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21년 상반기 신입 전기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안전공학부
  • 학점 4.43/4.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수상 2회
  • 동아리 2회
  • 교내활동 3회
  • 자원봉사 1회
  • 45,84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본 자기소개서의 장점은 솔직하게 느껴지는 문체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인터넷에 떠도는 다양한 자기소개서 샘플을 참고하여 쓰는 경향이 있고, 이는 내용이나 구성이 비슷비슷하게 느껴지게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지원자는 그런 자료를 참고하지 않고 본인 스스로 생각하며 이 글을 작성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석사 과정에 대한 설명이 많지 않은 점은 아쉬웠습니다. 지원동기나 포부를 자신의 연구 과정과 연결하지 않은 점이 아쉬웠고, 역량을 소개하는 부분에서도 석사과정의 경험을 적극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밤산책과 배드민턴/발표자료 제작

글자수 1731Byte

답변
이국종 교수

글자수 611Byte

답변
본인보다 직업의 사명감을 우선시하는 모습으로 직업의 책임감을 느낌

글자수 3665Byte

답변
"더불어 발전하기 위한 컨설팅"

저는 더불어 발전하기 위해 서로의 정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회사에 다니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조직 목적의 달성을 위해서는 컨설팅의 자문서비스도 적극 활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제조업은 산업의 고도화, 사업장 확장에 의해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 역량의 협력은 중요합니다.

저는 삼성전자의 스마트 공장 지원 사례에서 올바른 협력 방식을 보았습니다. 스마트 공장 운영 역량을 적극 공유하고 직접 컨설팅까지 해줬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산업군의 상호발전을 위해 먼저 역량을 공유하는 기업임을 알았습니다. 일례로 저의 부족한 지식, 시간을 협력을 통해서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타워크레인에 대한 공동 연구를 했을 때, 현직 선배의 현장 업무 지식과 저의 설계 지식을 공유해 실효성 높은 논문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삼성전자에서 협력업체 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협력업체 안전 컨설팅을 수행하겠습니다. 협력업체별로 상세한 컨설팅을 수행해 협력사 집단의 전체적인 안전 수준을 높이고, 삼성전자의 무재해를 성취하겠습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협력업체 관리 시스템의 환경안전관리 수준, 작업 내용, 출입 구역과 같은 정보를 활용하겠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면밀히 리스크를 인터뷰하고, 작업 특성에 맞춘 컨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이러한 인터뷰 데이터를 쌓아나가 신규 협력업체에도 협력 내용에 따른 현장 핵심 사항을 신속하게 교육하고, 원활한 협력을 제공받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481,290Byte

아쉬운점 1 본 내용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석사라는 전문 교육과정을 마친 지원자가 회사를 선택할 때, 자신의 연구분야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석사과정에서 연구한 분야가 이 회사의 특징과 연관이 있고, 이를 통한 빠른 성과가 가능하다는 식의 내용이 더 호감을 주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 역시 자신의 연구 분야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생각할 때, 석사의 경우, 석사 과정에서 연구한 내용이 주요 관심사가 됩니다. 이 말은 입사 포부 역시 학업 과정의 연장선에서의 목표를 제시할 때, 더 큰 호감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답변
"적극성을 갖추게 해준 입시 실패"

현재의 저는 맡은 업무, 프로젝트에서 항상 적극적으로 의견을 말하고 역할을 수행하려 노력합니다. 이런 태도를 갖추게 된 계기는 제가 대학 입시에 실패하면서 느낀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좋은점 1저는 수능 준비를 할 때까지 적극적으로 학습해본 경험이 적었습니다. 학원, 과외에서 내준 숙제만을 하면서 저 스스로 노력이 부족함을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당연하게도 수년 간의 노력이 결과로 나타나는 대학 입시에서 좋지 못한 성적을 받으며 크게 낙심했습니다. 그 당시, 좋은 대학에 입시하는 다른 친구들과 저 자신을 비교하며 열등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저는 남들이 시키는 것만 해서는 절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라도 적극성을 갖추고 원하는 바를 이루고자 노력했습니다. 적극성을 갖추기 위해 열등감을 이용하고자 했습니다. 남들과의 비교를 통해 저의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채울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또한, 원래 공부하고 싶었던 안전공학을 전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평소에 관심을 가졌던 분야를 공부해야 스스로 더 많은 자료를 찾아본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저는 열등감을 활용하기 위해 스스로 다양한 공모전에서 참여하여 우수한 학생들과 저의 결과를 비교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저의 장단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다른 학생들보다 창의성이 부족하여 참신한 아이디어를 빨리 생각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분석하는 것을 좋아해 누구보다 결과 데이터를 상세하게 해석하고 각 결과가 가지는 차이점을 쉽게 파악했습니다. 그래서 차이를 고려한 대안 방안을 따로 준비하게 되고, 여러 상황을 고려하는 방법으로 부족한 창의성을 보완하였습니다.

원했던 안전공학 진학을 결정한 것도 적극성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처럼 대형 재해가 휴먼 에러에 의해 발생하는 것을 보며 인간 요소를 배우고자 안전공학을 희망했습니다. 그래서 전공 수업 중에도 근로자가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관련 유사 사례는 어떠한지 궁금해하며 적극적으로 질문했습니다. 이러한 관심을 꾸준히 이어가며 학과 수석 졸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마지막으로 가장 크게 적극성을 발휘하게 만든 경험을 학위 논문을 작성한 경험입니다. 왜냐하면 아무도 다루지 않았던 문제점을 직접 정의하고 해결법을 찾는 과정이었기 때문입니다. 건설안전연구실에서 구조물 성능 평가를 연구하며 평가 방법에 따라 정확성과 해석 시간이 비효율적이었습니다. 저는 이를 개선하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여러가지 평가 기법을 모두 비교하고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을 조사했습니다. 그래서 평가 기법의 장점만을 접목한 효율적 기법을 제안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3602,353Byte

좋은점 1 질문에서 요구한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을 제시한 부분입니다. 질문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간략하게 핵심 위주로 정리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불필요하게 길게 작성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고, 지원자의 성장과정이 제대로 설명되지 않은 점도 아쉽습니다.

좋은점 2 열등감이라는 단어를 반복 사용하는 점이 아쉽지만 특별히 문제되는 내용은 없습니다. 그리고 학업 결과가 우수했다는 점도 호감을 줍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석사과정의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분량이 적은 점이 아쉽습니다. 학부시절보다 석사과정의 활동과 성과를 좀 더 강조하는 것이 호감을 줄 것입니다.

답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의 목적"

올해 1월 국회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통과되었습니다. 이에 많은 우려가 나오며 아직도 해당 법안이 과잉 처벌이라는 의견, 근로자 안전 행동을 촉발할 수 없어 실효성이 낮다는 의견 등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해당 법안의 조항들을 보며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의 목적과 대상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저는 해당 법안의 목적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산업안전보건법보다 중대 재해의 처벌 수위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중대시민재해와 같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재해를 새롭게 정의하고 추가했기 때문입니다. 좋은점 1

이러한 이해 후에 자연스럽게 안전관리자로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는 많은 안전관리 인력을 고용하여 현장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것이었습니다. 관리 인력이 늘어났기에 관리 대상 공정과 안전 업무를 보다 세부적으로 분할하고 책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작업허가서, 안전작업절차서를 더욱 상세하게 검토하고, 많은 협력 업체와 의사소통을 하면서 현장 기반 안전관리를 강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현재 많은 기업에서는 안전 담당 임원을 채용하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저는 이러한 방법이 기업의 안전보건경영을 강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담당 임원이 있기에 이사회에서도 안전 의견 개진에 힘이 실릴 수 있고, 신속한 결제를 통해서 안전 관련 사업의 신속한 추진이 가능하게 되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은 저의 전공과도 크게 연관이 되어 있기에 큰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법안의 목적을 파악하고자 노력하였고, 제가 돕는 방안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법안이 시행되는 2022년을 대비하여 현장 상황에 맞춘 허가서 상세 검토, 협력업체와의 소통 및 교육 등 현장 안전 관리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9561,652Byte

좋은점 1 직무와 연관이 있는 소재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의 생각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내용이 특별하지 않고 당연한 이야기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2 이슈를 향후 업무 방안과 연결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기준의 목적 이해로 파악하는 잠재위험"

저는 안전 업무에서 안전 기준 준수도 중요하지만, 왜 기준이 제정되었는지 배경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준 제정의 배경을 이해해야 기준 이하에서도 존재하는 잠재 위험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법규와 기준의 제정 배경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공모전, 논문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좋은점 1

첫 번째로는 위험성 평가 공모전에서 PSM 공정의 장외영향평가 기준을 분석하였습니다. 화재, 폭발에 의한 피해 정도를 KOSHA 가이드로 참고하였는데, 피해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Level 1은 신체 통증, Level 2는 목재 및 플라스틱 착화 그리고 Level 3는 설비 손상으로 구분함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저도 Level 별로 대비방안을 달리했습니다. Level 1 범위에서 복사열에 의한 신체 영향을 최대한 피할 수 있는 우회 대피로를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Level 2,3 범위에는 추가 화재 및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자동소화시설 확충을 제시하였습니다. 저는 기준의 목적을 이해하였기에 상세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고 공모전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두 번째로는 타워크레인 설치 시 풍속 기준 실효성을 검증하는 논문을 작성했습니다. 많은 타워크레인 사고로 인해 설치 시 10m/s의 풍속 기준이 제정되었는데 왜 10m/s인지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직접 타워크레인을 모델링하고, 구조 검토하여 풍속 영향을 검토하였습니다. 그 결과, 10m/s를 초과하면 유압 실린더가 파괴되는 결과를 도출하였고, 현장에서 유압 실린더의 추가적인 안전율 도입과 철저한 점검을 강조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저는 이처럼 기준 제정의 배경을 이해하면서 현장 특성에 맞춘 위험성 평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입사 이후에도 이러한 경험을 살려 단순히 기준 준수만이 아니라 기준 이하에서도 치명적인 현장 잠재 요인을 파악하고 제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9621,603Byte

좋은점 1 자신의 역량을 소개하기 앞서, 해당 역량의 가치를 잘 설명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직무와 연관이 있는 연구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고, 성과도 좋았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지원회사에 대한 연구나 관심이 엿보이는 활동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지원회사에서 벌어질 수 있는 다양한 안전문제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쌓은 지식을 제시하면 더 호감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