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23년 하반기 신입 소프트웨어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컴퓨터공학과
  • 학점 3.83/4.5
  • 토익 945
  • 오픽 IM1
  • 자격증 3개
  • 수상 3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28,18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회사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좋은 동료들과 함께 노력한 결과가 실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가입니다. 개발자로서의 꿈이자 목표는 스스로 유명해지거나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닙니다. 만든 프로그램으로 인해 시간을 절약하고 편리한 삶을 누리는 것을 지켜본다면 만족하며, 이를 원동력 삼아 새로운 개발에 몰입할 것입니다.
DA 사업부는 실생활에 밀접한 가전을 개발해오고 있으며, BESPOKE 브랜드를 통하여 개인화된 디자인을 제공하고 제품군 별로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가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SmartThings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삶을 제공해오고 있으며, 저 스스로도 그랑데 AI 제품을 통해 그 편리함과 중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현직자 선배님들과의 멘토링과 기업탐방, 리서치 연계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삼성전자의 인제일 정책에 대해 실감하였고, 지향하는 개발의 가치를 잘 실현할 수 있는 환경이라 확신하였으며, 함께 고객의 편리한 삶 경험을 위해 발전시켜나가고 싶어 지원하였습니다.
입사 후 더 편리한 SmartThings/HCA 사용에 기여하여 만족스러운 경험으로 인한 락인 효과를 이끌고 싶으며, Expert 등급을 취득하여 향상된 알고리즘 능력으로 최적화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향후 기회가 된다면 SSAFY 멘토링 프로그램에 멘토로써 SW 생태계 순환에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글자수 6991,174Byte

답변
'모든 경험과 학습은 도움이 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어려운 주제라 하더라도 흥미 있기만 하다면 간략하게라도 공부해 봐야 한다 생각합니다. 또한 개발자로서 살아가는 데 있어서 Computer Science 기초 지식이 중요하다 생각하여, 학부 시절 수강할 수 있는 전공과목들을 최대한 수강하여 들어 전공 기초를 채웠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어떠한 문제/고민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 대략적으로 어떤 과목/지식과 연관되어 있음을 빠르게 생각 및 알아야 할 키워드를 뽑아냄으로써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 중 저와 맞는 분야와 맞지 않는 분야를 알아냄으로써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천에서 배우는 경험"
과거에는 '실천은 언제든 가능하며 궁금한 것에 대해 새로운 지식들을 알아가는 것이 우선'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하였습니다. 스스로의 프로그래밍 역량에도 자신이 있고, 어떠한 과업이 주어졌을 때 어떻게든 해결해 내는 성격으로 인해, 학사 과정 중의 프로젝트 과제나 현장 실습 과정 등을 모두 제대로 끝내 부끄럽지만 잘못된 생각을 하였던 것 같습니다. 언제든 해낼 수 있다는 생각에 새로운 도전들을 미루다 보니, 또 다른 경험을 할 기회를 얻지 못하던 것을 깨닫고 기존의 잘못된 생각을 버리고 SSAFY에 입과 하여 행동함으로써 경험을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웹 개발 트랙 이수를 통한 Spring Framework에 대한 지식의 함양과, 프로젝트를 통한 개발 과정에 대한 이해와 결과물 산출로 인한 성취감을 통하여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론적 지식 외에 경험 역시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우수 교육생에 선정되어 삼성전자(리서치) 연계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실천이 또 다른 기회를 불러오기 때문에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깨달았습니다.
또한 알고리즘을 단순히 이해하는 것을 떠나, 문제풀이 스터디에 참여하여 문제를 꾸준히 풀어오는 과정을 통해 SW 역량 테스트 B형을 취득하였고, 약 250일간 하루도 빠짐없이 알고리즘 문제를 풀어오고 있으며 경쟁적 프로그래밍 트레이닝 사이트인 OOOOOOO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협업 실패에서 배우는 경험과 극복"
기본적으로 저는 주변 사람들을 신뢰하는 편입니다. 졸업 프로젝트를 협업할 때 동료가 알려주는 진행 상황을 그대로 믿어 프로젝트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 착각하다, 막바지에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인지하여 수습하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 경험에서 프로젝트에서 인적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SSAFY에서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활발한 코드 리뷰를 주장 및 도입하여 서로의 진행 상황을 트래킹 하였습니다. 또한 Stacked Changes 방식을 사용하여 기능의 구현에 대해 활발하게 리뷰하여 더 좋은 코드의 구현 방법에 대해 서로 이야기해 볼 수 있는 기회였으며, 이를 통해 우수 프로젝트에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5072,547Byte

답변
"에너지에 대한 관심"
과거에도 에너지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사람들은 존재하였으나, 이상 기후와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커져가는 동시에 높아져가는 전기 요금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으로 인하여 에너지는 현시대의 중요한 이슈 중 하나입니다. 탄소 감축의 중요성으로 인해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것과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은 세계인들의 주된 관심사입니다. IT 산업에서 최근 가장 인기를 얻은 GPT를 비롯한 LLM 모델 역시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있었으며, 양자화와 Pruning을 통한 Parameter 감소 등을 통해 에너지 소모를 줄이는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역시 에너지 절약 및 재생 에너지 사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사회에 기여해오고 있습니다.

"노력 및 인프라의 필요성"
삼성전자에서는 공정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양을 절감하기 위한 노력과 더불어 출시하는 제품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양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인버터 모터의 성능을 개선하여 에너지를 절감하는 동시에, 다양한 센서와 AI를 활용하여 제품이 효율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 환경을 찾아 에너지를 절감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재생 에너지 사용으로 인한 비용 상승을 감수하고 재생 에너지 사용량을 지속적으로 늘려 탄소 감축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에너지 절감에 대한 노력은 삼성전자만의 행동으로 이루어질 수 없으며, 우리 사회와 정부의 협조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역 사회의 님비 현상으로 인해 열병합발전소 등의 재생에너지 발전소와 송전망 건설/운영이 제한적이며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원가 상승으로 이어지며, 제조업 공장에서 가장 중요한 안정적/지속적으로 에너지를 수급하는 데 지장을 줍니다.

글자수 8461,448Byte

답변
현장 실습에서 알 수 없는 에러를 마주쳤던 경험이 있습니다. 현장 실습 회사는 실제 의료 현장에 의료기기를 납품하여 운영 중이었으며, 병원에서 기존의 '결과지를 따로 출력해서 상담'하던 방식 외에 '진료실에서 전자 차트를 통해 상담'하는 방식 지원을 요청하여 DICOM 조사 및 결과지를 전송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맡겼습니다.
회사에서 요청한 라이브러리(fo-dicom)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었을 때, 대다수의 경우 정상적으로 동작하나 몇몇 경우 전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특정 시간 이후 Refused가 발생하여 원인을 찾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쳤습니다.
1. PACS 서버 로그를 확인하였을 때 Timeout과 함께 파일이 너무 작다는 로그가 존재하여, 생성한 DICOM이 정상적인가 확인하였습니다.(포맷이 정상적이고 뷰어에서 제대로 나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2. 정상적으로 전송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하기 위해 Wireshark를 통해 트래픽을 확인하였고, 생성한 DICOM이 정상적으로 전송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3. PACS 서버가 비정상 동작하는 것이라 생각하여, 디컴파일 한 C# 코드를 확인하였으나 문제 되어 보이는 부분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4. 문제 되는 DICOM 파일과 DICOM Reference 문서를 비교하며 확인하였을 때, 표준 상 Pixel Data는 짝수여야만 하여 Padding이 필요한 것을 확인하였고, 문제 되는 파일의 Pixel Data는 홀수임을 확인하였습니다.
홀수의 경우 NULL의 Padding을 추가하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이 과정을 통하여 널리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라 하더라도 완벽하지 않다는 것과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표준/공식 문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깨달음을 통하여 궁금한 것이 생겼을 때 문서를 확인하고, 문서를 확인하여도 해결되지 않았을 때 Github에서 라이브러리의 코드를 확인하는 습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코드에 대한 이해 역시 높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0071,63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