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국민은행 2016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무역학과
  • 학점 4.1/4.5
  • 토익 77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자원봉사 1회
  • 23,66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전반적으로 적절한 소재를 활용해 잘 작성 하셨습니다. 특히 도전적이고 책임감이 강한 모습을 일관되게 전해주고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문항 수가 많아질 경우 초반과 후반에서 전해주는 이미지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는데 본 지원자의 경우 그렇지 않게 쓰셨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문항들이 인성적인 측면으로만 작성된 것이 아쉽습니다. 보통 7문항 이라면 2~4문항은 인성을, 2~4문항은 직무(전공)에 대해 쓰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엄밀히 말해 직무나 전공에 대해 알 수 있는 문항은 4번 문항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 전공 과목과 관련된 활동들, 예를 들어 팀 프로젝트나 공모전 등을 써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Challenge Man]

많은 것에 도전해보고 경험을 하는 것이 큰 자산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습니다. 가평에 있는 번지점프를 도전해봤으며, 무대 경험을 해보고 싶어 대학 가요제에 출전하였습니다. 좋은점 1

또, 백지연의 대학토론배틀 응원단으로 참가하여 방송에 출연한 적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하지 못할 일은 없다는 '도전의 가치'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06340Byte

좋은점 1 영업 직무에 있어 도전하는 이미지는 인사담당자 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고 실제로도 선호됩니다. 또한 단순히 도전한다가 아니라 실제 도전을 위해 행해왔던 사례를 들어 설명하는 것도 잘 하셨습니다.

아쉬운점 1 도전을 위해 여러 경험을 하였는데 ‘하지 못할 것은 없다’는 결론으로 논리가 비약된 것 같습니다. 어려움이나 난관을 극복한 사례까지 언급해 주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답변
[일상 속 작은 선행]

헌혈은 1시간의 투자로 건강과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봉사활동입니다. 현재 72회의 헌혈을 했을 정도로 저는 헌혈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1

작은 나눔을 실천하며 봉사정신을 기를 수 있고, 건강한 혈액 공급을 위해 주기적인 운동을 하고 있는데 이것은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86313Byte

좋은점 1 72회의 헌혈은 분명 사명을 가지고 꾸준히 해오지 않으면 힘든 일입니다. 봉사활동 스펙을 위해 헌혈을 한 것이 아니라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긍정적인 경험을 잘 쓰셨습니다.

아쉬운점 1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마무리가 아쉽습니다. 얼핏 건강관리를 위해 헌혈을 하는가라는 느낌을 주는데 이보다 봉사정신을 기를 수 있기 때문에 헌혈을 한다로 마무리 하는 것은 어떨까요? 또한 이러한 경험을 회사나 직무 등과 연결시켜 보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답변
[하늘을 날다]

시간과 금전적 여유가 된다면 단양의 패러글라이딩 체험을 하고 싶습니다. 하늘을 직접 비행하는 경험을 해보지 못해서 꼭 도전해보고 싶었고, 좋은점 1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넓고 맑은 하늘을 누비며 바람을 쐬고 싶습니다. 이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며 더 나은 삶을 위한 자극점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75299Byte

좋은점 1 앞서 밝혀왔던 도전하는 이미지를 잘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도전과 적절한 패러글라이딩을 선택한 것도 잘 하셨습니다.

아쉬운점 1 잘 쓰셨지만 조금 더 완성도 높은 자기소개서를 위해 스트레스 해소와 더불어 ‘도전을 위한 버킷리스트’를 위해 하고 싶다는 식의 전개는 어떨까요?

답변
[22시 현금인출기]

고객으로서 만족했던 국민은행에 입행하여 직원으로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어 지원하였습니다. 국민은행은 개인고객이 3,000만 명을 돌파했으며, 정교한 CRM 시스템으로 고객 중심 경영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실제로 서비스가 '대단하다'라고 느꼈던 경험이 있습니다. oo지점은 22시가 되면 현금인출기가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어느 날 저녁, 현금을 인출하려고 하는 순간 갑자기 기계가 종료되었습니다. 카드와 현금이 기계에 들어가 버린 상황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지만, 24시 운영되는 국민은행 고객센터가 도와주었습니다.

전화로 상황을 설명하였고 몇 분 뒤, 담당 직원분이 오셔서 카드와 현금을 꺼내주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국민은행의 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에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고객 지향적인 마인드와 금융 지식을 갖춘 준비된 인재입니다. 금융 및 경제학에 관심이 많아 관련 뉴스들을 스크랩하며 세계 경제의 흐름을 익히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국제 금융시장론, 외환론,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을 수강했으며 우수한 성적을 받았습니다. 또, 카페와 서빙 등 서비스직 아르바이트를 지속적으로 하며 고객가치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131,044Byte

좋은점 1 필요 지식과 태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해 왔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어필할 수 있게 잘 작성 하셨습니다.

아쉬운점 1 정교한 CRM으로 고객경영에 특화되어 있다는 것은 어떠한 지표로 알 수 있을까요? 또 이런 점이 단순히 외부 용역으로 운영되는 ATM기에서의 경험으로 다 설명될 수 있을까요? 이런 부분에서 회사에 대한 관심이 드러나므로 분석하신 내용을 더 자세히 써 보시기 바랍니다.

답변
[부모님의 웃는 얼굴]

학창시절부터 저는 '장학금을 꼭 한 번 받아보자' 라는 인생의 목표가 있었습니다. 고등학교에 입학할 때, 같이 공부하던 친구들은 모두 장학생으로 입학하였지만 저는 평균성적 1~2점이 부족하여 장학금을 받지 못했습니다.

이 때, 부모님께서 내심 기대를 하셨는지 많은 아쉬움을 토로하셨습니다. 그 이후, 대학교에 입학할 때에도 저의 바람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아쉬운점 1
그래서 대학교 입학과 동시에 가장 먼저 목표를 세운 것이 '장학금을 받아서 부모님 웃는 얼굴을 보자' 였습니다.

성적장학금을 받기 위해 1학년 때부터 기숙사 독서실에서 공부를 하며 밤을 지새웠습니다. 교수님 강의를 경청하기 위해 되도록 강의실 앞 쪽에서 강의를 들었으며 과제는 기간을 엄수하여 제출하였습니다.

그 결과 저는 6학기 연속 성적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고, 우수한 학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부모님의 웃는 얼굴을 보면서 뿌듯함을 느꼈고, 목표를 선정하면 이를 이루기 위해 될 때까지 하는 근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26892Byte

아쉬운점 1 이런 내용을 쓸 때 부정적인 부분은 최대한 간략히 쓰고, 그 이후 노력한 과정을 집중적으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는 부정적인 내용 그 자체보다 그것을 극복한 과정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좋은점 1 목표를 정하고 열심히 노력해 왔다는 모습을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결과가 좋지 않았더라도 노력을 많이 했다면 인정 받을 수 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결과까지 좋아야 글을 읽는 인사담당자들 역시 노력에 대해 인정해 주기 때문입니다.

답변
['우리'라서 할 수 있는 일]

2014년 UNIV EXPO 전주 서포터즈 역할을 수행하며 팀원들과 함께 다양한 과제들을 수행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엑스포 참여를 위해 홍보활동을 중점적으로 하였습니다. 홍보영상 제작, 수업 시작 전 홍보하기 등의 홍보활동을 하였습니다.

또, 행사당일에는 '커플 증명서 만들기'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서로 역할분담을 하였고, 저는 증명서에 사람들의 이름과 나이, 사진을 입력하는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우수 팀에게 회식비가 지원되었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했습니다.

저희 팀은 모든 과제에서 참여율 90%에 가까울 정도로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고, 서로 역할분담을 철저히 하여 훌륭한 팀워크를 발휘 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그 결과, 해단식에서 우수 팀으로 선정되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엑스포라는 큰 행사를 준비하며 의견충돌도 있었고 힘들었지만, 서로 의지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은 팀원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나 혼자 할 수 없던 일을 팀이 되어 할 수 있는 일로 바꾸었고, 팀들이 모여 하나의 큰 행사를 진행할 수 있었던 것이 '우리'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글자수 574965Byte

아쉬운점 1 내용 이해가 잘 안되는데, 하나의 경험이 장시간 이어졌다면 전체의 내용을 시간 순서대로 기술하거나 혹은 그 안에서 했던 여러가지 활동 중 하나를 선택해 자세히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점 1 대규모 행사를 팀 활동을 통해 성공적으로 수행한 과정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이런 문항은 ‘조직 적응성’이나 ‘협동’ 등 회사 내에서의 태도를 보기 위함입니다. 이 때 본인의 역할을 이미지에 맞게 서술하시면 되는데 예를 들어 주도적인 것이 본인의 장점이라면 리더로서 행했던 역할 위주로, 융화가 장점이라면 낯선 조직에 잘 스며 들었다는 식으로 쓰시면 됩니다.

답변
[정직(正直)하라]

은행원은 불특정 다수의 고객으로부터 자금을 공급받아 자금의 수요자에게 조달하는 중개업무를 위주로 하기 때문에 자금의 중개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금융중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은행원은 정직해야 합니다.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해 거짓 없이 정직한 자세로 응대를 해야 합니다.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었다는 것은 충성고객을 만들었다는 것이며 충성고객은 돈으로도 살 수 없는 것입니다. ‘정직은 가장 확실한 자본이다’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자본을 다루는 은행의 직원이라면 정직의 덕목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05530Byte

좋은점 1 은행(금융)업의 본질을 잘 설명하셨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지원자가 정직을 중요하다고 하긴 하지만, 정직이라는 가치는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다만 앞서 말씀 드렸듯이 ‘정직’이라는 키워드는 진부한 느낌이 드는데, 자주 나오는 키워드라서가 아니라 이를 지원자의 경험이나 태도와 녹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정직과 관련하여 보여줄 수 있는 소재를 활용해 작성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