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유라코퍼레이션 2021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자동차IT융합학과
  • 학점 3.69/4.5
  • 토익 860
  • 토스 Level6
  • 인턴 1회
  • 수상 2회
  • 11,13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차량 제어로직 설계부터 검증까지"

차량 부품 SW 개발자가 되기 위해 프로젝트 및 인턴을 수행했습니다.
학부 과정 중, 차량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강의를 수강한 경험이 있습니다. 차량 SW 개발 프로세스와 관련된 V-Cycle 및 ISO26262에 대한 지식을 쌓게 되었고 차량 소프트웨어 분야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차량 SW 제어로직 설계를 경험할 수 있는 ‘ACC&AEB 설계 및 검증’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이때, 시뮬링크를 활용해 로직을 설계하고 MILS 검증을 수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설계한 제어로직이 생각대로 구현됐을 때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이후, 현업에서 차량 제어기 관련 실무역량을 얻기 위해 이타스에서 인턴을 수행했습니다. LABCAR를 활용하여 실차 제어기 검증 보조 업무를 수행하며 HILS검증 역량을 쌓았습니다. 요구사양에 따른 제어로직 설계 및 MILS/HILS 검증 경험을 바탕으로 전장제어기 SW 업무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499813Byte

답변
"장점"

저의 장점은 끈기입니다. 센서/앱 기반 버스 스마트 창문 프로젝트에서 임베디드를 활용한 모터 제어로직을 설계한 경험이 있습니다. 앱 개발 과정에서 창문이 닫히면 모터가 멈춰야 하지만 계속해서 구동하는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제어로직을 수정하고 회로도를 재배치했지만 동일한 오류가 계속 발생했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알고리즘 관련 연구실을 찾아가 도움을 요청하여 타이머 초기화에 관련된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앱 관련 제어로직에 타이머를 초기화시키는 함수를 작성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러한 장점은 업무가 주어졌을 때 책임감 있게 업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점"

한 가지 일에 집중하면 부수적인 것들을 잊어버리는 것이 단점입니다.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작은 일이라도 핸드폰 메모장에 적어 놓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이러한 습관을 통해 부수적인 일들도 잊어버리지 않고 처리하여 믿고 일을 맡길 수 있는 꼼꼼한 연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04871Byte

답변
"유라코퍼레이션과 동반성장을 하고 싶습니다"

저의 회사 선택 기준은 차량 SW 개발 역량을 기여할 수 있는 회사 인가입니다. 유라 코퍼레이션의 충전 관리 시스템인 VCMS 과 Built-in Cam을 국내 최초로 양산을 하였습니다. 특히, 글로벌 100대 자동차 부품업체 중 국내 업체는 9개인 곳 중에 유라 코퍼레이션이 당당히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러한 유라코퍼레이션의 글로벌 성장성은 차량 SW 개발자로서 최적의 기업이라 생각하여 지원했습니다.

차량제어기 설계, 임베디드 SW 개발, HILS 경험 등을 바탕으로 유라 코퍼레이션의 비전인 Faster & Better의 자세로 성과를 내는 연구원이 되겠습니다. 또한 유라코퍼레이션은 1차 벤더로서 OEM, 2차 벤더, 연구기관들과의 많은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얻은 협업 역량을 바탕으로 팀원들과 함께 유라코퍼레이션의 전장 제어기 SW 기술 개발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480786Byte

답변
전장제어기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임베디드 SW 역량과 차량용 SW 개발 프로세스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과 같은 활동을 통해 위와 같은 역량을 쌓아왔씁니다.

"임베디드 SW 설계 역량"

학부 과정중,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 과목을 수강하면서 마이크로 프로세서에 대한 원리를 공부하며 C언어 프로그래밍 및 각종 센서제어, 보드제어 역량을 습득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센서/앱 기반 버스용 스마트 창문’이라는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상황에 따른 모터 제어를 수행하는 임베디드 SW 개발에 참여하여 SW 설계 역량을 길렀습니다.

"차량용 SW 개발 프로세스 역량"

차량 SW 개발 시 지켜야 할 ‘자동차 기능 안전 규격’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특히, 차량 ECU 기능안전 검증에 필요한 ISO26262 지식을 쌓아, 차량 개발 프로세스인 V-Cycle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또한, SW 개발 플랫폼인 AUTOSAR를 학습하며 제어기 개발 역량을 길렀습니다.

글자수 503824Byte

답변
처음 몇 달간은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일이 아닌 간단한 작업인 케이블 제작, 보드 납땝, BOB 점검을 하였습니다. 생각했던 업무와는 차이가 있었지만, 중요한 업무를 맡기 위해선 팀원들과 신뢰를 쌓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사소한 일이더라도 완성도 있게 해내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런 모습을 본 팀원들은 저에게 전보다 중요한 업무들을 맡기기 시작했습니다.

HILS장비와 ECU간 CAN 통신 점검, CAN 와이어링 하네스 자체 제작 및 검수, FMU로 변환할 모델 수정, 고객사의 HILS 시스템장비의 CAN FD카드 교체하는 업무를 맡게 됐습니다.

이후, 새롭게 출시한 모델 파라미터에 따른 제어로직 설계 강건성을 검증하는 라이브러리 ‘UQ’ 매뉴얼 작성을 맡았습니다. UQ 활용 예시로서, 차량의 중량에 따른 ABS System 강건성 검증을 진행했습니다. 중량 파라미터에 대한 질량 밀도 함수를 만들고 Random Sampling을 통해 임의의 중량값들을 선정하였습니다. 이후,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얻어진 결과값에 대해 Pandas를 이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차량의 중량 값이 특정 값 이상으로 올라가면 예상치 못한 결과값이 나오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pandas 라이브러리 함수와 ABS 관련 알고리즘을 검색하였습니다. 기존 알고리즘에서 enurment를 이용한 이중 구조 문의 형식과 시뮬링크 상에서의 stateflow 조건식을 바꾸어 문제점을 해결하였습니다. 또한 MILS, HILS 시 사용하는 자사 프로그램인 COSYM과 연동하여, 프로그램 연계성에 대한 예시도 제시했습니다. 그 결과, manual을 성공적으로 작성하였고 파이썬을 이용한 데이터 기반 System 검증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9071,470Byte

답변
"차량 제어기 설계 및 검증 역량"

ADAS 설계 및 검증 프로젝트에서 시뮬링크를 활용한 ACC&AEB 시스템의 제어 로직 설계 및 검증을 경험했습니다. 주어진 요구사양에 따라 다양한 주행 상황에서의 최적화된 제어 로직을 설계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크루즈모드, 팔로우업모드, AEB 모드를 전환하는 Mode Selector 로직 설계를 담당했습니다. Stateflow를 이용해 Transition label에 조건을 부여하여 모드가 변환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이후, PID 제어기 튜닝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검증 업무를 진행하여 제어기 성능 개선을 했습니다. 그 결과, 속도 누적오차가 가장 작고 정상상태 도달 시간이 가장 빨라 8팀 중 1등을 달성했습니다.

이 경험은 팀원들과 미팅 후, 집에 귀가해서도 제어기 성능을 어떻게 하면 더욱 개선시킬 수 있을까 라고 고민을 한 프로젝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태도로 전장 제어기 설계 시 항상 성능을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연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0682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