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부산교통공사 2022년 하반기 신입 전기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5개
  • 수상 4회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6,57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고등학교 재학 중 부산교통공사의 1호선 지하철을 이용한 적이 있습니다.
하교 중 온천장역과 부산대역 구간에서 강풍과 폭우로 인해 열차의 기관사께서는 안내방송을 통해 잠깐 서행 운전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자 열차는 10분간 서행 운전으로 인해 도착 시간이 평소보다 지연되었으나 고객의 불만을 감수하고 생명과 안전을 먼저 생각하는 공사임을 느끼게 되어 이에 매료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직업관은 전기 분야의 전문적 인재가 되어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부산교통공사는 궂은 날씨 속에서도 언제나 시민들의 발이 되어주며 시간을 아껴주어 삶의 질을 향상 해주는 공사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첨단 기술을 동원하여 도시철도의 효율적인 운송력과 고객의 안전을 중시하며 남녀노소를 위해 쉽고 편리한 이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사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전기 분야의 신지식을 꾸준히 습득하여 도시철도 개발에 기꺼이 힘써 시민 생활 증진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485845Byte

답변
부산교통공사의 전기직은 절대안전 기반의 안전 가치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전공지식과 꼼꼼함이 필요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전기기능사와 승강기기능사 취득을 통해 시퀀스 제어 회로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방과 후 수업과 온라인 강좌를 통해 전자접촉기의 동작과 배선 및 배관 요령, 벨 테스터기를 통한 결선 점검 등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자기기기능사 취득을 통해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하여 주기, 주파수, 시간 간격 등을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이론 부분에서도 역량을 길러왔습니다. 전기 전자과에서 수업을 들으면서 3상 전력, 역률, 공진 등 회로 이론 부분의 전반적인 지식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기회로, 전자회로, 내선공사 과목을 틈틈이 공부하여 1, 2학년 때 교과우수상을 받았습니다.
기초적인 지식도 중요하지만, 최고의 전문성을 지닌 인재가 되기 위해 입사 후에도 전기기사 취득을 목표로 꾸준히 공부하여 끊임없이 발전하는 선두 주자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503866Byte

답변
고등학교 재학 중 '전자 동아리'를 조직한 경험이 있습니다. 조직하면서 장소와 시간대, 팀원은 정했으나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할지 정하지 못했습니다. 동아리 장이었던 저는 팀원들과 문제를 해결하고자 종이를 준비해 각자 원하는 활동을 자유롭게 적도록 하였습니다. 그중 '로봇 경진대회 연습, 자격증 실기 연습'을 하자는 의견 등 총 5가지의 의견들이 나오게 되었으나 모두 실행하기엔 시간이 부족하였습니다. 먼저 그들의 의견들을 존중하였고 팀원들과 함께 각각의 활동의 장단점과 기대효과를 적어보면서 분석하였습니다.
그 후 투표를 통해 가장 득표가 많은 상위 2개의 활동을 선정하자고 제의하였고 이에 팀원들은 동의하였습니다.
'자격증 실기 연습과 아두이노 설계 프로그램 배우기' 2개의 활동이 정해지면서 동아리를 성공적으로 조직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리더도 한 팀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소통하고 적극 참여해야 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함께 고민하고 행동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501866Byte

답변
직무 수행 중 안전불감증으로 인해 위험한 돌발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재학 중 내선 공사 시간에 몇몇 학생들이 실습장에서 보호구를 착용하지 않고 배관 작업을 하다가 손을 크게 다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선생님께서는 저에게 '전기반장'이라는 역할을 주셨습니다. 사고가 재발하지 않기 위해 미리 안전 매뉴얼을 정독하고 결함이 있는 보호구는 사전에 선생님께 알려 교체하도록 하였습니다. 작업 10분 전 학생들 모두 보호구를 착용하게끔 하였고 전류 투입 시 회로를 함부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를 주었습니다. 그 결과 2학년 동안 아무 사고 없이 실습 할 수 있었습니다.

도시철도 개발, 유지 보수 업무 수행 중 예상치 못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경험을 통해 미리 안전 수칙을 철저히 정독하고 숙지하여 사고가 발생했을 때 침착함을 잃지 않고 매뉴얼대로 신속히 행동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 부산교통공사의 안전사고 0건이라는 목표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글자수 50186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