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여천NCC㈜ 2015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화학공학
  • 학점 3.4/4.5
  • 토익 885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자원봉사 1회
  • 17,22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의 신념은 도전하고 경험하자입니다. 남들이 공부에 목맬 고등학교 1학년, 저는 혼자 중국으로 출국하였습니다. 처음 중국에 도착해 공항 밖으로 나왔을 때, 이해할 수 없는 중국어로 가득해 겁이 났던 기억은 아직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적응 후에는 택시를 타고 돌아다니며 새로운 사람, 문화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 새로운 환경으로의 도전은 삶을 환기 시켰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 새로운 환경에 주도적으로 도전하였습니다. 뷔페나 택배 아르바이트부터 과일 판매도 해봤습니다. 수산물 코너에서 생선을 손질하면서 손가락 살을 자르는 등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일이라도 망설임 없이 도전할 수 있는 도전정신과 여러 분야에서의 지식 습득을 통해 넓게 생각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여천NCC 또한 끊임없이 도전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저와 신념이 같습니다. 나프타분해공장 증설부터 C5모노머 분리사업과 OCU사업 등을 추진하며 혁신하고 도전하는 여천NCC의 일원이 되기 위해 도전하겠습니다. 입사 후 어떤 공정 개선 프로젝트도 적극적으로 맡고 외부 시장 변화에 주도적으로 변화할 여천NCC에 맞게 저를 변화해 나가겠습니다.

글자수 5851,000Byte

답변
조직의 목표를 위하여

교내 동아리의 단장이 되었을 때, 동아리 운영에 대한 의견 차이로 갈등을 겪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공연을 위한 연습참여율이 저조하였고 이 안건에 관한 회의 중 두 가지 의견이 대립되었습니다. 출석 여부를 검사해 일정 출석률에 미치지 않는 단원들은 공연에 참가하지 못하게 하자는 의견과 동아리는 자율성이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에 강제성을 부여하면 안 된다는 의견이었습니다.

저는 강제성을 부여해야 한다는 생각을 제시하며 합창단이라는 조직의 목표를 상기시켰습니다. 합창의 의미는 하모니이고 이를 통해 관객과 단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공연을 만들기 위해서는 함께 연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목표에 관련된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이에 많은 임원들이 생각을 바꾸어 동의를 해주었고 출석체크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관객에게도 좋은 평을 듣고 공연에 참가한 단원들도 만족할 수 있는 공연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부서 내에서나 부서끼리 의견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여천NCC의 목표에 부합하는 의견을 제시해 갈등 상황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글자수 5801,001Byte

답변
지식의 응용

반응공학 과목의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다른 과목에서 배운 지식을 응용해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내용은 미분방정식이 포함된 공정에 대한 식을 34가지 조건하에서 풀어 전환율과 온도의 변화를 그래프로 도식화 하는 것이었습니다.

팀원들 모두가 쉽게 정리 되지 않고 반복해야 하는 계산에 지쳐갈 때 같은 학기에 수강 중이었던 산업공학과의 공학수치해석이라는 과목이 생각이 났습니다. 당시 매틀랩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를 그래프로 플롯하는 내용을 배우고 있었습니다.

그래프라는 공통점에서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주어진 식을 그래프로 쉽게 도식화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팀원과 함께 프로그램에 관한 책을 빌려 공부해나가며 34가지 조건이 들어가도록 코딩 해주어 그래프를 한 번에 플롯 해냈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깔끔하고 정확한 그래프로 발표 시에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여천NCC 입사 후에도 내가 맡은 분야만의 지식만을 고집하는 편협한 시각을 갖지 않고 다른 지식을 응용 할 수 있는 넓은 시야와 통찰력을 바탕으로 업무를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글자수 5861,006Byte

답변
산업공학 지식

전공으로 배워온 화학공학을 좀 더 현업에 가깝게 적용시킬 수 있는 산업공학 관련 과목들을 수강하였습니다. 통계와 공학에서 데이터들은 단순한 숫자들의 나열, 그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먼저 이런 부분에 대해 배우기 위해 산업공학 전공 과목인 공학수치해석을 수강하였습니다.

이 과목에서 이런 데이터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해석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들과 관련 툴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공계 경영학 과목을 수강하며 공학도로서의 필요한 경영학 지식을 배웠습니다. 특히 생산과 품질에 관한 내용에 관심을 갖고 수업 시간에 배운 6sigma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통계적 품질관리법인 6sigma green belt와 black belt를 취득하면서 각각 minitab이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데이터를 통계적인 툴을 이용해 분석해 가면서 품질적 사고를 키울 수 있었습니다.

화학공학을 전공하며 배워온 공정관련 지식들에 산업공학적 지식을 더해 시너지를 내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생산성과 품질향상을 위한 공정개선 업무를 성공적으로 해나가 여천NCC에 이익을 창출해낼 수 있는 생산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6021,011Byte

답변
여천NCC에서 생산엔지니어로 공정 개선 업무를 하기 위해 두 가지로 준비해왔습니다.

첫 번째, 기초전공지식입니다. 화공종합설계 팀 프로젝트 과제로 실제 엔지니어링 회사에서 받은 프로젝트를 변형한 화공 플랜트를 시뮬레이션 하였습니다.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PRO/II를 이용하여 Acid Gas Removal Unit이라는 화공 플랜트를 설계했습니다.

또한 화학공학 양론과 같은 기초 과목부터 반응 공학과 같은 심화 과목을 통해 관련 지식을 쌓았습니다. 이런 이론을 바탕으로 증류탑 실험과 같은 다양한 실험도 진행 하였습니다. 기초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업무를 빠르게 익혀가겠습니다.

두 번째, 소통능력입니다. 뷔페 아르바이트부터 마트 캐셔, 과일과 수산물판매까지 다방면의 아르바이트를 하며 다양한 고객분들을 접하고 응대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합창 동아리의 단장으로 활동하며 내부 임원뿐만 아니라 동문 분들, 학교나 기업관계자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 의견을 조율하며 다양한 활동을 기획하였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살려 타 부서원, 생산직 근무자분들 등 누구와도 소통을 통한 원활한 협업을 이끌어내겠습니다.

글자수 5951,00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