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Live공채소식 > 전체보기

12탄. 뻔~한 자소서는 이제 그만! 펀(Fun)한 자소서 작성 노하우

2012-12-07 15:09 조회수 40,358 댓글수2

안녕하세요~♡ 라이브 공채소식 담당자 늠름입니다~!

열두 번째 주제는 평범한 자기소개서 말고, 개성 있는 자기소개서를 쓰고 싶다! 입니다.
자소서! 전형적인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의지는 누구나 있지만, 막상 실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지루하지 않은~! 나만의 개성이 톡톡 튀는 자소서를 쓰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25살 취업준비생입니다. 예전과 같이 “아버지, 어머니 사이에서 1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나~” 와 같은 전형적인 자기소개서 보다 개성있는 자기소개서가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고 형식도 없이 개성만 강조한 자기소개서는 마이너스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동안 컨설팅 해주신 자기소개서 중에 개성을 잘 살린 인상 깊었던 자기소개서의 구성이나 특징들은 어떠했는지 알려 주세요. 그리고 개성을 살리면서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시, 지켜야 할 것들이 있다면 함께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레쥬메월드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전형적인 자기소개서 형식에서 벗어나 지원자만의 특별한 모습을 파악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 항목들을 내세우고 있다는 점은 과거의 전형성에서 탈피한 ‘개성’을 중요시하고 있음을 유추하게 하는 대목입니다. 그러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있어서 요구되는 항목은 있으되 정해진 룰은 없습니다. 그 룰을 어떻게 풀어가느냐는 철저하게 지원자의 몫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 룰이 바로 지원자의 자기소개서 속에 지원자만이 보유하고 있는 특별함을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개성있는 자기소개서가 되느냐, 그저 그런 지루한 자기소개서가 되느냐의 문제는 이 지원자가 자기소개서 속에서 얼마나 자기 자신을 독창적으로, 개성있게 표현해내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음은 지원자만의 경험을 통해 지원자의 개성을 드러낸 동시에 부정적인 이미지보다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느낄 수 있도록 기술한 사례로 자신의 단점, 특히 신체적인 단점을 장점으로 표현함으로써 지원자의 장점을 살린 자기소개서의 일부입니다.

“학창시절 반장 선거 후보로 나간 교탁 앞에서 “저는 눈썹이 거의 없어요. 모나리자라 불러주세요.”라고 천연덕스럽게 말해 반 친구들을 뒤집어 놓았고, ‘모나리자 반장’이란 별명으로 중학교 3년 내내 반장 역할을 도맡아 했었습니다.”

이 예시 속의 지원자는 분명 자신의 신체적인 단점을 확실하게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단점이 지원자를 주눅들게 만들거나, 어려움을 겪게 하지 않았다는 ‘긍정성’을 부각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 ‘개성’이라는 단어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자기소개서와 어울리지 않는 형식으로 자기소개서를 기술하는 지원자가 적지 않다는 점입니다. 편지나 수필을 쓰듯 자기소개서를 작성한 지원자가 있는가 하면, 심지어 자신을 3인칭의 관점에서 바라보며 소설 형식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한 지원자도 있었습니다.

“그는 3학년 겨울방학 OOO에서 인턴으로 일하게 된다. OOO에서 A/S업무와 안테나 연구를 시작하면서 전파에 많은 호기심을 가지게 된다. ∙∙∙ 이로써 그는 머릿속에 전파란 단어가 생생히 각인되는 뇌 구조를 띄게 된다. ∙∙∙ 이런 그는 고객감동 실현에 앞장서는 인재가 될 것이다.”

이 예시 속의 지원자는 자신을 ‘그’라는 3인칭의 관점에서 서술했다는 점에서 독창적이기는 하지만, 지나치게 자신의 장점(지원 회사에 필요한 뇌 구조 형성, 앞장서는 인재 등)을 부각시킴으로써 ‘너무 잘났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쉽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인사담당자들 중에는 지원자의 독창성을 중시하는 이들도 있지만, 전통적인 자기소개서 형식에서 벗어난 소설체, 편지체, 수필체 등으로 기술된 자기소개서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는 이들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0남0녀의 0째로 태어나…”로 시작되는 성장배경보다는 “제가 태어난 OO은 담이 낮아 주민들 모두가 친척같이 지내는 작은 동네입니다”로 시작되는 성장배경이 훨씬 더 자연스럽지 않을까요? 덧붙이자면, 보기 좋게 단락을 구분짓거나, 소제목을 다는 것도 자기소개서에 개성을 불어넣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개성있는 자기소개서의 개성이란 다른 이들과 차별화된 형식에 있는 것이 아니라 본인만의 경험과 본인만의 확실한 입사 이유와 같이 지원자가 해당 기업에 입사할 수 있는 남다른 경쟁력을 자연스럽게 포함하고 있는 내용 그 자체에서 도출된다는 것입니다.

“저는 특별한 경험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라고 묻는 지원자도 있을 것입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다른 이들과 비슷비슷한 경험이라 하더라도 지원자가 경험한 이상, 그 경험은 지원자의 경험이 되는 것입니다. 이를 자신의 특별함으로 잘 포장시키기 위해서는 사소한 경험, 사소한 기억 속에 자신만의 특별한 의미를 부여해보세요.

자기소개서 카운셀링은 매주 금요일 업데이트됩니다.



☞ 1탄. 자기소개서에서 자주 틀리는 단어나 주의해야 할 맞춤법은?
☞ 2탄. 묻지마 서류지원 시 효과적인 지원동기 작성방법은?
☞ 3탄. 이렇다 할 에피소드가 없는 경우, 자소서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 4탄. 내세울 스펙이 없을 경우, 자기소개서로 만회할 수 있는 방법은?
☞ 5탄. 외국계 기업 지원 시, 특별한 자기소개서 작성법이 따로 있나요?
☞ 6탄. 업종이나 직무별 선호하는 자기소개서 스타일이 있나요?
☞ 7탄. 인사담당자 눈에 쏙! 자소서 소제목 만들기 실전 코칭!
☞ 8탄. 재취업 준비중인 직장인, 퇴사사유 작성 방법은?
☞ 9탄. 재미와 감동! `나만의 자소서 스토리텔링 기법` 공개!
☞ 10탄. 잘쓰면 약! 못쓰면 독! 자소서 내 명언,사자성어 올바른 사용법!
☞ 11탄.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 자소서 단점쓰기 노하우



자기소개서 전문가 그룹 “레쥬메월드”
http://www.resumeworld.co.kr/
02-848-3827







신입사원이 되려면 잡코리아 신입사원에서
좋은일연구소
  •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목록으로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 뻔뻔해 2012-12-07

    이제 뻔한 자소서에 인사담당자도 질릴만 하죠 쓰는 저도 질리는데.. 답글달기

  • 의미부여 2012-12-10

    한숨나온다... 포장하기 어려워ㅠ 답글달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나꿈소.2] 만능 엔터테이너 `조형기` 나꿈소 동영상 소개!
이전글
[나꿈소.1] 웨이브 영어로 유명한 `레이나` 나꿈소 동영상 소개!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