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전KPS(주) 2021년 하반기 인턴 설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4.29/4.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수상 1회
  • 5,41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열역학 강의시간에 랭킨사이클을 배우면서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화력발전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 과정에서 화력뿐만 아니라 전력설비 장비를 만들고 개발하는 한전KPS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일반 기계 기사를 준비하면서 전공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실기를 준비할 때, 도면 해석과 규격 집을 보고 적용해야 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준비 기간 동안 매일 4시간씩 도면을 완성하고 복기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도면 투상 능력과 규격에 관한 지식을 높였습니다. 이 역량은 설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마트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오전에 상품을 받아 정리 및 진열을 할 때, 소통이 중요합니다. 매대에 부족한 물건을 창고에 넣으면 다시 빼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저는 같이 일하는 분에게 매대에 부족한 물건을 확인해 바로 매대에 두 자고 했고 평소보다 15분 빨리 일을 끝냈습니다. 이처럼 저는 주변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이겠습니다.

글자수 497855Byte

답변
발전 분야에 능통한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설비를 운용하는 과정에서 설비 고장이나 운전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는 예방 정비, 고장 정비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조치를 취하면서 문제해결능력을 높이겠습니다. 또한, 예측 정비를 통해 설비를 진단하는 능력을 키워 발생할 수 있는 고장에 대비하고 방지하여 설비 가동시간을 늘릴 것입니다. 개보수 공사를 하면서 전문기술인 진동 진단, 비파괴검사, 기기의 오일 검사를 배워 설비의 수명 진단, 분석하는 역량을 키우겠습니다. 저는 위 능력을 기초로 하여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전력설비 장비를 배울 것입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화력, 수력, 원자력과 개발 중인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 분야에서 경험을 쌓으며 전문성을 높이겠습니다.

글자수 390674Byte

답변
한전KPS는 전력설비 정비산업에서 해외시장 선두를 노리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발전설비에 전문성이 있는 인재가 필요합니다.
발전설비 운영 및 정비를 통해 문제 대처능력, 정비기술의 핵심역량을 키우겠습니다. 발전설비는 다양한 부품이 결합되어 있고 장기간 운전을 하기 때문에 진단과 유지보수가 중요합니다. 저는 화력, 수력, 원자력 발전설비를 정비하며 경험을 쌓겠습니다. 정비에는 경상정비, 계획예방정비, 시운전정비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경상정비를 통해 운전 이상, 고장을 방지하여 설비 운전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또한, 비파괴 검사, 기기의 오일검사 등 전문기술을 배워 설비의 이상 유무와 수명을 분석하여 설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이를 통한 안정적 전력공급은 고객 신뢰도를 향상시켜 기업 이미지를 높일 것입니다.

설비 정비 경험을 기초로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설비를 운영할 것입니다. 바이든 미 대통령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를 세웠습니다. 탄소중립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개발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이슈입니다. 신재생에너지 개발은 필수적인 과제입니다. 저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태양광, 풍력의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설비를 경험하여 전문지식을 넓히겠습니다. 저는 신재생 사업에 참여하여 그린 에너지를 선도하는 한전KPS의 엔지니어를 목표로 성장하겠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강도를 위해 어느 정도의 밀도가 요구되는지, 출력물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표면 정리 방법 등 3D 프린팅에 대해 공부해 4차 산업에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전기는 현대사회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전기는 더 많은 곳에서 사람들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저는 한전KPS에서 다양한 발전설비를 경험하여 사람들에게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겠습니다.

글자수 8991,557Byte

답변
저는 3인 1조로 화장실용 로봇청소기 설계 프로젝트를 했습니다. 로봇청소기의 주기능은 물기 흡수와 자율주행입니다. 저의 역할은 3D 설계 및 자율주행 코딩이입니다. 자율주행 기능은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구현했습니다. 아두이노 코딩식을 만들어 자율주행을 구현했으나 작동하는 동안 모터 실드에서 삐 소리가 발생했습니다. 모터실드의 가청 주파수 문제라고 생각해 가청주파수를 변경하는 연산자를 입력했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 후에는 회로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 전자과 친구에게 회로도를 보여주었지만 회로도의 문제는 없었다고 했습니다. 저는 모터실드 문제라고 생각해 모터실드를 다른 것으로 교체하고 코딩식을 수정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화장실용 로봇청소기를 완성 및 대회에 출품하여 수상과 특허 출원을 했습니다.

글자수 411722Byte

답변
저는 캠퍼스 특허 유니버시아드에 참가했습니다. 분류 기준에 따라 특허 분류를 했습니다. 특허 분류를 한 후, 3000건의 특허가 180건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특허의 청구항이 동일할 때만 포함시켜 특허 건수가 급격히 줄었습니다. 정량분석을 위해서 특허건수가 더 필요했습니다. 문제 특허에서 소분류 된 부분이 특허에 포함되어 있으면 유사한 것으로 분류 기준을 수정해 특허를 다시 분류해 특허 건수를 400건으로 증가시켰습니다. 노이즈 제거 작업을 다시 해 시간이 부족했고 정량분석, 정성분석, 공백 기술 도출까지 해야 할 일이 많았습니다. 저는 팀원과 업무를 분배했습니다. 특허에 기본 지식이 있는 저는 핵심 특허 비교와 기술 흐름 표를 작성했습니다. 저는 팀원과 2주 동안 대면이나 zoom으로 핵심 특허 평가항목은 어떤 것으로 할지, 회피설계를 어떻게 할지에 대해 회의를 하며 보고서 작성에 힘썼습니다. 보고서 제출일 2일 전에 보고서를 완성했고 서면심사를 통과해 발표심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501854Byte

답변
저는 전공 교과목에서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는 하나의 기계장치를 CATIA를 이용하여 모델링 하는 것입니다. 설계 기간이 짧았기 때문에 자동차나 비행기 같은 간단한 모델을 생각했습니다. 조원들은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 아이언맨, 항공모함 등의 난이도가 높은 작품을 하자고 했습니다. 조원들이 선택한 작품의 경우, 곡선이나 디테일이 많아 기간 내로 완성하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저는 조원들에게 아이언맨 머리만 설계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는 사례를 말하고 여러 후보군을 가져와 이야기하며 작품을 선택했습니다. 저와 조원들은 완성을 하고나서 추후에 디테일을 추가할 수 있는 탱크를 채택했습니다. 기간 내에 설계를 끝내고 10팀 중 3등을 하며 준수한 성적을 얻었습니다. 저는 사람들과 이견이 발생할 때, 대화를 많이 해야한다고 느꼈습니다. 대화를 하고 이견을 조율해야 저의 의견이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소통을 통해 사람들과 신뢰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글자수 49785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