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서울교통공사 2020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영학과 마케팅경영전공
  • 학점 3.57/4.5
  • 토익 910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7,51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제시한 이야기 소재도 타 지원자 대비 특별한 내용이 없습니다. 그리고 질문에 대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제시된 질문에 어떤 내용을 써야 할 지 고민하지 않고 막무가내로 경험을 설명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약속이행'과 '행복나눔'을 실천하는 삶을 추구합니다. 상황에 무관하게 약속을 이행함으로써 신뢰를 얻는 사람이 되는 것, 나보다 '우리'의 행복을 더욱 소중하게 생각하는 세상이 되도록 기여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아쉬운점 1

대학생 시절, 프랜차이즈 카페의 시간제 근무제로 약 1년간 근무했습니다. 빵과 음료의 신선도를 관리하고, 최상의 상태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직원 지침에 따라, 모든 빵 종류를 오전에 진열하는 업무를 맡았으나, 절반 가량의 빵은 저녁 시간대에 판매되었습니다. 저녁 시간대에는 빵의 신선도가 떨어졌고, 신선한 빵을 제공할 책임이 있다는 생각에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했습니다. 최근 2주 간의 판매기록을 토대로 동료 직원들과 이야기를 나누었고, 오전에 모든 빵 종류를 진열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저녁 손님들의 만족도를 위해 오전, 오후로 나누어 진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오후 시간대에 빵을 추가 제조하자, 빵의 신선도와 관련한 컴플레인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04865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답을 써야 합니다. 목표를 묻는 항목이 아니라 부합되는 부분이 어떤 점인가를 묻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이 회사의 인재상 중 슬로건 두 개를 제시하며 이 글을 썼습니다. 그런데, 이 회사의 인재상은 열정과 도전정신이 있는 인재입니다. 세부적으로 업무 자세와 수행에 있어 최고를 추구하고 행복과 안전이라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인재상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왜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물었다면 자신이 왜 열정과 도전정신이 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분야는 직무 또는 회사 연관 분야여야 호감을 줍니다. 현재 내용은 방향도 잘 못 잡았고, 이야기 소재도 적절하지 않습니다. 또한 단 하나의 이야기를 구구절절하게 쓰는 방식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 성과, 경험을 활용하여 논리적으로 공감이 가도록 써야 합니다.

답변
다양한 종류의 자료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광범위한 데이터를 이해하고자,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교육을 수강했습니다. 이를 통해, 엑셀, R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다양한 데이터 종류를 이해하고,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이후 관련 자격증인 ADsP와 사회조사분석사 2급, 컴퓨터 활용능력 1급을 취득했습니다.아쉬운점 1

나아가, 기업의 고객 후기를 분석하고, 고객들이 필요로하는 컨텐츠를 제작했습니다. 또한, 개인 카페의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도 하였습니다. 이후 사무직 사원으로 입사하여, 다양한 분야의 통계 자료를 정확히 분석하여 최적화된 사업 관리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383660Byte

아쉬운점 1 왜 이런 역량이 필요한지 구체적인 설명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특별히 호감 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대학교 시절,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한 팀원이 배달 업무를 수행하던 중, 수령자가 현장에 나타나지 않는 문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당시 배달 관리 팀원과 연락이 닿지 않아 배달 업무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실수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30분 단위의 업무 일정표를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실제 고객과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30분의 배달시간을 구체적으로 확정하여, 해당 시간에 비상연락이 가능한 팀원들로 조합을 꾸려나갔습니다. 이를 통해, 실시간 연락망을 확보하고 팀원들의 업무 집중도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고객 소통 담당은 비상연락을 기다려주었고, 배달 담당 팀원은 배달 상황을 틈틈이 보고하며 문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였고, 이후 동일한 문제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빠르게 대안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팀원들과 공유하여 긴밀하게 협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69806Byte

아쉬운점 1 문제 해결 상황을 묻는 항목이 아닙니다. 변화와 도전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지원자는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활동 자체가 변화와 도전의 경험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가 더 적절한 내용이 될 것입니다. 소소한 문제 상황에 대한 내용보다는 이 사업을 왜 하게 되었고, 이는 자신의 어떤 변화를 기대하고 한 도전인지를 설명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OO 기업의 프로젝트 팀원으로서 수 차례 시도하여 목표를 초과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교 시절, 기업의 제품 펀딩을 목표로 홍보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그러나 팀원마다 우선 순위가 달라,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일부 팀원이 존재했습니다. 이에 프로젝트 팀원으로서 주어진 의무와 프로젝트 목표를 상기시키며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하였으나 간극을 좁히기 어려웠습니다.아쉬운점 1 이에 팀원별로 적합한 업무를 분배하여 프로젝트 참여율을 개선시키고자 노력하였고, 다행히 적극적인 자세로 프로젝트에 임하며 일당백 팀원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목표한 바는 꼭 달성시키겠다는 마음으로,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을 공격적으로 활용하고, 새로운 굿즈 아이디어를 도입하는 등 기존 홍보전략을 수정했습니다. 모든 팀원이 함께, 공격적인 홍보 방식을 시도한 덕분에 프로젝트 목표였던 펀딩률 100%를 초과 달성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38764Byte

아쉬운점 1 이 상황이 왜 가장 힘들었던 갈등상황인 것인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성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항목은 갈등 극복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타인과의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 상세하게 설명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첫째, 민원 업무를 수행하며 이용객의 시선에서 역사 내 불편함을 개선하겠습니다. 약 1년 간의 카페 아르바이트를 통해 학습한 고객 응대 역량을 활용하여, 민원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역사 환경을 가꾸어나가겠습니다.

둘째, 글로벌 관광객의 이용이 늘어나는 추세인만큼 한국을 대표하는 역사로 가꾸어나가겠습니다. 설문조사 수행 경험 및 외국어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관광객들의 피드백을 수집, 분석하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더 많은 국내외 이용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85494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하겠다는 활동은 인턴, 아르바이트 직원이 할 만한 일처럼 소소한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회사 및 직무를 좀 더 깊이 있게 분석을 하면 좀 더 호감가는 내용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