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17년 상반기 신입 반도체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화학공
  • 학점 3.81/4.5
  • 토익 745
  • 토스 Level6
  • 86,36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특정 부분에서 구체적이지 않았던 점이 아쉬웠지만 전반적으로 잘 쓴 자기소개서입니다. 구체적이지 않았던 부분 역시, 보통의 지원자들도 잘 쓰지 못하는 부분이기에 크게 문제될 부분은 아닙니다 이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반도체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과 준비사항을 시종일관 일관성 있고 집중적으로 강조하고 있어 그 분야에 대한 열정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삼성의 조직문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고, 자신의 강점이나 특징이 그 조직문화에 어울린다는 것을 잘 설명하였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위기를 극복하고 한층 더 강해진 삼성전자 S.LSI사업"

제가 삼성전자의 S.LSI사업부를 선택한 이유는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추진력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좋은점 1저는 사람, 기업이 위기를 극복할 경우, 전보다 강한 존재로 성장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과거 S.LSI의 파운드리사업은 28nm공정에서 큰 정체기를 겪으며, 라이벌인 TSMC에게 큰 고객사인 애플을 빼앗겨야만 했습니다..
이때 삼성의 위기극복을 위해 과감하게 20nm공정을 포기하고 14nm공정으로 직행했던 그 추진력을 보았고, 이러한 추진력이야 말로 제가 삼성전자 S.LSI사업부를 선택한 이유입니다.

"S.LSI 파운드리사업을 1등으로 견인할 남자"

저는 삼성전자 S.LSI사업부 기술부분의 최고책임자가 되는 것이 저의 꿈 입니다. 설비엔지니어로써 최고의 자리에 올라 S.LSI사업부의 기술력을 확보하여 파운드리 산업의 1등을 달성하고, 삼성전자 반도체사업 중 S.LSI의 비중을 높이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현재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의 상대적으로 메모리사업부의 비중이 큰 편입니다. 때문에 반도체사업 부분만 본다면 사업 포트폴리오가 불안정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2
저는 저의 반도체장비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S.LSI의 경쟁력을 높여 파운드리 산업에서 1등을 달성하고, 반도체사업부의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완성시키겠습니다.

글자수 2,6674,483Byte

좋은점 1 지원동기를 글 서두에 명쾌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 부분에서 중요한 것은 지원자가 왜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추진력이 있는 회사를 선호하는지 그 이유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유가 정확히 제시될 때, 첫 문장이 의미가 있게 되며 지원동기가 신뢰를 가지게 됩니다.

아쉬운점 2 이루고 싶은 꿈이 막연히 최고가 되는 것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떤 면이 돋보이며, 어떠한 기술을 개발하여 어떻게 회사에 도움이 되고 싶은지를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

좋은점 2 지원기업의 현황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 제시한 내용이 앞 부분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었고 구체적이지 않아서 아쉽습니다.

답변
"반도체 한길만 바라본 반도체남 이OO"

저의 오로지 한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공부를 해왔다고 말씀드릴 수 있으며, 그 목표는 반도체산업에 종사하는 것 입니다. 좋은점 1
반도체와 관련된 학문을 찾아 화학공학과를 왔고, 화학공학과에서 반도체공학과 관련된 과목을 찾아 들었습니다. 반도체공정공학 수업을 들으며 많은 질문은 했던 탓에 친구들이 절 반도체남 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아쉬운점 1

또한 반도체공정에 대한 전공수업만으로 부족하다 생각하여 “전자재료공정연구실”에서 2개월 동안 학부연구생으로 지내며 반도체장비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저의 인생에서 반도체를 뺀다면 그저 공허한 껍데기만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반도체산업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점 2

"위기를 기회로 극복한 엔지니어, Lisa Su(현 AMD CEO)"

존경하는 인물아쉬운점 2은 Lisa Su, 현 AMD CEO입니다. Lisa Su는 2014년 AMD의 가장 힘든 시기에 AMD의 CEO로 취임하였고, Ryzen의 성공적인 런칭을 통해 AMD의 위기를 기회로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Lisa Su는 AMD의 ‘불도저’아키텍쳐의 실패를 기회로 삼아 새로운 ‘ZEN’아키텍쳐를 설계하는 계기고 삼았습니다. 또한 새로운 아키텍쳐 개발을 위해 회사의 리소스를 아낌없이 투자하는 추진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많은 책, 유명인들은 위기를 기회로 만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 주변에서 위기를 기회로 극복한 사례를 찾기 힘듭니다. 그만큼 일반적으로 하기 힘든 일이기 때문입니다.

엔지니어로써아쉬운점 3 CEO에 취임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Lisa Su는 저의 엔지니어로서의 롤 모델입니다. 엔지니어로써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어떠한 위기가 와도 기회로 만들 수 있는 공학도가 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글자수 9031,497Byte

좋은점 1 자기소개서 전체를 보면 지원자는 반도체 분야에 대해 열정이 있는 지원자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일관성 있게 자신의 열정을 강조한 점이 좋으며 첫 문장으로 그 점을 강렬하게 제시한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성장과정을 먼저 간략하게 제시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첫 문장에서 반도체 분야에 열정을 가져왔다고 제시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성장과정을 작성하면 좋겠습니다. 어린 시절의 이공계 분야에 대한 관심도나 관련 과목(수학, 물리 등)의 학업 성취도를 제시하거나 대학에 진학할 때, 어떤 이유로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는지를 제시하면 적절한 내용이 될 것입니다. 현재는 곧바로 대학시절로 넘어가고 있어 성장과정의 느낌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2 이공계 기술직 지원자로서 학부 연구생 활동에 대한 사례를 적극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으며 이 부분에서 어떤 장비를 배웠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자신에게 영향을 끼친 인물을 쓰라고 했는데, 엉뚱하게 존경하는 인물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존경하는 그 인물이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명확하게 제시했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현재의 내용에는 그런 내용이 없습니다

아쉬운점 3 ‘엔지니어로서’ 입니다 ‘로서’ 와 ‘로써’를 구분하지 못하는 지원자가 많습니다.

답변
"청년실업 속에 숨겨진 어두운 그림자, 진정한 원인은 흥미를 찾지 못하고 돈만 쫓는 우리 학생들"

최근 가장 큰 사회이슈는 청년실업 이라고 생각합니다. 청년실업이 크게 대두된 이유는 경제가 어렵고, 경제가 어렵기 때문에 기업들이 채용을 하지 못한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하지만. 저는 약간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사회적인 상황 때문에 기업에서 고용을 증가시키지 못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일,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지 못하고, 그저 금전적인 부분만을 바라보고 취직을 준비하기 때문에 청년실업 문제가 악화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

많은 학생들이 삼성전자와 같은 대기업 취직 이후 짧은 시간 안에 퇴사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저는 이러한 이유가 단순히 업무의 강도가 높아서 그렇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 게임을 밤새서 한다고 스트레스를 받지는 않습니다. 좋아하진 않지만, 높은 보수만 바라보고 대기업을 선택했기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좋은점 2
때문에 저는 청년실업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대기업의 채용을 늘리는 것은 더 이상 해결책이 아닐 것입니다.

사람마다 흥미의 분야가 다릅니다. 반도체에 흥미를 가진 저와 같은 학생들은 대학교육을 통해 반도체분야에 종사하고,좋은점 3 장사에 관심 있는 학생은 대학진학보단 장사에 관련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가 된다면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청년실업을 해소하기 위해선 고등교육과정에서 학생 취미와 흥미를 탐색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자신의 흥미, 좋아하는 분야를 자발적으로 찾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청년실업문제의 근본을 해결하는 길 이라 생각합니다.

글자수 8861,531Byte

좋은점 1 지원자가 제시한 생각은 실제 기업에서도 동일하게 생각하는 면이 있어 인사담당자가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이 부분 역시 실제 기업에서도 동일하게 생각하는 면이 있어 인사담당자가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3 지원자는 자기소개서 전반에 걸쳐 자신이 반도체 분야에 관심이 많았다는 것을 일관성 있게 반복하여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도 잊지 않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는 것은 그만큼 자신이 걸어온 길에 대해 확신과 자신이 있다는 느낌을 준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