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가스공사 2017년 상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설계공학과
  • 학점 3.82/4.5
  • 토익 875
  • 오픽 IH
  • 자격증 4개
  • 인턴 1회
  • 119,74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5

지원자가 합격할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자격증과 지원자의 글 솜씨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지원자는 지원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고 기업에서 관련분야 경험이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또한 흔한 소재 및 경험도 돋보이게 만드는 재주가 있는 지원자입니다. 그 이유는 자신이 제시한 경험 및 사례에 대해 적절하게 의미를 부여하고 결론적으로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였기 때문입니다. 제시한 사례로 좋았고 문장의 구성도 좋았습니다. 지원동기와 포부가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일반적인 내용이었지만 크게 문제될 부분은 아닙니다. 잘 썼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최근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고 증가로 인해 관련 전공지식 지식뿐만 아니라 산업 안전에 관한 지식도 중요해지면서 본인 역시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기계 지식뿐만 아니라 안전 지식도 넓혔습니다. 단순히 공부한 것에 만족하지 않고 업무를 경험하며 근로자들과 협력하며 역량을 넓혀 나가고 싶습니다. 그래서 EHSQ 경영시스템을 도입하여 철저한 현장 작업관리, 기계설비에 대한 주기적인 안전성 평가 등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에 적극적으로 기여해 안전문화 증진에 더욱 앞장서는 한국가스공사에 지원을 결심했습니다.좋은점 1

입사 후에는 학부 시절에 공부해온 기계, 공조, 안전 지식을 바탕으로 플랜트 기계설비 유지보수 및 안전관리 역할에 종사하고 싶습니다. 특히 기계 설비를 장기간 운영할 시에 발생하는 잠재적 위험요인이 존재합니다. 이를 사전에 제거함으로써 생산기지의 안전관리에 온 힘을 쏟아 근로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하는 역할을 맡고 싶습니다. 장기적으로 모든 생산기지의 기계 설비를 효과적으로 유지, 보수하고 근로자들의 안전, 더 나아가 국민의 안전에도 책임지는 관리자가 되고 싶습니다. 좋은점 2

글자수 561973Byte

좋은점 1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정리한 점이 좋습니다. 내용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을 정도의 범용적인 내용입니다. 지원동기의 경우 지원자만의 이야기가 아니며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좋은점 2 이 부분 역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정리한 점이 좋습니다. 내용 역시 좋지도 나쁘지도 않을 정도의 범용적인 내용입니다. 구체적인 근무계획이나 목표가 보이지는 않지만 기업의 특성을 반영한다면 나쁘지 않는 포부입니다.

답변
본인은 타인과 소통할 시 의견을 존중해주면서 대화를 이끌어 나갑니다.좋은점 1

중학교 때부터 반장을 해오며 친구 및 선생님들과 소통했으며, 대학생 때에도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시 조장을 맡아 팀원들과 소통하며 이끌어 갔습니다. 그중 ‘창의적 공학 설계’의 팀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일화를 얘기하고자 합니다. 좋은점 2
4명의 조원과 로봇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조원들 간의 견해차가 심해 제작과정이 원활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었지만, 조원들과 계속해서 소통했고 그들이 제시한 의견을 존중하면서 각자 주장한 방식을 토대로 함께 제작해가며 각각의 장단점을 함께 비교, 분석했습니다. 특히 장점은 칭찬하면서 하나의 의견으로 종합하려 했고 단점을 발견했을 때에는 의견을 존중해주면서 해결책을 제시하며 이견을 조율해 나갔습니다. 그 결과 조원 모두가 원하는 로봇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3

한국가스공사에서도 본인의 의사소통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협력업체, 근로자들과 함께 업무를 진행할 시 그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유기적으로 소통하면서 업무에 임할 자신이 있습니다.

글자수 530920Byte

좋은점 1 항목의 주제에 대해 지원자가 어떤 특징이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향후 내용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문장입니다.

좋은점 2 곧바로 사례 소개를 하지 않고 자신의 강점을 간략하게 소개한 점이 좋습니다. 영리함이 보이는 부분입니다.

좋은점 3 이 항목은 의사소통 방법이 키워드입니다. 그 키워드에 맞게 내용을 잘 구성하였습니다. 흔하게 볼 수 있는 사례이지만 지원자의 글 솜씨로 인해 내용이 돋보이고 있습니다.

답변
'기계설계산업기사’,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하면서 다양한 도면을 공부하면서 도면해독 및 작도에 필요한 능력과 2, 3d 모델링 능력을 키웠으며, 자동차 부품회사인 ‘진합’에서 인턴을 경험하면서 공부한 내용을 실무에 적용하며 역량을 더욱 키웠습니다. 또한, 최근에 여러 산업체에서 안전관리 부실 및 안전관리자의 부재로 인한 사건, 사고가 급증하고 있어 안전관리 및 안전대책의 중요성이 기업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기계설비의 전반적인 지식뿐만 아닌 안전 관련 역량을 키우기 위해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하며 안전 관련 규제 및 법령에 관한 지식도 쌓으며 기계 기술직 엔지니어가 지녀야 할 능력을 다방면으로 넓혔습니다.좋은점 1

한국가스공사의 입사 기회가 주어진다면 본인의 능력을 바탕으로 플랜트 기계설비 시공과 산업 안전관리 직무에 빠르게 적응하여, 설비공정 관리 및 기술지원에서 산업용, 환경용 기계 설비 관리 및 유지 보수와 안전관리 유지 업무에 책임감을 느끼고 ‘안전문화의식수준 지수’가 매년 목표지표에 달성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537933Byte

좋은점 1 해당 기관이 좋아할 만한 소재로 꽉 찬 내용입니다. 특히 다양한 자격증이 취업에 큰 역할을 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실제 기업에서의 인턴 경험도 호감을 주는 내용입니다.

좋은점 2 지원자는 항목의 요구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내용을 쓰고 있습니다. 요구사항을 빠뜨리지 않고 완벽하게 쓴 점이 좋습니다.

답변
문제 해결 도중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도 문제점을 끝까지 분석해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열유체실험’ 과목을 수강하였을 때 열교환기 냉, 난방 사이클의 온도-엔트로피, 압력-엔탈피 그래프를 나타내어 이론과 비슷한 그래프가 나오는지 확인하는 실험이었습니다. 하지만 작동 유체가 증발기에서 압축기로 통과할 때 포화상태를 거쳐 과열상태가 되어야 했으나, 계속해서 포화상태에만 머무르며 이론과는 전혀 다른 그래프가 나왔습니다. 원인 부위를 찾기 위해 실험 장비 교보재 및 전공 서적을 참고하며 원인 부위의 증발기, 압축기 및 밸브 등을 한 번씩 새 제품으로 교체한 뒤에 실험을 다시 진행해봤습니다. 7번의 재구성 끝에 증발기와 압축기를 연결하는 밸브에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고 이를 해결하여 원하던 그래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여도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 뒤 한 단계씩 실천하는 것이 정확한 해결방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가스공사에서도 업무 도중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한 후 해결방안을 모색한 뒤 한 단계씩 실천하는 자세를 갖고 해결하겠습니다.

글자수 578998Byte

좋은점 1 항목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딱 들어맞는 소재이며 내용도 좋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잘 정리한 점도 좋습니다.

답변
기계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다방면으로 도전했습니다.

기계 기술직 엔지니어로서의 꿈을 이루기 위해 2학년 때부터 목표를 정하고 도전해왔습니다. 그 시작으로 도면해독 및 작도에 필요한 오토캐드, 제품 모델링에 필요한 카티아와 전공과목을 공부하기 위해 ‘기계설계산업기사’,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했습니다. 또한, 평소 수업 중 열역학 과목에 많은 흥미를 느꼈기에 공조, 냉동 시스템의 기본적인 이론과 설계를 공부하기 위해 ‘공조냉동기계기사’에도 도전했습니다. 최근에는 여러 산업체에서 안전관리 부재로 인한 사건, 사고로 인해 안전관리에 관한 이슈가 떠오르면서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하며 안전 관련 규제 및 법령에 관한 지식도 쌓으며 기계 기술직 엔지니어로서 기계 분야만이 아닌 공조, 안전 등 다방면으로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좋은점 1

한국가스공사 입사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기술직으로서 본 업무인 플랜트 기계 설비 진단 및 보수, 안전 관리업무의 전문가가 되어 국민 생활의 편의성, 공공복리 증진에 앞장서 더욱 신뢰를 받는 기업이 되도록 일조하겠습니다.

글자수 539934Byte

좋은점 1 앞에서 기술한 내용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지만 항목의 요구사항에 충실하게 잘 작성하였습니다. 지원자는 자신의 전공 및 지원 분야에 어울리는 다양한 준비를 했다는 점이 호감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