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전KPS(주) 2018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회계세무학과
  • 학점 3.75/4.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인턴 2회
  • 자원봉사 2회
  • 21,45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의 의사소통 능력에 의문이 생기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즉, 자기소개서 질문에 대해 성실하고 정확하게 답변한 부분은 한 항목 밖에 없습니다. 대부분 요구조건을 제대로 채우지 않았거나 의도와 다른 내용을 제시하였습니다. 회사 지원동기를 쓰라고 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또한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를 물었는데, 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자신의 꿈과 자기계발 계획을 제시하였으며, 팀원과 협력한 사례를 쓰라고 했는데 자신이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질문을 자세히 읽고 다시 써야 하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재무회계실에서 인턴을 하며 업무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현업 부서에서 받은 송금요청서를 바탕으로 회계처리를 하는 데 있어서 유관 부서와 긴밀한 의사소통이 필요했습니다. 정확한 회계 처리를 위해 기안서를 확인하며 관련 내용에 대해 협의 하는 과정을 통해 사업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회사에서의 소통방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회사의 당기순이익 추정 과제를 하며 기존 문서들을 분석하여 미래 사업 추진과 손익에 대해 예측하는 경험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실무를 배웠던 것 외에도 전공 지식과 분석력을 기르기 위하여 CFA 레벨1과 미국공인회계사(AICPA)시험을 준비하였고 이를 통해 회계나 재무를 아우르는 여러 가지 심화된 지식을 터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각종 대외활동을 하면서 항상 회계나 재무 역할을 도맡아하며 해당 직무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직무에 대한 경험과 지식들로 회사에 도움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84833Byte

아쉬운점 1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지원동기입니다. 다른 항목은 다른 회사에 지원할 때, 그대로 베껴 써도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지원동기는 그 회사만의 내용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인사 담당자가 유심히 읽어보는 항목입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회사 지원동기가 없습니다. 직무와 관련하여 자신이 수행한 일과 경험, 성과만 써 놓았습니다. 호감 가는 내용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항목의 요구사항을 무시하고 자신이 쓰고 싶은 내용만 쓴 것은 문제가 됩니다.

답변
입사 후 5년간, 제가 맡은 업무에 대해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인턴 기간 중 매주 미팅마다 선배님들이 자신의 업무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고 그에 관한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하는 것을 보며 저런 사원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기 위해 항상 배우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자격증을 공부하며 배웠던 지식들이 실제 현업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빠르게 이해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겠습니다.

그 후 10년간, 꿈꾸고 있는 CFO의 위치에 오르기까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재경 분야는 아는 만큼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직급이 올라감에 따라 업무 범위도 넓어지고 책임의 깊이가 생기는 만큼 퇴근 후, 주말을 활용하여 재무, 회계, 세무에 대해 지속적인 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재무 분야에 대한 직장인 MBA과정을 밟으며 엘리트로서의 코스를 밟아나가며 점차 CFO에 대한 꿈을 이뤄나가서 회사와 함께 더 높은 곳까지 성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82820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읽지 않고 쓴 글입니다. 입사 후 포부를 묻는 질문이 아니라 입사하여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를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본 항목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기술되어야 합니다. 먼저 글 서두에 “제가 수행하고 싶은 직무는 ~~~~~입니다. 그 이유는 ~~~,~~~,~~ 이기 때문입니다. “와 같은 방식으로 결론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이유로 제시한 ~~~,~~~,~~에 대한 자신의 준비, 지식, 역량을 각각 제시하는 방식으로 내용을 채우면 됩니다. 현재 내용은 막연한 포부를 작성한 내용이고 자격증, 공부, MBA 등의 내용은 회사가 전혀 관심을 가지는 내용이 아닙니다. 지원자 혼자 꿈꾸는 자기계발 일 뿐입니다.

답변
입사 후 제가 맡은 업무에 대해 전문가만큼 알고 있는 '인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인턴 기간 중 매주 미팅마다 선배님들이 자신의 업무에 대해 A부터 Z까지 설명하고 그에 관한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하는 것을 보면서 저런 사원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해왔습니다. 그러기 위해 항상 배우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자격증을 공부하며 배웠던 이론과 지식들이 실제 현업에서는 어떻게 활용되는지 빠르게 이해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항상 공부할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CFO가 되어 원활한 혈액순환을 이루고 가치창출의 기회를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목표를 위해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재경 분야는 아는만큼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직급이 올라감에 따라 업무 범위도 넓어지고 책임의 깊이가 생기는만큼 현실에 안주해서는 도태되게 됩니다. 입사 후에도 퇴근 후와 주말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재무, 회계, 세무에 대해 지속적인 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아쉬운점 1
현재 보유하고 있는 CFA레벨1을 넘어서 입사 후 3년안에 레벨2와 3을 취득하며 심화된 지식을 얻고 스스로의 성취를 얻고자 합니다. 또한 입사 후 약 7년차부터 재무 분야에 대한 직장인 MBA과정을 밟으며 엘리트로서의 코스를 밟아나가며 점차 CFO에 대한 꿈을 이뤄가겠습니다.

이처럼 꾸준하게 직무에 대한 계발을 위해서는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학교 시절 앞만 보고 달려가는 바람에 하고싶었던 야구 동아리를 하지 못했던 아쉬움이 있습니다. 사내 야구 동아리에 가입하여 10년, 그 이상의 시간동안 저의 비전을 실행하기 위한 체력을 만들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071,376Byte

아쉬운점 1 앞 항목에서 썼던 내용과 같은 내용입니다. 말만 바꿨을 뿐입니다.

아쉬운점 2 질문을 무시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질문에는 이 회사의 전략경영계획을 참고하여 자신의 계획을 쓰라고 했습니다. 이 말은 회사의 전략경영계획에 맞춰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를 쓰라는 말인데, 현재 내용에서 CFA는 전략경영계획의 어떤 부분에 해당되는 것이고 MBA는 왜 준비하는 것인지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야구 동아리 내용은 삭제해도 되겠습니다.

답변
캄보디아로 해외봉사를 다녀왔습니다. 매일 무더위 속에 학생들에게 지어줄 도서관 건축을 위해 열심히 움직였습니다. 또한 현지 학생들에게 부채와 탈을 소개하고 꾸며보게 하는 등의 교육을 통해 전통 문화도 알렸습니다. 좋은점 1

하지만 신체적, 정신적으로 힘들었던 것은 한류를 전하는 문화봉사였습니다. 저희 조가 맡게 된 공연이 K-POP 춤이었기 때문에 몸치인 저는 많은 걱정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된 거 인생에서 출 춤 이번에 다 춰보자'라는 마음으로 출국 전부터 혼자 거울을 보며 연습했습니다. 현지에서도 건축봉사 후 지친 몸을 이끌고 늦게까지 남아 연습을 하였습니다. 탈진할 만큼 힘이 들 때마다 지금 포기하면 앞으로의 어려운 일을 어떻게 해낼 수 있을 것인가라는 생각을 하며 버텼습니다. 결국 두 번의 공연에서 성공적으로 무대를 마쳤고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몸치였던 제가 무사히 공연을 마칠 수 있었던 것은 목표를 향한 도전정신 때문이었습니다. 이러한 도전정신은 현대자동차그룹의 핵심가치인 도전적 실행과 맞닿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한전KPS의 일원으로 근무하며 마주치게될 어떠한 위기상황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도전정신을 가지고 극복해 나가겠습니다

글자수 5931,022Byte

좋은점 1 활동 자체가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환경이 열악한 곳에 봉사활동을 갔다는 점이 본 항목의 주제와 잘 맞는 사례입니다.

아쉬운점 1 특별히 나쁜 내용은 아니지만 크게 호감이 가는 사례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해외 봉사활동이나 해외 활동에 자주 등장하는 사례이기 때문입니다. 이 사례가 진정으로 지원자에게 성취감을 준 사례일 수 있지만 제 3자가 읽었을 때, 그 정도의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특별히 도전정신이 느껴질 정도의 사례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답변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토요일 오전 특별수업을 진행하는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학교 컨택부터 기획, 예산, 사전탐방 등 사전활동이 매우 많아 이로 인해 팀원 2명이 중도하차하는 불상사가 발생하였습니다. 기존에 분배한 역할이 붕 뜨고 이대로는 학생들에게도 실례이니 다수가 해체하자는 의견을 냈습니다. 이미 학교 컨택을 완료한 상황에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학생들과의 약속을 깰 수 없었습니다. 남은 팀원들을 설득하기 위해 뜻이 맞았던 팀장과 해결책을 강구하였고 결국 답은 소통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팀원들을 일일이 만나 학생들과의 약속이라는 점을 강조하였고 이 과정을 통해 우리들도 동반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설득을 하였습니다.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처럼 결속력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고 학생들에게 6주간 요리프로그램을 통해 즐거운 토요일을 선사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내가 속한 팀이 갈등에 처해있어도 의지를 가지고 충분한 소통을 통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든다면 문제를 해결할 여지가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입사 후 이런 상황이 발생하여도 당황하지 않고 소통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68989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왜 팀원들과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한 사례라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현재 내용은 팀원들과의 협력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였고, 그 문제를 지원자가 적극적으로 행동하여 해결한 사례입니다. 즉, 팀원들과의 협력이 아니라 지원자의 성과에 대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질문에 맞지 않는 사례입니다.

답변
NGO단체에서 재무팀장으로 단체의 재정을 관리하였습니다. 좋은점 1자금관리가 팀장에게 주로 일임되어 팀원일 당시 단체의 재정이 잘 관리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팀장에 임명된 후 자금이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던 가장 큰 원인은 그동안 재무팀장의 승인 이나 사전보고 없이 지출 후에 사후적으로 보고되는 것이었습니다. 인턴 경험을 통해 지출결의서나 송금요청서와 같이 단체 내에서 자금이 지출되는 흐름에 대해 경험하였기 때문에 그 시스템을 차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각 부서에 프로젝트 시 사전에 계획안을 제출하거나 작은 금액의 경우 지출 전 특정 기한내에 사안을 언급하고 지출결의서를 작성한 후에만 자금이 지출 된다는 것을 알렸습니다. 갑자기 생겨난 프로세스로 불편해 하는 사람이 많았지만 비영리단체이니만큼 비용이 최소화되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였고 현재는 효율적으로 자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좋은점 2 이렇게 어떠한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여도 당황하지 않고 다각도로 생각하여 해결 방안을 찾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537943Byte

좋은점 1 활동 자체가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입니다.

좋은점 2 제시한 경험이 지원하는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는 점이 좋고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내용에 대한 신뢰가 느껴진다는 점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 내용은 약속과 원칙에 대한 내용이라기 보다는 효율적이지 않은 업무 처리를 개선한 이야기 입니다. 본 사례를 활용하되 약속과 원칙에 대한 내용이 될 수 있도록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