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조·소성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툴을 학습해 제한된 비용 내에서 데이터 확보에 성공했습니다. 제가 가진 시뮬레이션 활용 역량을 통해 배관 설비 검사 및 해석 과정의 효율성 제고 및 현장 안전 확보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9581,636Byte

답변
"같은 목표에 공감할 때, 최고의 결과가 나온다"
팀원의 공감을 이끌어내 독거노인 문제 해결에 기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독거노인 문제가 심각하다는 뉴스를 접하고 방법을 찾던 도중 ICC 프로젝트에 도전했습니다. 독거노인 문제에 대해 조사했지만, 뚜렷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아 주제 변경을 원하는 팀원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주제 변경 전, 실제 어르신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들어보고자 현장 인터뷰를 제안했습니다. 그 결과, 통장님께서 많은 독거노인분을 담당하기에 매일 체크하는 것에 무리가 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고 설문 과정을 동의하에 영상으로 담아 보여주었습니다. 팀원들은 독거노인분들이 느끼는 감정과 어려움에 공감하게 되었으며, 문제의 시급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후, 합심하여 근거리 통신 기기를 통한 ‘릴레이 연락망’을 구현하는 솔루션을 도출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했으며, 저는 기기를 디자인하고 3D 모델링을 담당했습니다. 그 결과, 주민 참여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냈으며 미추홀구의 복지 아이디어로 채택되어 입상까지 가능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문제의 본질적인 원인에 대해 공감하고 모두가 같은 목표를 향해 노력할 때 최고의 성과가 나온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유연한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연구·생산·품질 등 다양한 부서의 협업을 이끌어내 아시아·태평양의 독보적인 에너지 브랜드 Vision 달성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7021,215Byte

답변
"능동적인 자세로 음극 성능 검증하기"
저는 학부시절 산학 프로젝트에서 진취적인 실행력으로 코인셀 제작에 성공해 음극재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한 경험이 있습니다. H사에서 개발 중인 하이브리드 그래핀의 활용 여부 검증을 목표로, 고분자공학·화학 등 다양한 전공분야 동료들과 토의하며 실험 기획을 진행했습니다. 적층 높이를 측정하기 위한 AFM, 이온 흡착능을 측정하기 위한 BET 실험을 진행했으며 기존 카본 계열 음극재에 비해 23%의 에너지 저장 향상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해당 물질의 사업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해 실제 배터리에서의 성능 향상을 측정하기 위해 코인셀 제작에 도전했습니다. 이후, 총 31곳의 대학교 연구실에 컨택했지만, 제작 가능한 곳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포기하지 않고 3일의 남은 기간 동안 한국화학연구원, 2차 전지센터 등 여러 연구센터에 방문한 끝에 코인셀 제작에 성공했습니다. 그 결과, 기존 배터리 대비 9%의 충방전 Reversible 용량의 개선을 확인해 활용 가능성을 검증함과 동시에 입상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목표를 성취해가는 과정에는 ‘능동적인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직무 수행 시 주어진 과제에 더해, 능동적으로 설비 개선을 위한 신기술 개발 프로젝트를 발굴하겠습니다.

글자수 6531,107Byte

답변
"미래를 생각하는 책임감"
제가 생각하는 중요한 직업윤리는 ‘책임감’입니다. 1년간 빅데이터 동아리 부회장을 맡아, 책임감을 가지고 제조 공정 스터디를 끝까지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개설된 스터디였기에 강의와 교재를 제작하는 것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후배들끼리 진행해도 무리가 없을 만큼의 프로세스를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책임감에 기반해 S-Oil의 일원이 되어 OJT 교육과 기술 노하우를 빠르게 학습하고, 이를 체계적인 교안으로 만들어 추후에 들어오게 될 후배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29851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