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몇 달간은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일이 아닌 간단한 작업인 케이블 제작, 보드 납땝, BOB 점검을 하였습니다. 생각했던 업무와는 차이가 있었지만, 중요한 업무를 맡기 위해선 팀원들과 신뢰를 쌓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사소한 일이더라도 완성도 있게 해내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런 모습을 본 팀원들은 저에게 전보다 중요한 업무들을 맡기기 시작했습니다.
HILS장비와 ECU간 CAN 통신 점검, CAN 와이어링 하네스 자체 제작 및 검수, FMU로 변환할 모델 수정, 고객사의 HILS 시스템장비의 CAN FD카드 교체하는 업무를 맡게 됐습니다.
이후, 새롭게 출시한 모델 파라미터에 따른 제어로직 설계 강건성을 검증하는 라이브러리 ‘UQ’ 매뉴얼 작성을 맡았습니다. UQ 활용 예시로서, 차량의 중량에 따른 ABS System 강건성 검증을 진행했습니다. 중량 파라미터에 대한 질량 밀도 함수를 만들고 Random Sampling을 통해 임의의 중량값들을 선정하였습니다. 이후,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얻어진 결과값에 대해 Pandas를 이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차량의 중량 값이 특정 값 이상으로 올라가면 예상치 못한 결과값이 나오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pandas 라이브러리 함수와 ABS 관련 알고리즘을 검색하였습니다. 기존 알고리즘에서 enurment를 이용한 이중 구조 문의 형식과 시뮬링크 상에서의 stateflow 조건식을 바꾸어 문제점을 해결하였습니다. 또한 MILS, HILS 시 사용하는 자사 프로그램인 COSYM과 연동하여, 프로그램 연계성에 대한 예시도 제시했습니다. 그 결과, manual을 성공적으로 작성하였고 파이썬을 이용한 데이터 기반 System 검증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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