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부산교통공사 2020년 상반기 신입 시설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항공우주공학
  • 학점 3.73/4.5
  • 토익 825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20,40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직무 관련 분야 경력이 있는 지원자입니다. 그래서 업무 활동 내용이나 보유 경험, 지식들은 이 회사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 호감을 줍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회사 입사를 위해 어떤 특별한 준비를 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어떤 회사에도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 아니라 이 회사만을 위해 준비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는 최종 합격을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부분인데, 그에 대한 내용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적성을 살리기 위해 지원을 하였으며 확고한 목표의식을 가진 애사인입니다"

처음 접해본 민원업무는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업무를 해결하고 돌아오는 감사하다는 말은 어떠한 보상보다도 값졌고 보람을 느꼈습니다. 저 자신이 남을 도와주는 업무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업무를 중점적으로 하고 싶어졌고 예전에 지하철을 이용하며 사소한 일임에도 친절하게 도와주시던 역무원분들이 기억에 남았습니다. 그런 기억 속에서 이러한 분들과 함께 일하고 싶었고 더 나아가 예전의 저처럼 지하철을 이용하는 분들을 돕고 싶어졌습니다. 아쉬운점 1이렇듯 저는 확고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공사와 나 자신의 발전을 위하는 애사인입니다. 그리고 맡은 업무에 전문인이 되기 위해 자격증 취득, 업무 숙련 등 최선을 다해왔으며 일이 발생했을 시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개선된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이 정신을 토대로 맡은 업무의 전문성을 가진 전문인, 진취적인 창조인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3861Byte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가 막연합니다. 친절한 역무원 때문에 회사를 선택한 것입니다. 이런 내용에 회사가 호감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 좀 더 깊이 있는 기업 분석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질문의 요구 사항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대응했지만, 내용에 공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왜 애사인인지도 모르겠고, 왜 진취적인 창조인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답변
"3년간 근무경험과 기계지식을 함양을 통해 다른 사람과 차별된 경쟁력이 있습니다"

저는 기계 관련 공학을 전공하였고 ○○공사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 ○○지사에서 2년 동안 근무하며 기계 관련 일 외에도 지구 민원관리 대응 업무, 예산 지출과 공과금 납부를 하였으며 재해, 재난 업무를 통해 비상대처계획 및 훈련 시행과 태풍, 호우 발생 시 배수장 가동 등의 다양한 업무를 하였습니다. 이후 ○○사업단에서 1년간 안전진단 및 점검 업무를 하며 시설물 안전점검과 관련하여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SAP를 통한 전표처리를 통한 지출 업무를 하였으며 사무행정과 관련하여 컴퓨터 활용능력 1급 자격증을 취득하여 부족한 점을 보완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저는 다년간의 업무 경험을 가졌으며 기술 관련 지식을 가지고 있는 만큼 다른 사람과는 차별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능력을 통해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고 직원들에게 보탬이 되며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498859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다방면으로 열심히 준비한 것은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이 경험은 이 회사에 입사하기 위한 준비 과정이기 보다는 어떤 회사에도 적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입니다. 이 회사 입사를 위해 준비한 과정에 회사 분석, 교통 시스템 이해, 공공사업의 이해 등의 활동이 포함되어야 그나마 회사에 특정된 활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답변
"저는 3년간 민원 및 안전진단 업무를 통해 안전관리 업무를 가장 자신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공사에 입사하여 2년간 지사에서 민원 업무 1년 동안 안전진단 업무를 하였습니다. 다년간의 업무경험을 삼아 역사 내 철도 이용객에 대한 민원 응대 및 처리를 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 만족을 실현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또한 안전진단 업무 및 기계 직렬로써 기술적인 업무를 함으로써 근무하고 있는 역사에 대하여 안전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문제 발견 시 이를 신속히 보고하고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속한 대응을 통하여 역사에 예상치 못하게 일어날 수 있는 사고나 불편사항들을 해결할 수 있으며 이용객들이 더욱 쾌적하고 편리한 이용을 하여 고객들이 최고의 만족감을 느끼도록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갖춘 능력을 통해 역사관리를 잘 수행할 뿐만 아니라 안전관리와 고객관리 또한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조직에 보탬이 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84834Byte

아쉬운점 1 회사 홈페이지에 주요 사업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아쉬운점 2 사업분야에 대한 방향이 잘 못 설정되어 있어, 본 내용도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답변
"역사 내 돌발상황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며 태풍 및 집중호우 대응 경험을 통해 해결하겠습니다"

저는 배수장관리 업무를 하며 태풍 및 집중호우 발생 시 조치하였습니다. 여름에서 초가을 시점에 태풍 및 집중호우가 발생하였습니다. 태풍의 경우 기상청을 통해 경로를 예측하며 시기에 맞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배수문 점검을 하였습니다. 태풍 발생 시 즉시 배수장으로 가서 설비 가동 및 자연배수 확보를 하였으며 설비고장 등 비상상황 발생 시 협잡물 제거와 예비 펌프 가동을 통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그리고 예측할 수 없는 집중호우의 경우 비상연락망 가동을 통해 어느 시간대에서도 바로 출동할 수 있도록 대비를 갖추었으며 즉시 현장으로 달려가 배수가동을 통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역사 내 관리 업무는 예상치 못한 돌발업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위와 같은 경험을 통해 침착함을 잃지 않고 매뉴얼 숙지를 통해 빠르게 행동하여 해결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94856Byte

좋은점 1 특별한 문제가 없다는 점이 좋습니다. 사례 역시, 실제 업무에 대한 이야기여서 호감을 줍니다.

답변
"조직의 방향에 맞춰 업무를 수행하되 본인의 의사가 배치될 경우 합리적 절충안을 찾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면서 조직의 경영방향과 본인의 의사가 충돌이 발생한다면 설사 본인의 의사가 배치되더라도 조직의 경영방향에 맞춰 업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직원은 개인이 아닌 엄연한 조직의 일원이며 일원으로써 조직의 규율과 경영에 대해 이해하고 따라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하지만 안전과 같이 중요한 사안이 대치될 경우 합리적 절충안을 찾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일단 대치가 되더라도 업무를 수행하되 업무를 진행하면서 발견되는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찾아 나가고 정상적인 보고절차를 통해 이와 관련된 의견을 제시하겠습니다. 이후 실무자 간담회와 같이 이와 관련하여 다른 실무자들도 비슷한 문제점을 가졌는지 또 다른 문제가 있는지를 토의하고 이러한 내용 등을 토대로 건의하여 조직의 경영방향과 관련 문제에 대한 해결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절충안을 찾아 나가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83847Byte

아쉬운점 1 당연하고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특별한 내용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한 내용이 아니라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특별한 내용도 아니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