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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아워홈,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19.10.29. 조회수 5,399


아워홈,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Customer : 고객 분석

Analysis 1
국민들의 해외여행 경험이 증가하면서 수입식품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었다. 또한 국내 시장은 1인 가구가 지속해서 확대되고, 곧 고령사회(65세 이상 비중 14%)로 진입할 것이다. 이에 따라 기능성 식품 등 특정 부류 시장이 고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1인 가구는 가공식품과 외식에 대한 소득 탄력성이 높아 가정간편식(HMR), 편의점과 통신판매, 소용량 구입비중이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동시에, 경기둔화 등으로 인해 가성비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화될 것이다.

 

Analysis 2
단체급식은 불특정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식당과는 근본적인 개념이 다르며 위생에 대한 관리능력이나 시스템, 물류망의 확보가 필요한 산업이다. 2015년 기준 국내 단체급식 시장의 규모는 약 11조 원으로 2020년까지 약 13조 원 대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장 및 병원, 기업체 등 지속적인 영역 확대를 비롯하여 소득증대, 생활 수준 향상, 여성 사회참여 증가 등으로 프리미엄 급식시장이 창출되면서 꾸준한 성장세 속에 2014년 약 36%였던 위탁률은 2020년 39%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3
병원이 환자 치료식 투자를 늘리고 서비스 경쟁이 과열되면서 병원 급식 시장 규모가 성장하고 있다. 병원 급식의 특징은 연령대, 환자별 질병 종류와 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치료식 개발, 휴일에도 1일 3식 생산, 철저한 위생 관리 등이 있다. 병원 급식은 의사의 처방에 따른 일반식과 치료식으로 나뉜다.

일반식은 보통식, 반 유동식, 유동식으로 나뉜다. 치료식은 특정 질환(예 신장 질환, 고혈압증, 심장질환, 당뇨병, 통풍, 간염, 간 경변, 위 및 십이지장 궤양, 비염, 외과적 수술 후)에 대한 치료 효과를 고려한 식사다. 환자 개개인의 증상, 나이, 성별, 표준체중, 기호까지 고려한 식단이 요구되기 때문에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영양 전문가가 필요하다.


Company : 기업 분석

아워홈은 LG유통(현 GS리테일)에서 분리된 회사로, 1984년 식자재 공급사업을 시작으로 현재는 식품 제조뿐 아니라 외식업, 유통업까지 사업 분야를 확장했다. 1987년 LG트윈타워 사원 식장에 급식사업을 시작하였다.

2000년 아워홈으로 분리 독립하였고, 급식업계 최초로 LG디스플레이 구미 2점이 HACCP 지정되었다. 2015년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급식 부문 공식 후원사에 선정되고 ‘할랄 뷔페’를 제공하였으며, 인천공항에 18가지 맛집의 푸드코트 ‘푸드엠파이어’를 오픈하였다.


Competitor : 경쟁사 분석

Analysis 1. 경쟁사업자
CJ프레시웨이, 삼성웰스토리,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신세계푸드,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동원홈푸드, 풀무원푸드앤컬처, 대상베스트코, 푸드머스, 모노링크 등

Analysis 2. 경쟁상황
국내 위탁 급식시장은 삼성웰스토리,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신세계푸드, CJ프레시웨이 등 이른바 '빅5'가 주도하고 있다. 대부분 대기업 계열사로, 계열사의 위탁 급식을 유지하며 신규 사업장을 늘리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CJ프레시웨이_탄력받은 식자재 유통

CJ프레시웨이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힘써왔던 인프라 구축이 실적 상승으로 이어졌다. CJ프레시웨이는 2017년 기준 식자재 유통 매출 비중이 80.4%에 이른다. 최근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도 식자재 유통시장의 확대를 위해 영업조직 개편을 마무리해, 원가 경쟁력과 품질을 앞세워 시장을 더욱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CJ프레시웨이는 병원 급식 시장에서도 고속 성장하고 있다. CJ프레시웨이는 현재 전국 30여 개 주요 대학병원과 종합병원 등 총 70여 개 병원의 단체급식을 운영 중이다. 2016년 인수한 소스류 제조 자회사 송림푸드를 더욱 확장해 2조 원 규모인 국내 HMR 소스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_호텔 부문의 부진과 FC의 성장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리조트, 호텔, 푸드컬쳐(단체급식·외식·식재 사업) 분야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단체급식사업의 경우 2017년 12월 기준 384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일 15만 식을 공급하고 있으며 전체 사업의 58.78% 비중을 차지했다. 리조트 부문은 30.51%, 호텔 부문은 10.71%의 비중이다. 1979년 국내 최초 콘도미니엄 건설을 통하여 서비스·레저사업에 첫발을 디딘 이래 현재 전국에서 가장 많은 직영 콘도 체인 및 골프장을 운영하고 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최근 식자재 유통의 인프라 확충에도 적극 나서 오는 2019년 12월 경기도 이천에 소재한 제2 물류센터 가동을 앞두고 있다. 최첨단 자동화 센터로 구축된 제2 물류센터가 가동되면 상품 경쟁력 제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동원홈푸드_인수합병으로 외형과 수익성 증대

동원홈푸드는 동원F&B의 100% 자회사인 동원홈푸드는 적극적인 M&A(인수합병)를 통해 HMR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동원홈푸드는 HMR을 강화하기 위해 2015년 온·오프라인 축산물 유통업체인 금천을 인수했다. 2016년 3월 HMR 전문 온라인몰 '차림'을 오픈했고, 하반기에는 국내 최대 HMR 전문 온라인몰 '더반찬'을 운영하는 더블유푸드마켓을 인수했다. 동원홈푸드는 인천공항 제2터미널 구내식당 수주에 성공하고 알프스대영 골프장, 고등검찰청 등 단체급식 중대형사업장 수주가 잇따라 운영 사업장은 2016년 약 350개에서 2017년 약 380개로 30여 개 늘어났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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