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유라코퍼레이션 2016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자전기공학
  • 학점 3.3/4.5
  • 토익 830
  • 토스 Level5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자원봉사 1회
  • 21,86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전반적으로 무난한 서술입니다. 그중에서 평범한 아르바이트 경험과 직무역량과 연결시키는 의미부여가 잘 이루어진 점이 돋보입니다. 다만 단점의 제시와 그 극복에 관해서 구체적인 경험서술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기타항목에서 자기를 드러낼 수 있는 충분한 분량이 주어졌음에도 확실하게 차별성을 드러내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한장, 한장에 도전]

저는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 붙임성 있게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생각했었는데, 전단지 배부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저의 부족함을 느껴 끊임없이 도전한 적이 있습니다.

OOO대학교에서 영어학원 상담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던 중 저는 전단지 배부업무를 부탁받았습니다. 스스럼없는 성격에 저는 동의했고, 여러 학생이 붐비는 곳인 정문과 본관에서 일을 수행했습니다.

그러나 땅에 버려지는 종이와 불편한 표정을 지으시는 모습을 바라봤을 때 처음 마음가짐과 달리 계속해서 자신감이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하루에도 몇 번씩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지만, 그때마다 회사가 저에게 투자한 비용과 시간 그리고 처음 먹었던 마음가짐을 되새기며 일을 수행했습니다.

결국 한장, 한장 붙임성 있게 배부해 아르바이트를 끝냈고 이 경험을 통해 ‘Easier said than done’이라는 말의 참뜻을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아르바이트를 수행할 수 있게 해준 원동력은 ‘책임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계기가 품질관리 직무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실수로 출시된 제품에 결점이 있다면, 이것은 바로 고객의 손실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유라코퍼레이션에 큰 타격을 주게 됩니다.

이를 위해 저는 유라코퍼레이션에 들어가 모든 일에 항상 책임감을 갖고 완벽하게 품질 관리하는데 이바지할 것입니다.좋은점 1

글자수 7181,208Byte

좋은점 1 전단지아르바이트는 사실 지원대상업무와 특별히 연관점을 찾기 어려운 경험입니다. 그러나 지원자는 ‘책임감’이라는 키워드로 지원업무와의 연결점이 있음을 언급함으로써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자신만의 특별한 경험이 없더라도 자신이 부여하는 의미가 지원업무와 어떤 연결점을 갖게 된다면 충분히 자신의 강점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답변
[분석력 통해 상여금을 받다]

저에겐 ‘주어진 일에 대해 최선을 다하’라는 생활신조가 있습니다. 이 영향으로 모든 일을 처리할 때 집중력을 높여 해결하려고 실천하다 보니, ‘분석’이라는 장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관련된 사례로 컴퓨터학원 보조 강사로 근무한 적이 있었습니다. 학원 시스템은 1:1 진행방식임에도 불구하고 자격증 시험에 낙제해 재시험 보는 수강생들이 많았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수강생들의 이해능력, 공부 습관, 취약점, 성격 등을 분석하여 간단한 문서로 작성했습니다. 이 내용을 기반으로 원장님과 다른 강사님들과 논의하면서 학습플랜을 만들었습니다.

놀랍게도 개인 맞춤교육을 하면서 합격률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수강생 사이에 입소문이 생겨 등록률이 25% 이상 증가했고, 그 결과 상여금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반면 저의 단점은 발표할 때 ‘말을 빠르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고객에게 품질 보고를 할 때 이해도를 떨어뜨릴 수 있는 단점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과거부터 발표하기 전 비디오로 촬영해 가면서 자세와 발음을 교정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사람에게 도움을 청해 발표를 연습해보고 피드백 받으면서 자세를 교정해 나가고 있습니다.

품질관리 직무를 수행하면서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해 나간다면, 업무에 더 빛을 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유라코퍼레이션 무결점 품질 목표를 실현해나가는데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7491,276Byte

답변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는 인간 오뚝이]

저는 넘어져도 일어서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한 사례로 인천AG의 소프트 볼 경기장에서 자원봉사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심판에게 게임 정보를 받아 운영위원회와 방문해주신 기자분들에게 제공하는 일이었습니다.

혹시나 경기장이 멀어 방문객분들이 늦어 경기를 놓칠 경우나, 정보가 필요할 분들에게 제공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를 위해 운영위원회에 찾아가 건의를 하여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각 나라에서 온 방문객분들을 위해 국어, 영어, 일어로 검색해 번역하고,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내용을 요약하면서 문서화 했습니다.

그리곤 출력된 종이를 가지고 출입구 장소에 가서 홍보하면서 방문객들에게 제공했습니다. 일은 순항하는듯했으나 게임 관람이 끝나고 방문객이 돌아갈 때 버려진 종이를 보면서 더 나은 방법으로 제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문서에 ‘버리신다면 저희에게 주시면 이면지로 재사용할 수 있고, 환경 보전도 할 수 있습니다.’라는 내용을 삽입해 다시 제공했습니다.

그랬더니 대부분의 방문객분이 ‘수고하세요’라는 말과 함께 종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즉, 버려진 종이가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피드백’이 되어 효과적으로 목적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운영위원회에서 방문객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웠다는 감사하다는 말씀을 들을 수 있어 뿌듯함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모든 일에 결과가 성공이냐, 실패냐는 점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저는 어떠한 과정에서도 피드백을 얻는 점도 굉장히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따라서 유라코퍼레이션에 들어가 많은 경험과 도전을 통해 저 자신의 성장과 더불어 유라코퍼레이션의 성장발전에 이바지하는 데 주력할 것입니다.

글자수 8851,516Byte

좋은점 1 문제인식 ? 구체적인 해결방법 모색 ?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 ? 새로운 문제 인식 ? 해결방법 모색 ? 성과 달성 순으로 이어지는 논리적인 서술로 지원자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어서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을 높게 평가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와 같이 핵심적인 키워드와 그에 관한 구체적인 서술로 자신만의 경험을 인사담당자에게 보여준다면 좋은 평가를 얻을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답변
[품질관리 전문가]

유라코퍼레이션이 세계 최고의 EEDS 생산 기업이 되는데 함께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대학교 4학년 때, 서울시에서 주관하는 임베디드 시스템 교육에 3개월간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자동차 전자부속부품들을 배우던 중, 유라코퍼레이션이 예로부터 전자화 자동차를 생산하는데 큰 역할을 해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라코퍼레이션이 속해 있는 와이어링 업계는 스마트 IT기술이 적용되는 자동차가 더욱 지능화되고 복잡해지는 추세에 따라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좋은점 1


그에 상응하는 유라코퍼레이션의 스마트 정션박스, 전자모듈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완벽함에 가까운 무결점 품질관리인 ‘1PPM’을 통해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모습은 제가 유라코퍼레이션에 집중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유라코퍼레이션은 과거로부터 자동차 산업의 기반이 되는 와이어링 생산을 통해 생활 속에서 다양한 형태로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며 스스로 경쟁력을 확보해 왔습니다.

이와 같은 배경이 있기에 저는 특히 유라코퍼레이션의 노력을 굉장히 의미 있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세계 최고의 EEDS 생산 기업이 되겠다는 기업의 의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모습을 통해 저는 유라코퍼레이션이 앞으로 EEDS 업계 영역에서 최고가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고, 이런 확신을 바탕으로 그동안 전공과목 및 실습을 통해 전기전자 관련 지식을 발전시켜온 저는 기업과 함께 최고가 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기업이 업계에서 최고로 발전할 수 있고, 저도 최고의 품질관리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은 전문가가 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저는 입사 후 일정 기간 동안은 맡은 업무를 철저히 파악하고, 업무에 대한 적응 후 기존의 방식을 개선 및 수정할 것이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품질관리에 적용해 무결점 품질을 극대화 시키는 노력을 계속해서 이어나갈 것입니다.

글자수 1,0001,701Byte

좋은점 1 지원대상기업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과 이해도를 잘 드러내고 있는 부분입니다. 특히 자신이 겪은 경험 속에서 기업에 대한 평가를 함께 서술하고 있고, 그러한 점이 잘 연결되어 있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기업전망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에서 사전조사 및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자료제시가 함께 이루어진다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답변
[경청(傾聽), 헌신적으로 끌어내는 방법]

참여도 관리에 관한 사례로 팀장으로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3시간 동안 브레인스토밍 시간을 갖고 주제를 선정해 순항하는듯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 조원들은 각자 취업준비로 인해 바쁘다며 자료조사부터 소홀해졌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중간점검발표 때 저조한 평가로 이어졌습니다.

이를 위해 이해와 공감을 통한 소통의 문을 열어갔습니다. 취업준비를 위한 영어 공부, 자격증 공부, 다른 프로젝트 참여 등 하나하나 모든 이야기에 공감해주었습니다.

그랬더니 팀원들도 저의 고민과 노고를 이해해주며 분위기가 협동의 분위기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 협동을 계기로 각자 장점을 살려 역할 분담하고, 주말을 이용해 프로젝트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습니다.

그 결과 3팀 중 1등을 차지해 우수한 상품을 받았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협업이 필요한 곳에는 경청(傾聽)을 최우선시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품질관리를 통해 이러한 자세는 선배님뿐만 아니라 유관부서와 협업할 때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할 것입니다. 따라서 문제에 대해 신속하게 솔루션을 제시하는 조화로운 팀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921,01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