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국민은행 2016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
  • 학점 3.73/4.5
  • 토익 785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2회
  • 자원봉사 1회
  • 15,91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따뜻한 향기를 남기는 은행원이 되겠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집 근처의 은행 지점들을 방문했습니다. 많은 손님들을 응대하는 행원들의 모습은 무척이나 분주해보였습니다. 바쁘게 업무를 하는 은행원들을 보면서 매일매일 반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일하는 만큼 자신의 일에 대한 자부심과 고객 마인드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은행원이라면 따뜻한 마음가짐과 열정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여러 가지 경험들을 통해 대인관계능력, 협상력, 의사전달 능력을 길러왔습니다.

첫째, 다양한 대외활동을 통해 대인관계 능력을 길러왔습니다. 성지순례, 국토순례, 봉사활동, 교내활동 등 많은 활동을 하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앞서서 이끌기보다는 묵묵하게 뒤에서 단체를 위해 노력했고, 속한 모든 단체에서 좋은 마무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다양한 팀 활동을 통해 협상력을 키웠습니다. 66학점의 경제학 전공수업을 수강했고, 수업 대부분은 팀 프로젝트였습니다. 대상을 분석하고 이를 알기 쉽게 설명하는 내용이 대부분이었기에 서로의 의견을 모으는 일이 제일 어려웠습니다.

처음에는 저의 주장을 이야기했지만, 시행착오를 통해 상대방의 말에 먼저 귀 기울이고 왜 그렇게 말하는지를 고려해보고 대화를 한다면 서로를 이해할 수 있고, 좀 더 좋은 결과를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7개의 발표수업을 A 이상의 좋은 성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봉사활동을 통해 의사전달 능력을 길러왔습니다. 상대방에 관심을 가지고 어떤 것이 필요할지 고민했습니다. 멘티와 친해지기 위해 사전에 담당했던 선생님과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멘티가 관심이 있다는 분야를 미리 인터넷 검색과 책을 읽는 등의 노력을 통해 사전지식을 쌓았습니다. 노력 덕분에 쉽게 공감대를 이끌어 나갔고, 친해졌습니다.

이후에도 제가 원하는 활동을 하기보다 친구가 원하는 활동에 귀를 기울여 13번, 100시간에 가까운 만남 동안 영화도 보고 문화체험도 하며 즐겁게 지냈습니다.

사람들과 만나면서 얻는 성취감을 통해 앞선 능력들을 키워왔습니다. 은행원이 되면 많은 고객을 만날 것입니다. 지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좋은 향기를 남기는 은행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1291,939Byte

답변
[빛이 되는 사람]

같이 봉사활동을 했던 후배가 저에게 해준 말이었습니다. 칭찬을 듣고 그와 같은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화려한 빛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따스한 빛이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114192Byte

답변
산티아고 성지 순례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길을 걸으면서 많은 고생도 했지만, 세계 각지의 많은 친구들을 만나고 그들과 대화하면서 다른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글자수 115200Byte

답변
부모님과 같이 여행도 가고, 맛있는 것도 먹으면서 좋은 시간을 보내고 싶었습니다. 부모님께 많은 것을 받아왔지만 즐거운 시간을 보내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저의 진로때문에 고민이 많으신 부모님과 좋은 시간을 보내면서 대화도 많이 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137238Byte

답변
[행복을 드리는 국민은행 행원이 되겠습니다]

전역 후 사회에 나갈 준비를 하며 어떠한 일을 하면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그러던 중 저의 전공과 맞고,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은행원을 꿈꾸게 되었습니다. 경제학을 공부하면서 전공공부와 조별프로젝트를 통해서 이론을 가지고 현상을 분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희소성’과 ‘효율성’에 입각해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을 찾고, 가정을 세워 분석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복잡한 사회를 내다볼 수 있는 시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여러 대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많이 만났고, 열정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 저만의 노하우를 터득했습니다.

저는 은행이 행복을 주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자산을 안전하게 맡길 수 있고, 행복해지기 위해 쓸 돈을 빌려주고, 뒷받침해주는 곳입니다. 향후 금융업은 단순한 여신업무에서 벗어나, 고객들의 정보를 활용하는 업무가 많아질 것입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읽으려 고민하고, 사람들과 교류했던 저의 경험은 고객의 마음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객들의 온도에 맞는 따스함을 선물하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871,005Byte

답변
[저 길을 언제 다 걷지?]

2014년 가을 산티아고 성지순례를 했습니다. 피레네 산맥을 넘는 첫날, 충분한 준비 없이 길을 나섰습니다. 수월하게 넘을 것이라고 자신했지만 짐은 생각보다 무거웠고, 산은 험준했습니다. 체력을 이제와서 키울 수도 없고, 타지에서 모르는 것들도 많아 목적지에 도착하자마자 저절로 한숨이 나왔습니다.

고민끝에 남들보다 더 일찍 일어나고, 더 많이 준비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날 이후, 지도를 통해서 쉴 곳을 미리 찾아보는 등 그날의 동선을 미리 정했습니다.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 바나나, 사과, 초콜릿 같은 간식거리도 준비했습니다. 이러한 준비 덕분에 향후 험준한 산을 만나도, 40km가 넘는 강행군을 해도 첫날보다 수월하게 길을 걸을 수 있었고, 30일간 800km의 일정을 무사히 도보로 소화해낼 수 있었습니다.

성지순례의 경험을 통해 준비도 중요하지만, 일이 잘 되지 않았을 때도 포기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개선방법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이겨낼 방법을 찾았기에 성장할 수 있었고, 즐거운 추억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사전에 준비를 통해서 대비하고 문제를 해결해내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031,017Byte

답변
[하나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준 실패]

졸업 전 전공경험을 활용하고 싶어 선배와 함께 팀을 모아 공모전을 준비했습니다. 국내외의 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이자율을 결정하고, 그에 따른 이유를 발표하는 공모전이었습니다.

많은 분량을 조사하다 보니 분야를 나누어서 준비했습니다. 보고서를 쓰려고 내용을 모아 보니 어느 것을 넣어야 할지 결정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자신이 맡은 부분이 아니면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경중을 나누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보고서는 완성을 해야 했고, 궁여지책으로 30장의 보고서 중 부분마다 분량을 정해서 마무리하기로 했습니다.

보고서는 통과가 되었고, 본선에서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준비된 사항은 발표를 잘해냈지만 질의·응답 시간에서 조원 중 하나가 자신의 분야와 관련된 답변을 수월히 하지 못했습니다. 기대했던 성적보다 좋지 못한 성적을 거두게 되자 질의·응답시간이 내내 아쉬웠습니다.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내 몫만 잘해낸다고 공동의 목표가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영업사원으로 일을 하게 될 때, 혼자보다는 팀으로 일할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나보다 팀을 생각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헌신하겠습니다

글자수 5961,02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