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서울교통공사 2020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4회
  • 38,27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의 가장 큰 강점은 회사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를 했다는 것이고 그 내용이 자기소개서에 적절히 반영되고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직무기술서는 제대로 보지 않은 것 같습니다. 공공기관의 자기소개서에서 직무 역량을 쓰라고 하는 것은 직무 기술서의 지식, 스킬과 관련한 자신의 능력을 쓰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에서 그 부분이 제대로 작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서울교통공사의 인재상 중 ‘무한 안전’ 에 부합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울교통공사는 2019년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VR 안전체험관과 창립 1주년 안전 페스티벌을 개최하면서 안전문화 확산이 활발히 이루어졌고, 전년대비 안전사고발생건수를 45% 줄이면서 시민안전과 철도사고예방을 위해 특별히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을 혁신계획보고서를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좋은점 1고등학교 실습 현장 또한 안전을 가장 우선시했기에 내선공사 작업을 수행하면서 사용자가 회로를 안전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섬세한 작업의 필요성을 느껴 도면에서 요구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하고 회로 제작 작업을 반복 수행하며 '안전의식'을 키워나갔습니다. 실습 도우미를 맡아 작업이 끝나면 다음 작업 수행을 위해 실습장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결함이 있는 부품들을 처리하는 일을 맡으면서 현장에서의 안전을 도모하였습니다. 차량 유지보수 및 점검 작업을 수행할 때에 동료와 함께 안전을 준수하고 결함 없는 안전 철도차량 운행을 이룰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537936Byte

좋은점 1 질문에 대한 결론을 글 서두에 제시한 점, 혁신계획보고서를 보았다는 부분에서 이 회사 입사를 위해 나름의 노력을 했다는 점이 엿보인다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자신의 주장에 잘 맞는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수행해야 할 업무와도 잘 연결하고 있습니다.

답변
철도차량 점검 및 유지 보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주요 과제를 도출하는 능력과 이에 맞는 해결방안을 적용하여 결함을 제거하고 개선하는 능력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학과 내에서 진행하는 ‘간식판매기’ 프로젝트에서 회로설계와 프로그래밍 부분을 담당하였으며, 회로를 구현하고 기능적인 부분들을 실현하고자 할 때 종종 원치 않은 결과들이 나오곤 했습니다. 프로그래밍에 관한 기초지식이 부족하여 문법적 오류나 논리적 오류를 범하게 되었고, 프로젝트 진행률이 계획보다 지체되었기에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코딩에 관한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자 하였습니다. 아두이노의 활용사례들을 찾아보고 부품 고유의 기능을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하면서 기존에 실현하고자 했던 것보다 추가적인 기능을 구현해낼 수 있었고, 작업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어 나가면서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는 능력과 상황에 따른 해결방안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게 되었습니다. 문제접근법과 주요 과제를 도출하고 해결하는 능력은 전동차 유지 보수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56980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이 회사의 직무기술서에서 답을 찾으면 명쾌합니다. 직무기술서에서 설명하는 지식, 스킬에 초점을 맞춰 자신의 역량을 제시하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현재 내용은 추상적인 설명입니다. 주요 과제를 도출하는 능력이 뭘 말하는 것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에서 요구한 것은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한 것, 경험한 것을 쓰는 것입니다. 즉, 한 가지 사례를 구구절절하게 쓰는 항목이 아니라 관련된 노력과 경험을 최대한 많이 쓰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주요 과제를 도출하는 능력이라는 추상적인 역량을 제시해서 그에 대해 쓰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예들들어 변전설비 유지보수와 관련한 역량을 제시한다면 그에 대한 지식을 쌓은 경험과 프로젝트 경험 등 직접적인 활동을 명쾌하게 제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답변
OOOO에서 주관하는 OOOO 세계대회에서 글로벌 학생과의 소통 및 협업을 주도하여 혁신 부문 '최우수상’ 을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OOOO 세계대회는 4박 5일 동안 OOO에서 진행되었고, 한국인 2명과 외국인 2명으로 팀을 구성하여 교육 증진과 글로벌 문화를 도모하는 데 의의를 두고 E-Learning 콘텐츠를 개발하는 활동이었습니다. 학교를 대표하여 참가한 만큼 더 값진 결과를 이루어 내고 싶어 수상을 목표로 정하고 팀원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구상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접하는 일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지만, 목표와 방향을 계획함으로써 이전에 해보지 못한 경험에도 불구하고 도전적인 자세로 프로젝트에 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개발자를 위한 도서를 대여하여 JAVA 언어를 학습해 나갔고, 팀원들과 화상통화 회의를 진행하고 끊임없이 이메일과 SNS 연락을 주고받음으로써 팀워크를 발휘하였습니다. 자기 계발 및 타이머 도구의 기능을 가진 ‘low-key learning’ 앱을 시연하는 단계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버그 수정과 개발에 전력을 다하였고, 결과적으로 대회를 끝마칠 무렵 혁신 부문 ‘최우수상’ 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94992Byte

좋은점 1 흔히 볼 수 없는 이야기 소재라는 점, 질문의 요구에 어울리는 내용이라는 점이 호감을 줍니다.

답변
학생회장으로서 학생자치회를 이끌고 축제를 진행하고자 준비했던 과정에서 부원과의 갈등상황을 겪은 적이 있습니다. 관계 지향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했기에 구성원 간의 유연한 인간관계를 유지하였고, 모든 과정에서의 참여도를 중요시하였습니다. 축제 준비 기간에는 저녁까지 남아 작업을 해야 하는 상황들이 많았기에 부원들에게 개인 일정 조정을 부탁하였고, 축제 준비를 위해 일정을 조정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개개인의 학원 일정이나 아르바이트로 인해 불참을 하게 되는 일이 자주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참여 부원 다수가 불만을 품었고, 축제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분위기는 점점 악화되어 갔습니다. 아쉬운점 1축제 준비를 잘 마치기 위해 서로를 이해하며 협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고민 끝에 대화의 자리를 마련하였고, 활동 불참으로 인한 불만을 줄이면서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활동 참여를 위해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할 활동에 지속해서 불참할 시 제명할 수 있도록 학생회 운영 시스템을 정비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이로써 부원들의 불만이 완화되었고, 남은 기간 동안에 학생회 모두가 축제 준비에 몰두하여 성공적으로 축제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70998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어울리는 이야기 소재라는 점은 좋은데, 이 항목은 갈등을 극복하고 해결해 가는 과정이 강조되어야 하는데, 배경설명이 너무 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야 하는 부분인데, 너무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답변
차량사업소에서 전동차 전기 분야에 필요한 기술력을 갖춘 전문인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작년 서울교통공사의 수송 실적을 확인하였을 때 하루평균 746만 9,180명의 수송인원으로 수많은 시민이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차량부서에서 철도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모든 사항을 꼼꼼히 점검하고 정비함으로써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2년이라는 수습 기간에 차량 정비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면서 부족한 부분과 필요한 지식을 파악하고, 자기 계발 프로그램을 통해 전기산업기사와 전기철도산업기사를 2년 이내에 취득할 계획입니다. 더 나아가 실무 경험을 토대로 7년 동안 학업을 이루어 기능장에 도전할 계획입니다. 평생 교육 시대인 만큼 경력을 쌓을수록 고도의 전공 기술이 필요함으로 전기 분야뿐만 아니라 기계 분야까지 전공 기술을 갖춤으로써 타 분야에서도 직무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가 되어 서울교통공사에서 꼭 필요한 전문인력으로 성장해 나가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5861Byte

좋은점 1 회사에 대해 깊이 있게 찾아보는 노력을 했다는 점에서 호감이 갑니다.

아쉬운점 1 개인적인 공부 계획은 회사의 관심사가 아닙니다. 지원자는 이 항목에서 아주 호감가는 내용을 시작했습니다. 그 내용에 이어서 자신의 업무계획을 제시해야 하는데, 개인적인 공부 계획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