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국민은행 2018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사회과학대학
  • 학점 3.58/4.5
  • 토익 95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9,22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항목이 원하는 바를 제대로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이야기 소재를 활용한 점은 좋으나 행원으로서 가져야 할 전문성, 지식, 경험, 스킬 에 대한 내용은 전무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래서 별 3개입니다. 지원자는 금융권 취업을 위한 특별한 준비를 하지는 않은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에 대한 활동이나 경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보니 전반적으로 대학시절에 했던 연관 없는 활동만 제시되어 있고 그로 인해 지원자의 금융권 지원동기가 무엇인지 궁금해 졌습니다. 특별한 스킬이나 업무 지식은 없고 관심만 있는 지원자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에게 있어 가장 소중한 것은 '사람과의 관계'입니다. 인간은 상호교류를 통해 성장하며, 소통을 통해 삶을 더 윤택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좋은점 1
이에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자 교내 OO에서 활동했습니다. 많은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었기에 단체 활동이 있을 때마다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사람들과 교류하며 생각을 확장할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소통을 통해 내적, 외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고, 관계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던 경험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신뢰를 주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13535Byte

좋은점 1 결론과 이유를 글 서두에 명쾌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 부분에서는 관련 활동 사항을 쓸 것이 아니라 자신이 사람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과정과 계기에 대한 내용이 되어야 합니다.

답변
저의 학창시절을 스스로 평가한다면 저는 '활달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등학생 시절 학업에만 치중에 다양한 경험을 하지 못했던 것이 아쉬웠기에, 여러 활동에 참여해 보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한 학기에 최소한 하나 이상의 봉사 활동이나 외부 활동에 참여하자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천했습니다. 시각장애인 복지센터에서 점자책 제작에 참여했으며, 음악 페스티벌에서 환경 캠페인 활동을 하기도 했으며, 교내 리더십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해외 봉사 활동, 축제 부스 운영 등 새로운 활동들을 하며 많은 사람과 교류할 수 있었습니다. 목표를 지키려 노력했던 활동들은 저를 적극적이고 활달한 사람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346599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가 없다는 점이 좋습니다. 질문에 대해 명쾌하게 답을 썼고 그에 대한 근거도 다양하게 잘 제시했습니다.

답변
최고의 고객서비스란, 고객에게 변함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백 번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해도 한 번 실망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굳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변함 없는 서비스를 항상 제공하는 모습을 보여야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어 장기적인 고객, 평생 고객까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은 회사를 존재하게 하는 최고의 가치이기에 고객과의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고객과 가장 가까이에서 소통하는 행원으로서, 고객에게 항상 변함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08536Byte

아쉬운점 1 특별히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다만 이렇게 생각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나 경험이 있다면 간략하게 소개해 주는 것이 내용을 좀 더 공감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답변
"실패의 순기능"

교내 OO로 활동하며 'OO'의 인기 저하를 극복하자는 목표를 달성한 적이 있습니다. OO의 역할은 OO로부터 예산을 받아 학생 복지 활동을 기획하는 것이었습니다. 주 활동은 시험 기간에 진행하는 ‘OO’로, 이 행사의 목표는 많은 학생들이 만족하는 OO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OO에 있었던 행사가 실패로 끝났습니다. OO 300개를 준비했지만 몇십 개가 남았고, 받으려는 학생들도 거의 없었습니다. 무료 행사임에도 인기가 저하된 이유를 단번에 이해할 수 없었지만, 받는 학생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니 두 가지 요인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첫 번째 요인은 학사 일정을 고려하지 않고 행사 날짜를 정한 것이었습니다. 학사 일정으로 평소 개강 날짜보다 일주일을 앞당기는 바람에 종강도 빨라졌고, 학교에 남아있는 학생들이 몇 없던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 요인은 학생의 니즈를 충족하지 못한 것이었습니다. OO는 단과대 행사, 학과 행사에서 흔하게 제공하는 것이었기에 굳이 줄을 서서 받을 이유를 느끼지 못했던 것입니다.
우선, 기존 행사 시간이었던 7시를 6시로 앞당기고, 마지막 시험 주가 아닌 시험 시작 1주일 전에 행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다음으로, 학생들의 기호를 파악하기 위해 발로 뛰었습니다. 교내 매점, 학교 앞 편의점으로 찾아가 시험 기간에 잘 팔리는 OO들을 파악했습니다. 대개 OO를 선호하고, OO으로는 OO를선호한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행사 시간을 바꾸고, OO를 준비한 행사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저번보다 두 배나 많은 학생이 미리 줄을 서 있었고, 줄이 끝나기도 전에 준비한 수량을 모두 나눠 줄 수 있었습니다. 실패의 원인을 함께 분석해보고 협동심을 발휘해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 결과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최고 수준을 추구하려는 자세로 업계를 선도하는 KB국민은행을 만드는 데 일조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631,625Byte

좋은점 1 당시 상황을 간단 명확하게 잘 설명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항목의 주제에 맞게 내용을 기술해야 합니다. 본 항목은 다른 사람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한 사항에 집중해야 하는데 지원자 혼자서 문제를 해결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답변
"새로운 분야에서의 도전"

비전공자이지만 IT 회사에서 인턴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적이 있습니다.
원래는 타 부서의 일을 맡기로 되어 있었지만, 우연한 기회로 OO팀 팀장님께서 업무 서포트를 권유하셨습니다. IT 전공자들이 하면 더 쉬운 업무지만 배우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고 새로운 경험도 쌓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생각하지 못했던 분야의 일이기에 잘할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이 되었지만, 새로운 분야의 경험을 쌓자는 마음에 제안을 받아들였습니다.
업데이트 반영 전, 시스템에서 결제 오류가 있는지 테스트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단순 업무였지만, 저에게는 IT 전공자들이 가지고 있는 배경 지식이 없었기에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그러나 스스로 하기로 한 일이었기에 업무를 열심히 배워 팀에 도움이 되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우선, 용어에 익숙해지려고 했습니다. 웹 용어, 그리고 자주 사용하는 결제 코드들을 출퇴근 지하철에서 틈틈이 외웠습니다. 업무 설명을 들을 때는 하나하나 필기한 뒤 올바르게 이해했는지 두 번, 세 번 체크를 해서 실수를 줄이려 했습니다. 또한, 하나라도 더 일을 맡으면서 업무에 친숙해지려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3개월 뒤 팀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그 후, 단순한 업무에서 벗어나 다양한 업무를 맡기 시작했습니다. OO어플리케이션, OO어플리케이션 테스트에 참여해 기술팀에서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할 때마다 팀원들을 보조하며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당시 결제 인터페이스를 개편하는 새로운 프로젝트에도 참여하며 서포트 업무를 맡았는데, 사용자의 입장이 되어 모든 경우의 수를 가지고 꼼꼼하게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사소하지만 발생할 수 있는 몇몇 오류들을 발견할 수 있었고, 그다음 업데이트에 반영하면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업무에서도 맡은바 최선을 다하였고, 5개월의 인턴 생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2
전공하지 못한 분야에서의 인턴 생활은 도전적인 일이었지만, 최선의 노력을 발휘한 끝에 성공적인 인턴 생활이라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KB국민은행에서도 새로운 일을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자세를 발휘하겠습니다.

글자수 1,0831,861Byte

좋은점 1 주제에 맞는 이야기 소재이며 내용도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좋은점 2 이후에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줬다는 점이 호감을 줍니다.

답변
"한 번 고객을 평생 고객으로 만드는 KB국민은행"

국민은행을 처음으로 이용하게 된 계기는 아르바이트 급여를 받을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가장 좋은 은행에서 첫 계좌를 만들고 싶었기에, 여러 은행을 비교해보자는 마음에 국민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였습니다. 큰 기대감 없이 방문했지만, 행원분의 친절한 응대와 소비 패턴에 맞는 체크카드 추천은 국민은행에 대해 좋은 인상을 주었고, 첫 계좌를 개설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국민은행의 각종 서비스는 저를 지속적인 고객으로 만들었습니다. 국민은행만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 ATM시스템은 지갑을 잃어버렸을 때 무사히 집에 돌아갈 수 있도록 해 주었고, 리브메이트의 각종 이벤트들은 저에게 꼭 필요한 혜택만 주었습니다. 또한, 국민은행의 애프터뱅크 서비스는 낮 시간에 영업점을 방문할 수 없는 상황을 해결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각종 서비스를 제공해 준 점들은 저로 하여금 국민은행을 지속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주었고, 국민은행의 고객 지향 정신까지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책임감"

근로장학생으로서 책임감을 발휘하여 이용자에게 만족감을 준 적이 있습니다.
교내 중앙도서관에서 근로장학생으로 일할 당시, 제 위치에 없는 책을 찾아 달라는 부탁을 받았습니다. 도서관의 규정은 위치가 정확한 경우에만 이용자를 응대하는 것이었기에, 원칙대로라면 부탁을 들어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학생이 논문 작성에 꼭 필요한 책이라며 간절하게 찾고 있었고, 이용자가 곤란한 상황에 부닥쳐 있음에도 원칙대로 행동하는 것은 근로학생으로서 책임감을 져 버리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순히 이용자를 응대하는 것뿐만 아니라 만족감을 주는 것까지 근로학생의 역할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다음 날부터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책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청구 기호가 '460D800'이라면 '460C', '406D'처럼 비슷한 청구 기호로 찾거나, 고서 보관함, 파본함 까지도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고서 보관함에서 잘못 분류된 책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연락을 취했고, 학생은 큰 감사를 표했습니다. 책임감을 발휘하여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 것처럼, 국민은행에 입행 후에도 행원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서비스 정신을 발휘하여 고객에게 만족감을 주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1682,001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그다지 특별해 보이지 않습니다. 타 은행도 친절함으로 무장되어 있을덴데, 이 회사가 어떤 점이 특화되어 있었는지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점 1 이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작성한 점이 좋고, 실제 스스로 활용해 보면서 느낌 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이런 내용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행원으로서 어떤 전문성이 있는지를 지식, 경험, 스킬 차원에서 강조를 해야 합니다. 지원자는 금융권 취업을 위한 특별한 준비를 하지는 않은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에 대한 활동이나 경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보니 이 부분에서도 특별한 스킬이나 업무 지식을 말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