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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심층분석 3. 아워홈,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19.10.29. 조회수 6,887


아워홈,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아워홈,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꾸준한 매출 증가세
2018년에는 사상 최대의 실적을 냈다. 2017년 매출액은 1조5,477억 원, 영업이익은 774억 원을 기록하였다. 2018년에는 그보다 증가한 1조 6,688억 원의 매출은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211억 원이 증가해 국내 식자재 유통(단체급식 포함) 상위 5개사 중 가장 높은 증가치를 보였다. 식음료 사업은 전년 대비 3.4% 늘어난 반면에 식품유통 사업은 23.8%나 급증한 것이 실적 개선에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2019 FAB ‘올해의 푸드홀’ 아태지역 최우수상 수상
종합식품기업 아워홈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컨세션 매장인 '아워홈 푸디움'이 '2019 에어포트 푸드 앤 비버리지 어워드(Airport food & Beverage Award, FAB)에서 '올해의 푸드홀' 부문 아태지역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7월 1일 밝혔다. 'FAB 어워드'는 전 세계 250여 개 공항의 식음료/매장디자인 등을 심사해 시상한다. 이번 FAB 시상식에서는 총 17개 부문 302여개 글로벌 기업들이 참가해 수상을 다퉜는데, 작년 대비 참가 기업이 18% 증가했으며 혁신, 성과, 여행 채널에 대한 적합성, 고객 서비스 및 퀄리티 등을 핵심 기준으로 선정해 각 분야별 최우수 기업을 선정했다.

Analysis 3. 높은 영업이익률 유지
아워홈의 수익성은 보통인 편이다. 대표적으로 영업이익률이 2018년 기준 3.8%로 동종업계 평균을 상회하며 이외 매출액순이익률 또한 3.0%로 평균을 약간 상회하고 있다. 경쟁사 삼성웰스토리에 비해서는 수익성이 낮다. 그러나 아워홈은 컨세션 사업을 운영하는 경쟁업체 사이에서 높은 영업이익률을 유지하고 있는데,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식음사업권 획득 등 컨세션 사업부터 신축 물류센터 가동으로 인한 식자재유통의 볼륨 확대가 주효했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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