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Live공채소식 > 공지사항

19탄. 수학의 기본은 정석! 영어의 기본은 맨투맨! 그럼 자소서의 기본은?

2013-01-24 15:17 조회수 33,468 댓글수9

안녕하세요~♡ 라이브 공채소식 담당자 늠름입니다~!

열아홉 번째 주제는 자기소개서 기본 공식입니다.

기본부터 점검하라! 무엇이든 기본이 탄탄해야 하죠~! 자기소개서 역시 기본이 정말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개성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기본을 잃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ㅠㅠ
나만의 톡톡 튀는 개성도 좋지만, 기본을 지키면서 자소서를 작성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_<




최근에는 개성 있는 자기소개서도 인기를 끌기도 한다지만, 그래도 기본을 잘 지키는 자기소개서가 무난하고 부담도 적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이런 내용은 꼭 적어야 한다’ 라는 것과 ‘이런 내용은 넣지 말아야 한다’와 같은 기본 공식이 있을까요? 만약 있다면 알려 주세요!




A. 안녕하세요? 레쥬메월드입니다.

자기소개서의 기본이란 어떤 것일까요? 자기소개서 작성에 있어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바로 맞춤법입니다.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자기소개서 관련 설문 조사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최악의 자기소개서 유형 중의 하나가 ‘맞춤법과 띄어쓰기가 엉망인 성의 없는 자기소개서’라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가지 더 덧붙이자면 의미를 알 수 없는 신조어나 유행어를 남발하는 것 역시 주의해야 합니다.

두번째 기본은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이 내세우고 있는 자기소개서의 양식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해진 글자수가 있다면 최대한 그 글자수에 가깝게 작성해 지원자가 이번 채용에 성실하게 임하고 있음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쓸 말이 없다고 특별한 경험이 없다고 무성의하게 3~4줄 달랑 적어내는 지원자와 최대한 양식에 맞추어 성실하게 작성한 지원자가 있다면 후자가 더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만일 해당 자기소개서의 항목을 1000자 이내로 작성하라고 했다면 적어도 800자 이상은 성실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세번째 기본은 꼭 포함되어야 할 내용이 있다면 진부하지 않게 ‘개성’을 담아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기소개서의 성장과정 혹은 배경과 같은 문항에 “O째로 태어나”라는 문장으로 답변을 시작하는 지원자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해당 항목은 결코 지원자에 대한 호구조사를 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지원자가 어떤 가정 환경에서 성장해 지금의 장점(채용하려는 직무 분야에 적합한)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가늠해보기 위함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엄하신 아버지와 인자하신 어머니 슬하 몇 남 몇 녀의 몇 째로 태어나…”로 시작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부모님의 직업에 대해 언급하면서 부모님의 일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서술하는 것이 성장배경의 기본공식이라면, 직업적인 부분은 언급하되 식상하고 지루한 표현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예를 들면 “저는 택시기사를 하고 계시는 아버지와 전업주부이신 어머니 슬하 O남 O녀의 O째로 태어나~”로 시작하는 것과, “택시운전으로 누군가의 발을 대신하고 귀가하신 아버지의 발을 주물러 드린 것이 제가 했던 최초의 아르바이트였습니다”로 시작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네번째 기본은 자기소개서를 재활용하되, 그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 나머지 기 작성된 것을 그대로 복사해 붙여 넣는 지원자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심지어 회사 이름을 쓰는 것조차 귀찮아 ‘귀사’라고 써버리는 이들도 있습니다. ‘귀사에서 더 큰 날개를 펼치고 싶습니다’와 ‘OOOO(기업명)에서 더 큰 날개를 펼치고 싶습니다’의 차이는 글자수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이 지원하고 있는 기업은 당신과 거래관계에 있는 회사가 아니라 당신이 몸담아야 할, 주인의식을 갖추어야만 하는 직장입니다. 따라서 남의 회사를 높여 부르는 귀사 대신 정확한 회사명을 기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한 곳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둔 자기소개서를 재활용하고 싶다면 지원하려는 기업의 성격과 지원 분야의 특징에 맞추어 적극적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 곳에만 지원하지 않는 이상 지원하려는 회사의 성격과 업무 분야는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다섯 번째 자기소개서의 기본은 진정성을 담아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경험하지 않은, 있을 법한 일들을 허위 에피소드로 작성하는 지원자들이 종종 있습니다. 서류에서는 통과할지 모르지만,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질문을 던지는 면접에서 거짓말이 들통나기 쉽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 자체에 막막함을 느끼는 지원자들이라면 기억을 떠올리고, 다듬는 과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크게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 졸업 후로 시기를 구분하고 천천히 자신이 몇 살 때 무슨 행동을 하고 어떤 경험을 했는지 메모를 해보세요. 예를 들어 자신의 꿈을 주제로 삼는다면 초등학교 때 내 꿈은 OOO이었다, 중학교 때는 OOO였고, 고등학교, 대학교 때는 OOO가 되는 것이 나의 꿈이었다는 큰 틀을 메모한 후 여기에 왜 그 꿈을 가졌었는지 동기를 적어보세요. 이러한 연상의 과정을 거쳐 현재 지원자가 지원하려는 직무 분야와의 연결지점을 도출해내는 연습이 필요할 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 있어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내는 것도 좋지만, 이 개성이 ‘기본’에서 벗어난 것이어서는 안됩니다. 자신이 미리 그려놓은 틀 안에서의 개성이라면 모를까, 읽는 이로 하여금 이 사람이 무엇을 이야기하려는 것인지 고개를 갸웃하게 만드는 지나친 개성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참신하고 개성 넘치는 자기소개서가 모두 합격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자기소개서 카운셀링은 매주 금요일 업데이트됩니다.



☞ 1탄. 자기소개서에서 자주 틀리는 단어나 주의해야 할 맞춤법은?
☞ 2탄. 묻지마 서류지원 시 효과적인 지원동기 작성방법은?
☞ 3탄. 이렇다 할 에피소드가 없는 경우, 자소서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 4탄. 내세울 스펙이 없을 경우, 자기소개서로 만회할 수 있는 방법은?
☞ 5탄. 외국계 기업 지원 시, 특별한 자기소개서 작성법이 따로 있나요?
☞ 6탄. 업종이나 직무별 선호하는 자기소개서 스타일이 있나요?
☞ 7탄. 인사담당자 눈에 쏙! 자소서 소제목 만들기 실전 코칭!
☞ 8탄. 재취업 준비중인 직장인, 퇴사사유 작성 방법은?
☞ 9탄. 재미와 감동! `나만의 자소서 스토리텔링 기법` 공개!
☞ 10탄. 잘쓰면 약! 못쓰면 독! 자소서 내 명언,사자성어 올바른 사용법!
☞ 11탄.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 자소서 단점쓰기 노하우
☞ 12탄. 뻔~한 자소서는 이제 그만! 펀(Fun)한 자소서 작성 노하우
☞ 13탄. 자유형식이 가장 어렵다? 자유형식 자소서 이렇게 써라!
☞ 14탄. `경력기술서 뽐내기` 어렵지 않아요~!!!
☞ 15탄. 달라도 너~무 달라! `신입직과 경력직` 자소서의 차이
☞ 16탄. 자소서 글자수 제한에 당황? `그 노하우를 전수해 드립니다.`
☞ 17탄. 인사담당자를 유혹하는 `국문 커버레터 작성 노하우`
☞ 18탄. ‘자기소개서’와 ‘1분 자기소개’ 작성 방법의 차이점은?




자기소개서 전문가 그룹 “레쥬메월드”
http://www.resumeworld.co.kr/
02-848-3827





신입사원이 되려면 잡코리아 신입사원에서
좋은일연구소
  •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목록으로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 개념원리수학가 2013-01-25

    마쟈요 뭐든 기본에 충실해야죠~ 답글달기

    • 성문기초영문법 2013-01-25

      그~렇~습니다! 기본중의 기본을 어기면 안됩니다.

  • 유개념 2013-01-25

    진정성을 담아내라는말! 와닿네요~ 거짖말은 탄로나게 되있어요 애초부터 티도 팍팍나고 ㅋㅋㅋ 답글달기

  • 제이슨키친 2013-01-25

    그래요... 저는 그대로 재활용해서 매번 낙방했나봐요...ㅋㅋ큐ㅠㅠㅠ 답글달기

  • 막우도날우도 2013-01-25

    요새는 기본도 모르는 애들이 많아... 사소한것부터 그렇지-_- 답글달기

  • 하루 2013-01-28

    기본에 충실하는 것도 좋지만 다양한 방법 접근도 좋을 듯.. 답글달기

    • 러크링 2013-01-28

      맞습니다...기본이 충실하다는 베이스를 깔고 ^^

    • ㅠㅠ 2013-01-28

      그게 기본이 충실한 상태에서 할 수 있는거죠 ㅋㅋ

  • ㅋㅋ 2013-11-25

    요즘 스펙보다 자소서를 많이 본다는 얘기를 들은 것 같아서 준비 하고 있습죠 답글달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신한벽지 `우리는 30대 기혼자 선호한다!` 그 이유는?
이전글
`LG 그룹차원 첫 장애인 공채` 인·적성검사 현장 공개!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