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가스공사 2021년 하반기 신입 설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4.29/4.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수상 1회
  • 9,26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공학 인증”
저는 열역학, 열전달 과목을 수강하면서 오토 사이클, 랭킨 사이클 등의 사이클 구조에 대해 배우고 사이클에서 압축비를 높이는 등 각 사이클에서 열효율을 높이는 방법과 조건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러한 지식은 기계설비 운전에 있어 고려할 사항을 인식하고 배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학 인증 과정을 진행하면서 많은 팀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저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의견이 충돌하거나 소통의 부재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팀에서 갈등이 발생할 때, 가장 좋은 해결책은 많은 시간 대화하는 것이라 느꼈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토대로 사람들과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업무를 완수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반 기계기사 취득”
일반 기계기사를 준비하면서 전공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실기를 준비할 때, 도면 해석과 규격 집을 보고 적용해야 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기기에 들어가는 베어링이 어떤 종류이냐에 따라 모따기, 모깎기를 적용해야 하는 치수가 달랐고 어떤 부품은 도면에서 치수를 측정하는 것이 아닌 규격 집의 치수를 따라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준비 기간 동안 매일 4시간씩 도면을 완성하고 복기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도면 해석 능력이 향상시켰습니다. 산업ㆍ환경기계설비시공직무는 기계설비의 공정관리나 공사계획을 위해 도면 해석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저는 일반 기계 기사를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것들이 이 직무를 수행하는 데 단단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현장실습을 통한 신재생에너지 학습”
저는 태양열에너지를 이용한 해수담수화를 연구하는 부서에서 현장실습을 했습니다. 그곳에서 해수담수화 장치인 SSD를 제작하고 해수담수화 논문을 박사님들 앞에서 발표하며 관련 분야를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태양열을 많이 받기 위해서 유리의 각도와 가로, 세로의 길이, 수조의 색깔, 흡수제의 종류를 고려하며 SSD를 제작하고 논문을 공부하고 발표하면서 태양열을 이용한 해수담수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제가 실습했던 해수담수화는 태양열에너지를 이용하고 있어 한국가스공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사업 중 태양열 온수 시스템과 공통점이 많습니다. 저는 현장실습에서 경험한 지식을 한국가스공사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적용할 것입니다.

“지원 동기”
가스는 난방에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전기로 밤에 난방을 할 경우, 심야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요금을 내야 해 많은 사람들은 가스로 난방을 합니다. 가스는 많은 사람들의 일상을 따뜻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저는 천연가스의 공급을 통한 국민 생활의 편익 증진 및 복리 향상이라는 기업 설립 목적에 공감했습니다. 저는 한국가스공사의 산업ㆍ환경기계설비시공직무에 일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가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사람들의 삶을 따뜻하게 만드는 데 보탬이 되고 싶어 지원했습니다.

글자수 1,4052,443Byte

답변
저는 전공 교과목에서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는 하나의 기계장치를 CATIA를 이용하여 모델링 하는 것이었습니다. 설계 기간이 짧았기 때문에 자동차나 비행기 같은 간단한 모델을 생각했습니다. 조원들은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 아이언맨, 항공모함 등의 난이도가 높은 작품을 하자고 했습니다. 조원들이 선택한 작품의 경우, 곡선이나 디테일이 많아 기간 내로 완성하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저는 조원들에게 아이언맨 머리만 설계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는 사례를 말하고 여러 후보군을 가져와 이야기하며 작품을 선택했습니다. 저와 조원들은 완성을 하고 나서 추후에 디테일을 추가할 수 있는 탱크를 채택했습니다. 기간 내에 설계를 끝내고 10팀 중 3등을 하며 준수한 성적을 얻었습니다. 저는 사람들과 이견이 발생할 때, 대화를 많이 하려고 노력합니다. 대화를 많이 해야 이견을 조율하여 나은 결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상대방을 설득하여 목표를 달성할 것입니다.

글자수 500862Byte

답변
“조직을 대표한다는 책임감으로”
공직자는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영역의 업무를 하기 때문에 항상 책임감을 가지고 본인의 업무를 임해야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정부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지금, 공직자는 정직하고 공정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군대에서 휴가를 나갈 때, 간부님이 “군복을 입은 너의 행동이 군대를 대표한다”라는 말을 듣고 나의 사소한 행동이 내가 속한 조직을 보여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한국가스공사는 가스를 다루고 있어 안전사고에 민감하다고 생각합니다. 안전사고는 기업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줍니다. 제가 지원하는 산업ㆍ환경기계설비시공은 산업용 설비와 환경 관련 기계 설비를 다루기 때문에 한순간의 실수가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저는 조직을 대표한다는 마음으로 사소한 일이라도 허투루 대하지 않고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자세로 업무를 임할 것입니다.

글자수 438766Byte

답변
“친환경 에너지 개발과 기업가치 증대”
현재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확대 정책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이슈입니다. 친환경 에너지 확대 정책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친환경 에너지 시설을 지속적인 R&D 사업을 통해 확대하여 CO2 배출량을 37%까지 줄인다는 것입니다. 이 정책은 세계의 탄소중립과 맞물려 전 산업 군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내연기관으로 작동하던 차 개발은 줄어들고 수소 차나 전기차 개발에 집중하고 있고 각 기업의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데 있어 친환경성이 중요한 비재무적 요소로 쓰이고 있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강해질 것이고 기업가치에도 중요한 평가항목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기업들은 친환경 에너지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ESG 경영을 필수적입니다. 한국가스공사에서 기후변화 선제 대응을 위해 저탄소 경영체제를 수립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를 통한 탄소중립은 많은 기업에서 해결해야 할 필수적인 과제입니다.

글자수 509880Byte

답변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저는 연구원에서 현장실습을 하면서 열처리된 금속판과 천을 열접착시트로 부착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해수담수화 기기인 SSD는 금속판과 접착된 천에 물을 흡수시켜 태양열로 물을 증발시켜 담수를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 금속판과 천은 접착이 유지되어야 하나 열 접착 시트에 열을 가하는 온도나 시간에 따라 실험 중 천이 금속판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했습니다. 부착 실험에서 열 접착 시트에 열을 가하는 온도와 시간을 변수로 하여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온도와 시간을 동일하게 열을 가해도 부착되는 정도가 다르게 나왔습니다. 실습생, 대학원생 분과 대화를 하면서 발열 기기가 설정온도에서 정상상태가 되지 않은 상태로 실험을 진행했다는 것을 알았고 열전대를 이용해 발열 기기가 설정온도에서 정상상태가 되는 시간을 알아내어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어 부착 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실험을 설계, 진행하면서 열을 가하는 온도나 시간을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와 같은 조건에서 동일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저는 그럴 때마다 팀원들이나 대학원생분들과 문제에 대해 여러 번 대화를 했고 위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문제를 직면했을 때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ESG 경영을 통한 탄소중립”
전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을 위해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를 통한 탄소중립은 많은 기업에서 필수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한국가스공사에서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 기후변화 선제 대응을 위해 지속 가능경영 및 저탄소 경영 체제를 수립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사 건물 및 본사 건물 및 13개 사업소와 가스 공급 시설에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도입하여 건물에너지사용량의 일부를 생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 신재생 에너지 개발은 활발해질 것이며 에너지 사용 비중은 증가할 것입니다. 한국가스공사는 ESG 경영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를 개발하여 탄소중립을 선도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해야 합니다.

“입사 후 목표”
저의 입사 후 목표는 기계설비의 공정관리를 통해 천연가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입니다. 한국가스공사는 천연가스를 전국의 배관망을 통해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급과정에서 발생하는 위험요소를 억제하여 천연가스 공급의 신뢰도를 높이고 싶습니다. 저는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전공 관련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기계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 지식을 바탕으로 도면 검토 기술, 기계장비 유지 보수 기술, 공정관리 기술에 배울 것입니다. 한국가스공사에서 경험한 실무 경험으로 일반 기술사를 취득하여 전문지식을 가지고 기계설비의 공정관리에 능통한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3962,42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