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여천NCC㈜ 2017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4개
  • 자원봉사 2회
  • 17,56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자신의 꿈을 위해 자격증, 현장실습, 대외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활동과 준비사항이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에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즉, 지원동기 및 포부의 내용이 실망스럽다는 것입니다. 회사에 대해 특별히 조사하고 분석하기 보다는 막연히 지원한 느낌이 들며, 입사 포부도 회사에 기여할 생각보다는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채용 시 작성하는 자기소개서는 항상 회사와 일, 두 가지를 함께 고려하며 작성되어야 합니다. 단순히 “내가 어떤 것을 해 왔고, 내 꿈이 무엇이다” 라는 내용은 회사에 전혀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내가 어떤 것을 했는데, 그것이 지원하는 회사에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출 때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현장실습을 나가게 되었습니다. 기계과를 재학 중이었기 때문에 기게 분야에서 업무수행을 할 거로 생각하였지만 처음 접한 전기직무에서 업무수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하는 일이라 어렵고 힘들어서 포기할까? 라는 생각을 하였지만 이를 계기로 성장할 수 있다는 생각에 장점인 도전정신을 발휘하기로 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업무시간을 활용하기로 하고 모르는 것이 생기면 그 자리에서 선배분들께 질문하여 메모를 통해 이해해 나갔습니다. 하지만 전공자와 비교하면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생각에 방법을 찾던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하였습니다. 인터넷 강의와 문제집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갔습니다. 하지만 이해가 안 되는 문제가 많아 고민하던 중 회사와 본인을 위해 도전하는 모습을 보신 전기기능장 선배분들께서 직접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그 덕분에 쉽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자격증 시험에도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 필기에서 이론을 익히고 실기에서 실습한 덕분에 도면 보는 방법과 테스터기 사용방법이 익숙해져 혼자서도 유지보수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도전정신과 배려심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무엇보다 기존에 가진 기계 기술과 새로운 전기기술을 융합하는 융합 인으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691,159Byte

아쉬운점 1 항목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무시하고 작성한 내용입니다. 가족관계가 어디 있으며, 교우관계가 어디에 있습니까? 또한 본인의 성격이 어떻다는 내용도 없습니다. 이 항목은 전반적인 관점에서 지원자의 특징을 이해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제시된 항목입니다. 하지만 지원자는 자신의 현장실습 경험만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 경험이 가장 자랑스러운 경험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요구사항과 다를 뿐만 아니라 마지막 항목에서 반복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답변
어렸을 때부터 취미로 축구를 하였기 때문에 1학년 때 축구 동아리에 가입하여 친구들과 함께 축구를 하였습니다. 학기 초라 적응하기 어려웠던 저에게는 친해질 기회라고 생각하여 열심히 동아리 활동에 임했습니다. 그 덕분에 빠르게 친해질 수 있었으며 축구를 통해 협동심과 배려심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체력을 함께 기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학년이 되어서는 친구들과 전부 친해질 수 있었기 때문에 자기 계발과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기 위해 동아리를 탐색하던 중 영어 미드부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평소 영어에 약했기 때문에 거리감을 느꼈지만, 드라마를 좋아하는 저로 써는 영어와 친해질 수 있는 계기라고 생각하고 가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영어미드부에서는 처음에는 자막을 함께 보여주면서 이해력과 흥미를 향상해 주었습니다. 그 후 어느 정도 이해가 되기 시작하면 자막 없이 듣기를 통해 해석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처음에는 낯설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영어가 이제는 친숙하고 흥미로운 과목이 될 수 있는 계기였습니다. 3학년이 되어서는 부족한 실습 능력 향상을 위해 전공 관련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여 취업 전 부족했던 기술을 연마하여 취득한 자격증을 다시 한 번 정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전공 관련 자격증을 여러 개 취득할 수 있었으며 남들보다 빠르게 현장실습에 나갈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911,192Byte

좋은점 1 본 항목이 요구한 대로 학창시절과 동아리 활동에 대해 잘 설명하였습니다. 내용에서 특별함이 있지는 않았지만 학년별로 대표적인 활동을 잘 제시하였습니다. 다만 회사에서 직원을 채용할 때, 직무와 회사 적합성을 고려한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마지막에 제시한 실습능력 향상에 대한 내용이 좀 더 구체적이고 호감이 갈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평소 축구를 좋아했기 때문에 초등학교 시절부터 쉬는 시간과 방학이 되면 늘 축구를 하였습니다. 그 덕분에 취미가 확실해 졌으며 매일 같이 축구를 했기 때문에 건강한 신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처음 접한 사람들과도 함께 하다 보니 대인관계도 좋아지며 협동심과 배려심을 함께 갖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건강한 체력과 배려심을 활용하고자 주위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봉사활동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그러던 중 작은 실천으로 큰 생명을 살린다는 헌혈 활동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지만 한 사람에게는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데 큰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망설임 없이 바로 실천하였습니다. 그 덕분에 지금은 63회를 달성하여 헌혈은장과 금장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헌혈활동이 없는 날에는 다른 봉사활동을 찾던 중 도움이 가장 필요하지만, 사람들이 꺼리는 사회복지센터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3개월 동안 9시부터 6시까지 꾸준히 봉사활동을 가서 어르신들의 말동무와 물리치료 주변 정리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과 경청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에 가서 제가 가진 지식을 통해 아이들을 가르침으로써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 나갈 수 있었으며, 평소 취미로 하던 축구를 통해 아이들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661,147Byte

아쉬운점 1 앞 항목에서 제시된 소재를 반복하여 설명한 부분입니다. 식상한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1 지원자의 봉사활동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내용에 신뢰를 주고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또한 비슷한 특징이 있는 활동을 일관성 있게 제시하고 있어 지원자의 진정성이 느껴진다는 점도 좋습니다.

답변
회사를 알기 위해서는 인재상을 보라는 말이 떠올랐습니다. 그러던 중 가장 눈에 들어온 인재상이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이라는 인재였습니다. 저의 꿈은 전기명장이 되어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에 진출하여 강의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분야에 최고의 인재가 되어야 하므로 끊임없이 도전을 통해 개발해 나가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전기명장이 되기 위해서는 전기분야에서 경력을 쌓아야 하므로 원하는 직무는 전기 유지보수 업무입니다. 전기명장이 되기 위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전기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비전공자이다 보니 인터넷 강의와 문제집을 통해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입대할 때 시간을 절약하고자 경력이 인정되는 정비병에 지원하여 전기산업기사 공부를 꾸준히 하였습니다. 그 덕분에 제대 후 전기산업기사 첫 필기시험에서 합격할 수 있었으며 얼마 전에 전기산업기사 실기실험에도 응시할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 경력을 쌓은 후 2년 안에 전기기사를 취득한 후 7년 안에 전기기능장을 취득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전기기능장을 취득하게 된다면 그 분야에 어느 정도 전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후배들을 전문인재 양성에 도움을 줄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전기명장이 된다면 세계에 진출해 강의할 때 저를 성장시켜준 여천 NCC를 함께 소개함으로써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시키는데 도움을 줄 계획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771,175Byte

아쉬운점 1 홈페이지의 인재상 하나만으로 회사에 지원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인재상은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이고 그 이후에 회사에 대해서 자세히 조사하고 확인하여 자신의 특징 및 강점과 어떤 점이 닮았는지를 제시하면 더 호감을 주는 내용이 됩니다.

아쉬운점 2 전체적인 내용이 앞으로의 계획이 아니라 과거에 준비한 내용으로 작성되어 있고, 회사에서 어떻게 일을 할 것인가를 말하기 보자는 자신의 꿈에 초점에 맞춰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회사는 지원자의 꿈에 관심이 없습니다. 회사에 입사하고 난 후,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할 때, 더 호감을 가질 수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하는 일이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현장에서 어떤 일을 담당하는지 확인한 다음 그 일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를 제시해야 하고 그런 활동들이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를 제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