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국민은행 2021년 하반기 신입 온라인마케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4.5
  • 토스 Level6
  • 자격증 14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1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5회
  • 자원봉사 1회
  • 9,78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가. 마케팅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 및 기여 방안: 데이터 역량
1) 마이데이터 활용 고객 분석 모델 개발
① 탐색적 분석, 예측 모델링 개발, 분석 결과 표준화
② 수요예측 모델 적용 및 성능 모니터링(모델별 단기/중기 수요예측, 서비스 런칭 초기 수요 예측 등)
③ 금융데이터와 고객 연계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인사이트 도출
2) 데이터 활용 방안 수립
① 개인금융관리 서비스 고도화 관련 분석과제 발굴 및 기획
②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운영 및 개선 및 정량/정성 리서치 설계 및 진행
③ 디지털 채널 데이터 수집, 통합 및 분석, 운영지표 관리
④ 전사 데이터 통합 전략 수립을 위한 디지털 관점의 방향성 제시 및 기반 구축 적합성 검토
3) 데이터 개인화 마케팅 기반 구축
① 고객 접점 플랫폼에서 고객데이터 수집/분류가 수행될 수 있도록 채널 최적화
② 플랫폼에서 수집된 데이터 성과 분석 체계 구축

나. 데이터 역량 개발 내용
1) 경영전략팀 근무
① 데이터를 활용한 플랫폼 사업 모델 구축 로드맵 설계
② 고객 트렌드 관련 빅데이터 분석 및 미래 수요 예측 모델링
③ 영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영업 지침 산출
④ 현장 영업팀 지원 전용 유통 알고리즘 개발
2) OOO 빅데이터·AI 경진대회 3위
① 알고리즘 투자를 활용한 실시간 주식 매매 프로그램 개발
3) OOO 스마트팩토리 제품 불량률 개선 모델 개발
① 스마트팩토리 서비스와 관련된 제조환경/시장 트렌드 및 기술현황 파악
② 생산현장 IoT 데이터 항목 수집 및 모델링
③ 후판공장 불량 원인 변수 분석
4) 한국OOOOOO진흥협회 AI 기본과정 교육 160시간 수강
① Python 기초
② Python 기반의 다양한 오픈소스 AI 관련 라이브러리 활용
③ Python 기반의 Machine Learning
④ Python 기반의 Deep Learning

글자수 1,1101,687Byte

답변
가. 마케팅 직무 관련 경력 및 활동
1) OO자동차 기업전략본부 신사업기획팀 인턴 근무
① 이커머스 전략 및 Web/App 서비스 기획
② 추천 서비스 및 솔루션 정의 및 사업개발 로드맵 기획
③ UX/UI 요구사항 수립 및 산출물 제작
2) 디자인 비주얼 컨텐츠 제작 프리랜서 근무
① 마케팅, 홍보, 프로모션 목적으로 제작된 다양한 형태의 비주얼 컨텐츠 제작
② 신제품 런칭, 미디어 발표 행사 시 디자인 컨텐츠 기획 및 제작(이미지, 프레젠테이션, 영상 등)
3) OOOO협력단 교육 서비스 기획 활동
① 말레이시아 코딩 교육 시장 분석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협력단 차별화 교육이 제공해야 할 고객 가치 제안
② 글로벌 AI 교육 트렌드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③ 글로벌 AI 교육생 니즈 변화 분석
④ 협력단 교육 서비스의 강약점, 기회/위협 요인이 고려된 포지셔닝 전략 수립
⑤ 글로벌 AI 교육 컨텐츠 기획 및 제작(다양한 포맷의 영상 및 이미지)
⑥ 글로벌 AI 교육 서비스 런칭 후 교육생 동향 모니터링
⑦ 글로벌 AI 교육 성과 분석
4) 홍보대사 활동 2건
① 금융상품 홍보 채널 전략 수립 및 운영
② 소셜 및 디지털 컨텐츠 제작(신 금융상품 캠페인, 이벤트 Seasonal 컨텐츠 등)
③ 대학 및 유관 기관 채널 지원(컨텐츠 지원, 관리, 모니터링 등)
④ 홍보 활동 결과 리포팅 및 분석
⑤ 홍보 채널 연계 방문자 Journey, Conversion, Key Value 분석 및 해석
⑥ 소셜 리스닝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및 차후의 홍보활동에 적용

나. 기여 방안
1) 고객·상품·채널 혁신 기반의 새로운 고객 경험 발굴
① 고객경험 트렌드, 미래 고객 가치, 소비자 행동 변화 등 트렌드 분석
② 고객의 구매 여정 단계별 KB국민은행 고객경험 현황 및 이슈 발굴
③ 미래 고객경험 시나리오 및 고객 제공 가치 제시
④ 발굴된 고객경험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실행 과제 기획 및 해당 프로젝트 종합 관리
2) 디지털 컨텐츠 기획 및 제작
① 전사 컨텐츠 기반 당사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컨텐츠 큐레이션
② 디지털 중심의 캠페인 기획 및 제작(데이터 기반 아젠다 발굴, 캠페인 기획, 제작 및 운영)
③ 전사 컨텐츠 소셜 채널 최적화 및 모바일용 컨텐츠 제작

글자수 1,3202,021Byte

답변
가. 가장 인상 깊었던 사례 : OOO OOOO 마케팅
1) 특징 : 자사의 제품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주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공함
2) 기획 컨셉 : 광고라는 고전적인 컨셉에서 벗어나 대중들의 이목을 집중 시킬 컨텐츠를 생산하는 것
3) 타겟 : OOO OOOO을 섭취하고 있는 소비자
4) 채널 : Youtube, Instagram, Facebook, Twitter, Blog, Magazine, TV Advertisement 등
5) 벤치마킹 요소 : - 고객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로 직접 자사의 제품을 드러내지 않음에도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 시킴
- 컨텐츠의 종류가 다양하고 소비자로 하여금 자극적이고 충격적인 이슈를 제공함
- 단순히 마케팅 직원뿐만 아니라 전사에 걸쳐 참여하여 컨텐츠 제작에 관여하고 있음
6) 인상 깊었던 이유 : - 자사 제품의 특성을 활용하여 고객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가장 모범적인 케이스라고 판단함
- 해당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객에 대한 이해와 트렌드 관련 적시 대응이 필수임
- 파트너십을 통해 산출된 컨텐츠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창의적이면서도 효과적임

나. 아쉬운 사례 : OOOOOO OO 마케팅
1) 특징 : 자사의 제품을 직접 활용하여, 관련 컨텐츠(ex. 로스팅 방법) 등을 소비자에게 제공함
2) 기획 컨셉 : 블로그 채널을 활용하여 정보 전달을 통해 고객 경험의 질을 높이려고 함
3) 타겟 : OOOOOO OO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
4) 채널 : Blog
5) 벤치마킹 요소 : - 커피의 제조법에 따라 다양한 맛으로 즐길 수 있다는 포인트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해냄
- 소비자가 접하기 어렵지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자사 제품의 대한 로열티를 강화 시킴
6) 아쉬운 이유 : - 블로그 채널로 주요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에 있어 접근성 측면에서 아쉬움
- 커피를 제조하는 것 뿐만 아니라 커피를 통해 산출될 수 있는 새로운 고객 경험 컨텐츠가 부족함

다. 개선 방안 : OOOOOO OO 'New 마케팅'
1) 기획 컨셉 : 커피 섭취에 대한 고객 경험을 분석하여 공간 관련 컨텐츠를 생산하는 것
2) 타겟 : 커피를 섭취하면서 카페 방문을 즐겨하는 소비자
3) 채널 : Youtube, Instagram, Facebook, Twitter, Blog, Magazine 등
4) 컨텐츠 내용 : - (직접) OOOOOO OO의 제품을 리뉴얼하여 브랜드 카페를 오픈하여 새로운 제품의 맛을 제공
- (간접) OOOOOO OO와 부합한 타 제품을 콜라보하여 신제품 출시 및 홍보
- (간접) 커피와 관련된 일상 경험을 소재로 스토리텔링 컨텐츠 제작 및 배포

글자수 1,6072,351Byte

답변
가. 본인이 꼽은 중요한 마케팅 트렌드 및 Martech : 데이터 애널리틱스
1) 선정 이유 :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의사결정을 진행하는 것이 보편화되어가고 있기 때문임
2) 관련 통계 : Gartner 조사에 따르면 마케팅 책임자 중 73%가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으로 응답함
3) 주요 기술 : 앱 설치를 유도한 마케팅 캠페인 및 소스 경로 파악, 위와 관련된 레포트 자동 생성
4) 적용 방안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은 세부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에 있어 매우 Critical한 이점을 보유하고 있음
(Ex. 주성분 분석 모델을 활용하여 자사의 주요 고객을 세분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할 수 있음)
5) 기대 효과 : 주력해야 되는 시장을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인 컨텐츠를 만드는 것에 유리함

나. 데이터 애널리틱스(DA) 마케팅 기획안
1) 마케팅 방법론 : 데이터 애널리틱스
2) 기획 사유 : 마이데이터 서비스 고도화에 대응하기 위한 데이터 기반 마케팅 의사결정 체계 기반 구축 필요성 증대
3) 기획 아이디어 개요 : 데이터 의사결정을 통한 고객 맞춤 큐레이션 서비스 및 고객 전용 컨텐츠 제작
4) 주요 타겟 : KB국민은행에 예적금 상품을 가입한 소비자, 주요 입금계좌를 설정하지 않은 대학생 및 군인 장병
5) 채널 : KB국민은행 전용 앱, Youtube, Instagram, Facebook, Twitter, Blog, Magazine 등
6) 컨텐츠 내용 : - (기존 고객) 금융상품 가입 데이터를 바탕으로 재테크에 도움이 될 수 있을만한 기사 및 영상 제작
- (신규 고객 : 대학생 편) KB국민은행과 일생을 함께하는 금융생활의 편리함을 드러내는 VR 체험활동 기획
- (신규 고객 : 장병 편) 장병에게 제공하는 특별 금리 혜택 및 장병 전용 1등 은행임을 알려주는 영상 제작
7) 컨텐츠 형식 및 주기 : 영상(1주일에 1회), 기사(1일 1회), 체험활동(분기별로 1회)
8) DA 마케팅 상세과제 : - (고객 수명주기별 컨텐츠 제공) 고객 데이터 기반 생애주기별 라이브 마케팅 컨텐츠 제작
- (마케팅 인텔리전스 강화) 금융 상품과 연계하여 진행한 이벤트의 ROI 평가 지표 개발
- (Value-Up 상품 카테고리 영역 선정) 시장 성숙도에 따른 금융상품의 새로운 가치 제안
9) 기대효과 : -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을 모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구분함으로써 세분화된 마케팅 활동 수행
- 기존 고객에게는 추가적인 금융 상품 가입을 유도하고, 신규 고객에게는 주거래 은행 설정의 계기를 제공
- 주기적인 컨텐츠 제공으로 KB국민은행 브랜드 이미지 Value 제고
- 특정 고객에게는 차별화된 체험활동 기회를 부여함으로서 바이럴 마케팅 효과 도모 가능

글자수 1,6092,42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