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인턴 경험을 제외하고 지원 공기업이 왜 지원자를 뽑아야 하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기소개서 내용의 반 이상이 아르바이트 경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지원자의 주장이 논리적으로 공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특히 서울교통공사의 인재상에 부합되는 인물인 이유로 아르바이트 경험을 제시한 부분, 직무 관련 경력 및 경험활동을 제시하는 항목에서 판매 업무 경험을 제시한 부분이 공감이 되지 않는 내용이었습니다. 공기업에 지원하는 지원자로서 해당기관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 국가 정책에 대해 어떤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해당 기관의 특성이 반영된 업무가 무엇인지 등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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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자가 제시한 목표는 직장으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기본적인 업무 태도에 속하는 내용입니다. 회사에서는 기본으로 생각하는 부분을 자신의 목표로 제시하고 있는 모양새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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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유치한 내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원하는 기관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조사하여 성의 있는 내용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전혀 호감 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자랑하듯 제시한 내용들은 회사에서는 아주 기본에 해당되는 업무 자세임을 알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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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인턴 경험을 어디서 했는지 쓰지 말라는 말이 없다면 이 경험이 어디에서의 경험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험의 가치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이 좋은 이유는 지원회사와 같이 공공성이 있는 조직에서 일을 해본 경험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지원자가 강조해야 하는 것은 서비스 마인드가 아니라 공공기관의 업무 프로세스, 조직의 특성 및 구성원들의 업무 스타일에 대한 이해도에 대한 내용이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1 전혀 호감 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두 개의 항목에서 서비스 아르바이트 경험을 반복하여 제시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 행정직으로서의 역량보다는 서비스 또는 판매직의 역량이 더 강조되는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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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자의 노력을 인정하더라도, 이야기 소재 자체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차라리 앞 항목에서 제시한 공공기관에서의 경험을 제시한다면 중복되는 느낌이 들어도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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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왜 타인과의 관계에서 가장 힘들었던 갈등상황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제시된 내용으로 보면 단순한 의견차이로 밖에 보이지 않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도 그다지 어려워 보이지 않는 상황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지원자는 항목의 요구사항에 적당히 맞는 사례를 제시한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항목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인지한 다음 그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이 사례가 가장 힘들었던 갈등이었다는 것이 느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