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국민연금공단 2021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제금융학부
  • 학점 3.8/4.5
  • 토익 800
  • 자격증 6개
  • 인턴 2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3회
  • 사회활동 2회
  • 자원봉사 3회
  • 6,29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관계를 단단하게 하는 힘"
공공의 이익을 최우선 가치로 하는 공공기관의 경우 사회 구성원의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뢰는 한번 쌓기는 어려워도 무너지기는 쉬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가치는 정직하고 공정한 일 처리를 통해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사회적 사례를 통해 업무를 수행하면서 단기적인 성과에 집중하여 사회적 신뢰를 저버리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단기적인 이익은 얻을 수 있을지는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조직 전체 성과를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성과 달성을 위해 고객과의 신뢰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국민연금공단은 대부분의 국민들로부터 자산을 받아 운용하는 업무를 수행한다는 점에서 국민과의 장기적이고 단단한 신뢰가 더욱 필수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직업윤리라고 생각합니다.

"정직이 가져다 주는 성취"
교내 금융동아리에서 부회장을 맡아 지원금을 원칙과 취지에 맞는 사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매학기 동아리
활동 지원금을 동아리 활동 계획에 맞게 사용하고 사용 내역을 제출해야 했습니다. 학기 시작 전 한 학기 동안 지원금을 금융 자격증 대비반을 개설하고 운영하는데 지원금을 사용하는 것을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동아리들의 경우 지원금을 회식 등 활동 계획과 무관하게 사용하고 사용 내역은 꾸며 제출하는 편법을 범하고 있었습니다. 다른 동아리들처럼 지원금을 사용하자는 의견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비용을 다른 곳에 사용할 경우 자격증 대비반 운영에 큰 차질이 생길 것이고, 무엇보다 금융동아리의 목적에 적합한 활동에 써야 한다는 원칙이 지켜져야 이후에도 동아리에 중요한 활동을 지속해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의견을 피력하여 모두가 정직한 비용 사용을 결의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충분한 비용을 금융 자격증 대비반에 쓸 수 있었고, 많은 합격자를 배출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정확한 비용 사용 내역서 제출을 통해 연말 동아리 활동감사에서 우수 활동 동아리로 선정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의 구성원으로서 고객과의 신뢰를 지키기 위해 항상 정직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자세를 유지하겠습니다. 단단한 사회구성원의 신뢰를 바탕으로 국민연금공단의 "100세 시대, 국민의 든든한 평생 파트너"라는 비전 달성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1,1732,034Byte

답변
"서로에게 가장 필요한 것"
최근 촉발된 대기업의 성과급제도에 대한 논란은 사회적 부를 둘러싸고 발생하는 세대갈등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공정한 성과 측정과 보상을 원하는 젊은 MZ세대들이 업무 성취도나 회사의 성과에 비해 제대로 된 대우를 받지 못한다는 불만을 표출한 것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모습을 바라보면서 개인보다 조직을 우선시하며 살아온 기성세대는 젊은 세대가 개인의 사리사욕만을 추구하는 모습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점에서 갈등이 격화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러한 직장 내 세대 간 갈등의 가장 큰 요인은 우선 기성세대들의 새로운 MZ세대에 대한 이해 부족과 그에 부합하지 않는 사회적 체계에 있습니다.

직장 내 세대 간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각 세대가 서로의 생각 차이를 이해하고 소통할 기회 마련이 필요합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사내 교육 활동 위축"에 따라 더욱 소통할 기회가 없어지고 있습니다. 회사 내 교육(OJT)을 통해 젊은 세대는 회사 조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성세대는 젊은 세대와의 대화 기회를 통해 다른 생각에 대해 인식하는 것이 우선적입니다. 그에 더하여 서로가 조금 더 배려할 수 있는 분위기가 필수적입니다. 다른 세대의 생각을 무조건 배척하는 것이 아닌 다름을 인정하고 어떻게 합의를 도출할지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로 모든 조직 구성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성과 보상체계를 확립해야 합니다. 최근 급격한 부동산 가격 상승에서 비롯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는 "영끌", "빚투" 그리고 코인열풍은 공정하게 능력만큼 일하여도 어느 것 하나 가질 수 없는 젊은 세대의 현실에서 비롯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모두가 인정할 수 있는 공정한 보상체계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동시에 초저출산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 복지제도가 현장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성세대에 대한 젊은 세대의 지지와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해결방안들을 통해 "이기적", "개인주의"의 젊은 세대와 "꼰대", "사다리 걷어차기"로 대표되는 기성세대가 아닌 같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함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글자수 1,1181,914Byte

답변
"최적의 직장"
직업 선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은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일인지 여부입니다. 단순히 조직만의 이익에 그치지 않고
사회 전체 혜택으로 연결될 수 있는 일에 큰 보람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OOOOOOOO 근무에서 안내했던 지원 사업의 통해 경영상의 어려움을 덜 수 있었다며 감사를 전해 오던 고객들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작은 부분이지만 사회 효용 증진에 기여 할 수 있는 일을 수행했던 경험은 공공기관의 업무에 큰 매력을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특히 국민연금공단은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여 가장 중요한 사회적 역할을 맡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관에 부합하는 곳이라 생각합니다. 동시에 AFPK, 투자자산운용사와 금융보험 전공을 통해 쌓아온 은퇴설계 및 기금 관리 및 운용 업무에 대한 지식을 가장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기관입니다.

"예비 연금전문가를 위한 노력"
국민연금공단의 업무는 국민연금과 각종 복지사업을 설명하고 상담하는 것이기에 전문성을 갖추는 것과 고객 눈높이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민연금공단의 전문인이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준비를 해왔습니다.
첫 번째 연금 업무에 대한 이해 노력입니다. 보험론과 국민연금공단 금융아카데미 등을 수강하며 국민연금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근로복지공단에서 퇴직연금 가입 사업장 및 근로자 관리, 고객 상담 업무를 맡으며 연금 상품에 대한 이해와 고객 민원 처리 기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특히 DC형 상품인 퇴직연금의 가입부터 관리까지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며 국민연금공단의 실무를 위한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문제해결 능력입니다. 고객을 상대하는 기본적인 업무에서 고객 민원 사항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빠른 대응이 중요합니다. 금융기관 현장실습에서 기본적인 ATM 사용법을 몰라 간단한 업무처리에 기다리는 고객이 많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에 ATM 이용법을 안내하여 간단한 업무는 스스로 처리한다면 고객 불만과 창구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해,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는 일을 시작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고객 대기시간 감소로 고객 만족도와 지점 이익도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러한 전문성을 쌓기 위한 노력과 고객 문제를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해결한 경험을 통해 국민연금공단의 전문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1762,01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