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서울교통공사 2017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영학부
  • 학점 3.76/4.5
  • 토익 820
  • 오픽 IH
  • 자격증 2개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99,69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전반적으로 내용 구성이 탄탄하여 가독성이 높고 호감가는 소재들이 많이 있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항목에 요구하는 바에 맞추어 본인의 사례를 잘 풀어 작성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서울교통공사에서 하는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아 보입니다. 어떤 업무를 하는지 명확히 파악한 후 본인이 이를 잘 할 수 있는 이유를 직무 역량을 내세워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턴 경험 등이 있어 이를 제시하는 것은 좋으나 서울교통공사의 업무에 어떻게 기여 할 수 있을지가 나타나지 않고 있어 이런 점만 보완한다면 더욱 완성도 높은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책임감으로 이뤄낸 150명의 연말정산"

저의 입사 후 목표는 역무 업무에 만전을 기하여 고객의 소리 게시판에 제 이름이 올라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1이를 위해서는 서울 시민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발이 되겠다는 ‘책임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책임감을 기반으로 150명 직원들의 연말정산을 수행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실습생이었지만 13번째 월급을 다루는 만큼, 규정을 철저히 학습하고 자발적으로 원천징수자 특강에도 참여했습니다. 부장님께서는 저에게 연말정산을 담당해 보라고 제안하셨고, 저는 안내자료 배포부터, 신고서 검토, 홈텍스 신고까지 직접 수행했습니다.

하지만 보완이 필요한 증빙서류가 너무 많이 발생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현장실습 기한 내에 끝내기 어려운 양이었지만, 중요한 제 담당업무인 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2주간 야근을 감행했습니다. 좋은점 1
그 결과 서류상의 오류 없이 잘 마무리할 수 있었고, 책임감 있는 업무수행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93846Byte

아쉬운점 1 목표를 제시한 점은 좋으나 목표 자체가 추상적입니다. 역무 업무에 만전을 기한다라는 표현이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는지 잘 모르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어떤 업무를 어떻게 해내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점 1 자발적인 노력과 본인이 맡은 역할을 상세히 잘 나타내 주었습니다. 어려웠던 점을 해결하기 위한 과정도 잘 작성하였고, 특히 맡은 바 최선을 다하기 위한 노력이 잘 나타나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행복 나눔 - 칭칭칭 칭찬합시다"

저소득층 아이들을 위한 교육봉사활동을 꾸준히 수행하면서 행복 나눔을 실천해왔습니다. 좋은점 1특히 다문화가정 아이들과의 중학수학 수업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아이들이 말수가 없고 위축된 모습을 보여 마음의 문을 열고자 노력했고, 그로인해 친해질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단순한 공부선생님이 아닌 ‘멘토’가 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아이들과 관심분야를 이야기해보고 관련 학과를 찾아다니는 캠퍼스 투어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자신감을 키워주고자 ‘칭찬마일리지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작고 사소한 칭찬이라도 서로에게 건넨다면, 서로에 대한 관심도와 자신감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 방법을 통해 급속도로 친해질 수 있었고, 친목을 기반으로 수업 효율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2작은 관심을 통한 '행복 나눔'으로 아이들의 성적까지 올려본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468814Byte

좋은점 1 ‘행복나눔’의 인재상에 본인이 부합되는 점을 잘 작성해주었습니다.

좋은점 2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본인의 강점이 드러나게 작성한 점 좋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느낀 점, 배운 점이 무엇인지 나타낸다면 내용 구성이 더욱 탄탄해 지겠습니다.

답변
"쥐어주신 고추 한주먹과 고객중심마인드"

공공기관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고객들의 손과 발, 지사의 밝은 얼굴이 되었습니다. 저는 이를 위해 두 가지 노력을 했습니다. 아쉬운점 1첫 째, 원서접수, 자격증 발급, 응시자격심사 등 모든 민원응대 매뉴얼을 철저히 숙지했습니다. 명확히 알아야 신속정확하게 고객의 손과 발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 째, 대부분의 고객들이 4·50대 인만큼, 제 아버지를 대하는 마음으로 친절하게 응대했습니다. 한 할머니께서는 천천히 친절하게 가르쳐줘 고맙다며 직접 기르신 고추 한주먹을 쥐어주시기도 했습니다.

또한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어플을 활용한 민원응대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인터넷 미숙으로 방문하시는 고객이 많은 만큼,인터넷보다 편리한 '어플'을 활용하는 방안이 해결책이 될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팀장님의 허락 하에 직접 어플을 통해 민원응대하고, 어플설명서를 제작해 배치했습니다. 실제로 몇몇 고객께서 편리하다고 말씀해주셔서 보람을 느끼기도 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4868Byte

아쉬운점 1 지원 직무와 어떤 관련이 되는 경험 활동인지 밝혀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공기관 인턴 근무 경험이 서울교통공사의 어떤 업무에 기여 할 수 있을지 연결 지어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1 본인의 역할을 매우 구체적으로 잘 기술해주었습니다. 인턴 근무 당시 노력과 경험들을 상세히 작성하여 직무 역량이 잘 드러나는 글입니다.

답변
"내가 만든 입시설명회"

교육봉사동아리 활동 당시, 정부지원이 끊어져 동아리가 위기에 처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기획국장으로서 입시설명회를 개최하고 CMS기부금을 모금 하자는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예산이 부족했기 때문에 작은 비용으로 많은 학부모님들을 초청하는 것이 관건이었습니다.

먼저 '장소협찬-강사초청-홍보'라는 프로세스를 정하고, 인력은 두 팀으로 나누었습니다. 대외협력팀은 장소·강사·홍보 협조를 위해 교내 행정실, 교육 사기업, 시청·교육청을 방문했습니다. 그리고 내부운영팀은 컨텐츠 구성 및 홍보자료를 제작했습니다. 저는 대외협력팀으로서 협조를 위해 발로 뛰었고, 그 결과 교내 대강당 협조, 한 사기업의 강사 협조, 시청 블로그를 통한 홍보 협조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회원들을 지역별로 나누어 포스터를 부착하고, 중고등학교를 방문해 홍보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예산효율적으로 약 50여명의 학부모님을 초청했고, 소정의 기부금도 모금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3865Byte

좋은점 1 호감 가는 소재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문제가 무엇인지 명확히 드러나고 이를 해결 하기 위한 본인의 역할도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과 또한 잘 제시하고 있어 내용 구성이 탄탄합니다.

답변
"팀원이 아닌 친구와 함께하는 프로젝트"

외국인 친구들과 팀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그들의 저조한 참여도로 갈등이 발생했던 적이 있습니다. 중요한 프로젝트였음에도 불구하고 약속시간을 자주 어기고, 자료 준비 또한 미흡했기 때문입니다. 외국인 친구들을 잘 살펴보니 그들은 여름학기 코스였기 때문에, 수업에는 욕심이 없고 관광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들을 강제로 참여시키거나, 배제시키기 보다는 동기를 유발시켜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고민하던 중, 현장조사를 번화가에 있는 글로벌 의류매장으로 가자고 제안하였습니다. 딱딱하게 과제를 수행하러 가는 것이 아니라, 같이 쇼핑하면서 상품들이 정말 일주일에 한 번씩 바뀌는지, 환불제도가 잘되어 있는지 확인하자고 했습니다. 현장조사를 마치고 함께 커피도 마시면서 더욱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외국인 친구들은 팀프로젝트에 더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게 되었고, 좋은 팀웍으로 그 수업에서 1등도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2868Byte

좋은점 1 타인과의 갈등 사항이 잘 드러나고 이를 해결 하기 위한 방법 또한 호감가는 내용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누구나 작성하는 뻔한 내용 보다는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한 고민과 그 방법이 잘 나타나 있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