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18년 하반기 신입 반도체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기계공학과
  • 학점 4.25/4.5
  • 토익 700
  • 토스 Level5
  • 109,14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일반적으로 이 회사에 지원하는 다양한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에 비해 잘 쓴 자기소개서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지원자를 좀 더 돋보이게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지 못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전반적으로 자기소개서 질문을 제대로 읽고 이 내용을 썼으며, 다른 회사에 쓴 자기소개서를 그대로 복사하지 않고, 이 회사의 특성을 반영하여 직접 처음 쓴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즉, 질문과 답이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있고, 그 내용이 질문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석사 졸업자로서 좀 더 전문적인 목표나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지 않은 점, 입사하여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어떻게 직접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의미 있는 도전"

진로 선택에 있어 중요시하는 가치관은 ‘나의 능력을 의미 있게 사용하자’입니다. 기술집약도가 높은 반도체를 연구하여 삼성전자의 성장을 이끌어가는 반도체 연구소라면 사람을 위해, 세상을 위해 의미 있는 도전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유체역학이라는 세부전공을 선택하여 석사과정을 수행해왔습니다. 석사과정을 진행하면서 유체 분야의 수치해석적 연구에 많은 흥미를 느꼈고, 전문가가 되기 위해 유체역학에 관한 기초지식 습득은 물론 전공 지식을 기반으로 회전체, 다상유동, 공력 성능 등의 주제를 연구하면서 수치해석적 역량을 키웠습니다. 또한 한 분야에만 치우치지 않고 폭넓은 엔지니어가 되기 위하여 구조 및 진동, 열에 관한 전공지식을 함양하여 역량을 키워 기구 개발에 필요한 전반적인 기반을 다졌습니다.좋은점 1

최근 삼성전자에서 진행하는 직무체험의 장에 참가하여 반도체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배웠으며, 전기전자를 중심으로 여러 전공이 필수 불가결하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기계전공 또한 그 안에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입사 후 CAE 시뮬레이션 분야에서의 전문가가 되어 반도체를 연구하고 개발하고 싶습니다. 뿐만 아니라 동료들과의 협업을 통해 타 전공의 지식도 함양하여 여러 방면으로 유능한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461,122Byte

좋은점 1 특별한 문제는 없습니다. 석사 졸업자로서 자신의 연구 분야와 연관지어 회사 지원동기를 제시한 점이 좋고, 그 분야의 전문성을 의미 있게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지원했다는 내용에서 진정성이 느껴졌습니다.

아쉬운점 1 석사로서 좀 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막연히 CAE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겠다는 말이 막연하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입사 후 포부는 지원하는 회사에서 담당할 일에 대한 애정을 엿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입사 후 어떤 일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조사했다면 이 보다는 더 구체적인 내용이 되었을 것입니다.

답변
"호기심과 탐구욕"

처음 접하는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해결하기 위한 탐구욕을 가지고 살아왔습니다. 대학에 입학하여 열역학, 유체역학, 동역학 등의 전공과목을 이수하면서 ‘이러한 역학들을 어떻게 실제로 적용되며, 활용할 수 있을까?’라는 호기심이 생겼고 여러 논문들을 찾아보면서 기계공학도의 지식이 필요한 분야가 다양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는 기계공학이라는 전공에 대한 학구열을 증가시켜주었으며, 어떠한 유체의 거동이 다른 외적인 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는 유체역학이라는 전공에 대하여 좀 더 큰 탐구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인생의 전환점"

인생을 살아가면서 좀 더 나아가려고 하지 않고 유유자적 살아가던 학창시절에 큰 변화를 주게 한 인물은 제프 베조스입니다.
제프 베조스는 어린 시절 외할아버지의 교육에 의해 아주 훌륭한 인품을 가지게 되었으며, 결코 평탄하지 않은 가정환경 속에서 뛰어난 학습능력과 호기심을 기반으로 과학 분야에 두각을 드러내어 현재 아마존이라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CEO입니다. 제가 그에게 큰 감명을 받은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도전과 혁신을 좋아했다는 점입니다. 그는 덜 안전한 길을 택하며, 그런 선택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자신의 전공과 관련 없는 전공으로 갑자기 방향을 바꾸고, 벤처기업에 다니다 전혀 관련이 없는 금융업계로 넘어가서 승승장구를 하게 되고, 갑자기 그만두고 온라인 서점 회사를 세웠습니다. 또한, 회사가 닷컴버블로 인하여 모든 애널리스트들이 망할 것이라고 하던 그의 회사는 온라인서점에서 종합쇼핑몰로 사업을 다각화하여 또 다른 혁신을 시도하였습니다. 이처럼 그 누구도 쉽게 할 수 없는 도전을 하여 성공을 하고 혁신을 일으키는 그의 모습은 저에게 주어진 상황을 처리하기에 급급한 것이 아닌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가치관을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꾸준한 가치 창출입니다. 제프 베조스가 운영하고 있는 아마존이라는 회사는 엄청난 성장을 통해 현재 세계 최초로 시총 1천조원 기업이란 타이틀을 가지고 있으며, 본인은 빌 게이츠를 넘어선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일반적인 사람처럼 물건을 팔아 돈을 벌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편리한 서비스라는 가치를 제공한 것에 대한 대가를 받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가치관을 가지고 현재도 무능력하거나 게으름을 피우는 직원들을 용납하지 않으며 계속해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크게 감명을 받았습니다.

제프 베조스에 감명을 받은 이후, 삶을 바라보는 가치관 자체가 많이 바뀌었으며 즐기면서 노력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학사과정 중에는 공과대학 학생회와 댄스동아리를 통해 학우들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석사과정 중 플랜트 사업 분야의 국가과제를 실무자로서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하려고 노력하였고, 해당연도의 과제를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1,4882,575Byte

아쉬운점 1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이 단 한 줄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전공이나 직무와 관련하여 내용을 기술 할 수 있는 항목은 네 번째 항목에 별도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근본에 대해 알고자 마련된 항목입니다. 즉, 지원자의 어린 시절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의 성장과정을 알고 싶어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좋은점 1 내용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질문의 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그에 맞게 내용을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 많은 지원자들이 놓치는 부분인데, 본 지원자는 놓치지 않고 의도에 맞게 잘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내용 또한 회사에서 선호하는 특징을 잘 파악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결정적으로 이 경험이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변화 시켰는지에 연결한 점은 완벽한 마무리라 할 수 있습니다.

답변
"Big Data"

모바일 시대를 지나 세계는 현재 급증하는 데이터 속에 살고 있습니다. 현재 Tweet와 Facebook, 그리고 Youtube 등 다양한 인터넷 매체에서 수많은 Data가 사용되고 있으며, Cloud service와 IoT, 자율주행 자동차 등과 같은 Connected Devices는 2030년 기준 1,250억개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총 300 Zeta Bytes라는 엄청난 양의 Data를 생성할 것으로 보여지며, 이러한 Big Data를 빠르게 분석하고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 최근 중요한 사회이슈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고용량 DRAM과 SSD, 그리고 Hardware Accelerator로 구성된 In-Memory Computing라는 시스템이 Big Data를 고성능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단순 저장용도였던 DRAM이 대량의 데이터를 고속으로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Server DRAM이라는 핵심적인 역할을 맡게 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전송속도 향상을 위해 HDD가 SSD로 대체되면서 NAND 역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Big Data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시간이 짧을수록 그 가치는 엄청나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Big Data를 처리하기 위한 In-Memory Computing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은 반도체 산업의 또 다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 반도체 시장의 선두주자인 삼성전자는 현재 고용량 Server DRAM과 HBM, 그리고 NVMe SSD 등을 일괄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NVDIMM을 개발하는 등 끊임없이 성장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등이라는 생각에 안주하지 않고 더 성장하기 위하여, 점점 다가오고 있는 Big Data의 시대를 미리 준비하기 위하여 인재 양성에도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441,435Byte

아쉬운점 1 삼성전자가 이 항목을 쓰게 한 이유는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무엇인지를 확인하기 위함도 있지만 지원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획득하기 위함이 더 큽니다. 이 말은 이슈의 배경설명이나 정의 같은 내용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의 생각, 더 상세히 이야기하면 이 이슈와 관련하여 삼성이 가야 할 길이나 참고할 점이 무엇인지 보고 싶어 하는 의도가 크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정의, 트렌드, 배경설명이 핵심이 아니라 구체적인 지원자의 생각이 핵심이라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에서 지원자의 생각은 단 한 줄입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새로운 시스템이 삼성에 어떻게 적용하고 어떤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CAE 시뮬레이션"

반도체 산업의 시장이 성장하면서 낮은 원가와 높은 수율을 가진 고성능의 반도체가 요구되고 있으며,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더욱 정밀한 반도체 소자와 회로, 공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반도체 제품과 그에 대한 공정을 컴퓨터를 기반으로 구현하여 분석하고 개발하는 직무가 바로 CAE 시뮬레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CAE 시뮬레이션은 반도체 제품의 구조, 방열, 발열 등 여러 관점에서 접근하여 발생할 수 있는 이슈를 미리 방지하거나 이미 발생한 이슈에 관하여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해줄 수 있으며, 마킹 단계에서 발생하는 분진이나 웨이퍼를 잘라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칩 등 반도체 공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도 시뮬레이션을 통해 해결하거나 개선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1


석사과정 중 열유체를 세부전공으로 회전체, 다상유동, 공력 성능 등을 주제로 연구한 경험이 있습니다. 횡류터빈의 시간에 따른 유체의 거동을 분석하여 비정상적인 유동 특성인 와유발진동이 외팔보에 미치는 구조적 변화를 연구하였으며, 다상유동에 대하여 수치해석과 함께 실험적 연구를 통해 시간에 따른 유수분리과정을 연구하였습니다. 또한, 초소형 비행체의 공력 성능 분석과 소화노즐의 소음 분석 등의 연구를 수행하면서 관련 전공 지식 함양과 함께 수치해석 역량을 키웠습니다. 이론 공부, 모델링, 경계조건 설정, 수치해석, 결과 분석, 최적 설계안 제시 등 단계적 목표를 설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고, 여러 수치해석 기법을 적용하여 연구 주제를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하려 노력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

일반적으로 반도체 제품은 조립 공정을 제외하고도 30일 이상 소요되는데 고품질과 높은 수율을 갖는 반도체 제품을 얻기 위해서 직접 실험을 실시할 경우, 상당한 리스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은 반도체 공정을 개발하고 개선하는데 필수 불가결하다고 생각하며, 다양한 연구 경험과 함께 쌓아온 수치해석적 역량을 CAE 시뮬레이션 팀의 일원으로서 활용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9861,693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질문을 좀 더 상세히 설명하면 삼성에서 지원직무를 수행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고,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 서술하라는 내용입니다. 즉, 일반적인 CAE 시뮬레이션 직무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삼성의 이 직무가 무엇을 하는 일이고, 어떤 업무 환경에서 일하는 것인지, 삼성에서 이 직무의 목표가 무엇이고 무엇이 현안인지를 설명할 때, 호감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이 삼성에서의 업무에 맞게 작성되었는지 아닌지를 떠나서 현재 내용에서 아쉬운 점은 무엇을 배웠고, 무엇을 했다 라고만 썼다는 것입니다. 무엇을 배워서 현재 어떤 것을 알고 있으며 그것이 삼성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까지 제시할 때,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