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세메스(주) 2022년 상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3.62/4.5
  • 토익 840
  • 오픽 IH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3개
  • 인턴 3회
  • 10,28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세메스는 ‘세정 장비’, ‘펌프’ 등 각종 핵심 부품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비용 절감 뿐만 아니라, 국가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또한 고객 만족의 실현과 신뢰에 보답하기 위한 AS, 개조 서비스와 상생을 위한 협력사 교육 등 내ㆍ외부 고객에 대한 진심 역시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자신감과 실력을 바탕으로 꾸준하게 신뢰를 얻고자 하는 저의 가치관과 부합하였고, 세메스와 함께, 그리고 구성원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며 성장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내부 이용자들에게 신뢰받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저는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 되겠다는 의지가 있습니다.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은 결국 이윤을 창출하는 과정입니다. 해당 과정은 전표를 통해 회계/원가 데이터로 집계되고 재무 직무에서는 이를 분석ㆍ종합하여 기업의 실적을 뽑아냅니다. 때문에 타 부서와의 협업과 업무 특성, 관련 회계 이슈들을 파악할 수 있는 해석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원 조직의 일원으로서 나의 “고객”은 “임직원”이라는 마음가짐을 바탕으로 업무에 임하겠습니다. 적극적으로 질문하며 각 부서에서 어떤 업무를 하고, 목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겠습니다. 역량과 이해도를 향상 시켜, 임직원들에게 명확하고 신속하게 정보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하겠습니다. 구성원들에게 신뢰 받는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6971,203Byte

답변
"‘배움에 대한 의지’와 ‘도전 정신’은 저를 움직이는 원동력입니다."

본인의 성장 과정과 더불어 가장 큰 영향을 준 인물은 아버지입니다. 저는 아버지를 보며 배움에 대한 의지, 그리고 포기하지 않는 도전 정신을 배웠습니다. 지원 직무로의 도전, 나 홀로 중국여행에의 도전 등 제가 수행한 많은 도전의 중심에는 새로운 것을 경험해 보고자 하는 의지가 있었습니다.

"지금의 나를 만든 과거의 아버지"

경영자가 되어보겠다는 본인의 뜻을 이루기 위해 사업을 시작한 아버지께서는 처음 겪는 일들에 주눅 들어 하지 않으셨습니다. 대신, 모르는 것에 대해서는 항상 배우고자 하셨고, 배움을 위해 시간과 금전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회사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경영자가 알아야 할 회계 · 세무 관련 서적들이 빼곡하게 꽃혀져 있는 것을 보며, 저 스스로도 지원 직무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학창 시절, 열정 넘치는 아버지의 모습을 보며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것을 가슴 깊이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MBA과정을 수료하시고 난 후, 본격적으로 경영자의 길을 걷게 되신 아버지께서는 몇 번의 실패를 겪으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전을 멈추지 않으셨습니다. 실패한 만큼 새로운 길을 탐색하셨고, 가정을 부양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하셨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저는 빠르게 사회 진출에 대한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실패를 겪더라도 무엇이든 해봐야 한다는 마음가짐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직무 관련 경험을 쌓으면서 나의 미래를 그려나가기 시작하였습니다.

학창시절의 다양한 대외 활동, 직무 관련 자격증의 취득, 인턴 경험, 그리고 실무 경험 등의 모든 과정에는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고 도전하며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져 있습니다. 가정을 부양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하시는 아버지는 여전히 가장 가까운 인생 선배이자 멘토입니다.

글자수 9351,600Byte

답변
"공정성을 위한 객관적 평가 시스템 구축"

가장 의미 있었던 활동은 ‘출석 점수 평가 시스템’을 만들어 공정성을 높인 경험입니다. 본인의 주장을 관철하여 처음으로 오래된 관습을 변화 시킨 곳이기도 하여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실력이 뛰어난 사람이 앞에 앉는다’ 는 기준 때문에, 단원들의 불만은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습니다. 저는 친목과 발전을 도모하는 집단이기 때문에, 단순히 실력을 고려해 자리를 배정한다는 것은 동아리 취지에도 부합하지 않는다 라고 강조하였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율을 기준으로 평가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출석시 +1점, 사전에 보고 및 정당한 사유로 결석할 때는 0점, 지각했을 때에는 -1점, 무단으로 결석하는 경우에는 약속 불이행으로 간주해 -2점을 부여하였습니다. 시행 초기에는 인력이 요구된다는 이유로 일부 부원들은 반대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업무를 맡는 부원에게는 ‘익월 동아리 회비 면제’라는 보상을 주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해당 제도는 신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불참자로 인한 감정 악화나 사유 확인으로 인한 시간 낭비는 줄어들었고, 단원들은 점차 스스로의 성과 창출을 위해 높은 참여율을 보였습니다. 4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 시스템은 계속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어떤 사안이 매너리즘에 빠졌을 때, 신념 갖고 동료들과 소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글자수 6991,202Byte

답변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산업은 공정 · 가공 용 장비와 관련된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전통 제조업에 비해 전기ㆍ전자, 광학, 정밀 가공 등과 같은 최첨단 기술들이 요구되는 대표적인 기술 집약형 장치 산업입니다. 또한, 상당히 높은 영업 수익률을 기록하는 산업이며, 국가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대표적인 산업 중 하나 입니다.

그러나, 전방 산업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의 투자 변동성에 따라 장비 산업체의 수주ㆍ매출 실적, 영업 수익성이 변동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전방 산업의 전망 및 주요 이슈 등에 대한 모니터링이 중요하며, IT기업들의 투자 사이클/수요 예측을 통해 사업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세메스는 주 고객인 삼성 전자의 주요 장비 및 개발 내재화 정책에 따라 사업 연계가 지속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우수한 사업 안정성을 유지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자신 있는 분야에서 최고의 역량을 발휘해내겠습니다."

지원 직무는 제가 가장 자신 있어 하는 분야입니다. 그 근거인 직무 관련 역량을 육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노력해왔습니다.
첫째, 재무/세무 관련 기본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자격증 취득 과정을 거치며, IFRS기준서에 대한 해석력과 각종 회계 계정/처리 방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재경관리사 자격을 “관리회계” 부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하며 취득하였고, 제조 직ㆍ간접 원가 집계, 간접비 배부 등 원가 관련 지식 수준을 향상 시켰습니다.
둘째, 실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재무 ERP(SAP)를 활용하며 관리회계 결산, 자회사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직/간접비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비용 구조 오류를 해결하며 적절한 회계 처리를 유도하는 등의 성과를 창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통해 직무에 대한 자신감을 지닐 수 있었습니다.

가장 자신 있어 하는 분야에서 최고의 업무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꼼꼼하고 철저한 관리 마인드를 바탕으로, 재무 건전성 제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글자수 1,0071,70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