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부산교통공사 2020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고분자공학과
  • 학점 3.64/4.5
  • 토익 985
  • 오픽 AL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교내활동 3회
  • 자원봉사 3회
  • 15,91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이 자기소개서 내용을 전반적으로 다시 검토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것을 제대로 답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는 회사의 입장에서 의사소통이 잘 안되는 지원자라는 느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문제임을 알아야 합니다. 질문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제대로 파악하고, 내가 쓴 글이 그에 대해 제대로 대응을 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고객 관리 최우수상을 받다"

'고객과 자신의 일에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전문성을 추구하는 전문인'은 저를 가장 잘 나타내는 인재상이라 생각하여 지원하였습니다. 저는 화상과외 강사로 아르바이트한 지 1년 만에 고객 관리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화상 수업의 특성상 진심과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공부를 가르치는 것을 넘어 학생과 대화하며 교감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학생들의 특성을 모두 전산에 기록하여 다음 수업에 반영하고, 학생들의 성향에 맞는 수업을 조성하였습니다. 그 결과 지난 3개월간 재등록률 100%를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후배 강사들을 위해 저의 수업자료와 비결을 공유하여 전체적으로 수업과 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고, 사업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전문성을 갖추고, 회사 전체의 발전을 위해 노하우를 동료들과 공유하였던 경험을 발휘하여 부산교통공사와 부산의 발전을 이루고, 나아가 지역 간의 균형 있는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503866Byte

아쉬운점 1 회사의 특성 및 직무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경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내용은 어떤 회사에도 쓸 수 있는 일반적인 내용이라는 점도 아쉽습니다.

답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업무 효율 달성"

부산교통공사 입사 후 업무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저는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업무용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혔고, 공공기관에서 근무할 때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업무 처리 속도를 향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시청에서 근무하며 편지봉투에 주소를 작성하는 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하였습니다. 기존의 업무방식은 주소를 수기로 작성하는 것이었으나, 저는 한글을 활용해 라벨지에 주소를 인쇄한 후 봉투에 붙이는 방식을 제안하여 수행했습니다. 그 결과 기존보다 결과물의 가독성이 높아졌으며, 처리 속도도 빨라졌습니다.
또한, 교내 연구소에서 근무하며 연구비 서류를 관리하였습니다. 제출받은 연구비 서류를 바탕으로 ERP를 활용하여 지출 내용을 관리하였습니다. 또한, 한글 프로그램을 활용해 문서를 과제별, 기관별로 분류하여 업무의 처리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였고, 절차를 체계화하여 빠르게 업무를 수행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0870Byte

아쉬운점 1 호감가는 내용이 아닙니다. 공공기관에서 업무를 수행한 경험은 봉투 라벨지 이야기를 쓸 것이 아니라 공공기관의 업무 특성, 관련 문서 이해도 등을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결정적으로 이 모든 활동이 이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준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제시한 활동들은 지원자의 대학시절 경험이지 이 회사 입사를 위해 의도적으로 한 활동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답변
"고객과 함께 만드는 '부산스러움'"

최근 부산광역시가 대한민국 제1호 국제 관광도시로 선정됨에 따라 글로벌 관광도시 브랜딩이 추진될 전망입니다. 저는 지하철에서 '관광도시 부산'의 브랜딩에 대한 더 많은 고객의 의견을 묻고 수용하겠습니다.
작년, 지하철 안내방송이 부산의 특색을 담아 변경되었고, 시민들의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가 여러 차례 있었습니다. 저는 시민 아나운서 제도, 열차 진입 안내음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을 때 설문조사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이 복잡하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지역 신문에 생활 속의 불편한 점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투고한 경험이 있으며, 이때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하며 지역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커짐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사람이 편하게 의견을 낸다면 관광도시 부산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객 의견 수렴의 접근성을 높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고객의 관심을 끌고, 고객과 함께 관광도시로서의 부산을 만들어 가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6855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무슨 사업에 대한 내용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 회사의 주요 사업은 국내외 도시철도 건설 및 운영, 역세권 개발, 복합환승센터 개발, 환승시설의 설치 운영, 대중교통체계 개선, 교통카드 관련 장비의 설치운용, 기타 수익사업 등이며, 이에 대한 내용은 직무기술서에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어떤 사업에 대한 내용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막무가내로 무엇을 하겠다 라고 할 것이 아니라 어떤 사업에 관심이 있고, 왜 그런지를 먼저 제시한다면 좀 더 체계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맞춤형 서비스 제공"

부산교통공사에서 운영직 업무를 수행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에게 친절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저는 세무서에서 부가가치세 신고 도우미로 근무하며 민원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처리 속도를 전체적으로 향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빠르고 정확한 업무 처리를 위해 고객이 신청서를 미리 작성하는 것이 원칙이었으나, 일부 민원인들은 신청서 작성을 어려워했고, 신청서를 작성하지 않고 신고해 달라며 욕설을 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정확한 신고를 위해 직접 신청서를 작성하는 것이 원칙임을 알려 드리고, 신청서를 작성하는 곳에서 근무하며 민원인들의 신청서 작성을 도왔습니다. 민원인들의 옆에서 신청서 견본을 보여 드리며 하나하나 도와 신청서 작성을 완료한 결과, 모든 신고 업무가 신청서를 바탕으로 진행됐기 때문에 전체적인 업무 처리 속도와 정확도가 높아졌습니다.
부산교통공사 입사 후에도 고객의 옆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정확하게 제공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2875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답을 써야 합니다. 예상되는 직무상 어려움을 묻고 있으니, 그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제시해야 합니다. 즉, 자신이 일을 수행함에 있어 어려울 것 같은 점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질문과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본인이 무엇을 잘하는지를 묻지 않았습니다. 어려운 점을 어떤 식으로 해결할 것인가를 묻고 있습니다.

답변
"방법을 변경하되, 취지에 맞게"

저소득층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 영재 프로그램에서 멘토로 활동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취지는 과학 실험을 하며 탐구력을 향상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학생들이 개학한 후에는 학교 시험공부를 해야 한다는 이유로 프로그램에 결석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저는 학생들과 함께 시험공부를 하면 출석률을 높이고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직접 실험을 하며 과학적 사고력을 기른다는 목적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그 취지를 따르면서도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교과 과정에 나오는 실험을 직접 설계하고 수행한 후, 학생들의 탐구력을 기르기 위해 실험 조건을 조금씩 변경하여 새로운 실험을 설계해 보았습니다. 학교 시험과 관련이 있으므로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저희 팀은 실험을 설계, 수행하는 능력을 길러 최종 실험 과제에서 최우수상을 받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03874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조직과 자신의 의견이 다를 때, 합리적 갈등 해소 방안이 무엇인지를 먼저 제시하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이어서 써야 합니다. 그리고 그런 상황에서 본인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써야 하는데, 엉뚱한 이야기를 써 놓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