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국민연금공단 2020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7개
  • 수상 5회
  • 교내활동 2회
  • 자원봉사 3회
  • 21,18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분명, 자신의 학교에서 뛰어난 학생으로 인정받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지원자가 이 조직에 호감을 줄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지원자는 국민연금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조직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이나 지식을 강조하지 않고, 단순히 학창시절 경험만 썼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첫 항목에서 조직에 대한 본인의 관심과 열정을 보여주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달리 이야기 해서, 이 자기소개서 내용은 다른 공공기관에 그대로 갖다 써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일반적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계속 성장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전문인과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회계 교육에서 쌓은 소액현금 제도 지식을 활용해 경쟁 동아리보다 순이익 600,000만 원을 앞섰고, 동아리 축제를 승리로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1

점심시간이 되자 모든 부스에 대기 줄이 길어졌고, 운영이 지체되자 고객의 불만이 생겼습니다. 대부분의 동아리는 줄을 서 있는 손님만 받아도 충분하다며 소극적으로 대처하였습니다. 저는 이때 적극적으로 해결한다면 수익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다고 생각했고, 신속한 운영을 위해 기초 체계부터 다잡는 것이 우선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대기 줄의 현황을 살펴보니 주문과 계산 담당에서 현저히 더딘 속도가 눈에 띄었습니다. 총무팀으로서 원인을 파악해보니 거스름돈과 동시에 그때그때 남아 있는 현금 보유액을 장부 기재하는 계산 체계 때문임을 알아차렸습니다.아쉬운점 2


계산 체계를 변경하기 위해 총무팀 회의를 하던 중 마침 회계 과목에서 배우던 소액현금 제도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시간이 많이 들던 현금 보유액 관리를 매번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었기 때문에 대안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일정 현금을 준비해두고 소액의 현금 지출, 즉 주문에 대한 거스름돈을 바로 회계 처리하지 않았습니다. 그때그때 현금 보충액만 작성한 후, 모든 축제 운영이 끝난 후에 서빙팀이 받은 주문서를 보며 한 번에 장부 기재했습니다.

그 결과, 기존 소요 시간의 약 50%가 줄었고 같은 위기 상황을 해결하지 못한 경쟁 동아리보다 약 3배의 손님을 더 수용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총무팀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진가를 발휘했다는 칭찬과 동아리 축제의 수익률 TOP3가 된 성과를 만들어냈습니다.아쉬운점 2

다른 동아리와 같이 오는 손님만 받자고 현실에 안주할 수 있었지만, 주도적인 개선으로 우물 안 개구리에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과 같이 국민연금공단의 전문인이 되어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평생 파트너로서 계속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9601,645Byte

아쉬운점 1 전문인이라 함은 이 회사에서 지원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전문성이 있는 사람을 뜻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야기가 호감을 줄까요? 우선 조직에 대한 깊은 이해도가 있다는 내용이 그것일 것이고, 지원 분야에서 회계에 강점이 있다면 회계 지식을 쌓아온 과정이 그것일 것입니다. 동아리 이야기, 축제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구구절절한 동아리 이야기가 아니라 이 회사에 대해 무엇을 조사하고 어떤 이해도를 갖추고 있는지, 조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이 어떤 점에서 조직에 어울리는 사람인지 이야기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이 부분 역시, 회계를 강조하고 싶다면 회계 지식을 어떻게 쌓았고, 이 회사에서 업무를 담당할 때, 알아야 할 회계지식 중 어떤 지식이 있는지를 말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답변
타협하고 신뢰를 얻는 과정에서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열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회 참가 무산의 위기에서 플랜B로 설득하고 계속 절충안을 제시하는 열정으로 신뢰를 얻었고, 그 결과 입상 목표 달성과 우수상이라는 성과를 만들어 낸 경험이 있습니다.좋은점 1

2019 OOOOOO대회에 출전할 학교 대표 선수단 2명에 들게 되었습니다. 그래픽 디자인 부문은 전공과도 다르고 경험도 없었지만, 취미를 특기로 발전시킬 기회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쉽게 시도하지 않는 것에 도전함이 기회를 만드는 것으로 생각하며 출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기말고사를 앞두고 공부와 병행하는 것에 난관이 생겼습니다.
저는 2시간 동안 복습을 한 후 연습하기로 다른 선수에게 절충안을 제시했지만, 그 선수는 시도해보지도 않은 채 무리라며 대회 참가를 포기했습니다. 이에 포기한 선수의 자리를 메꿀 수 없는 상황과 실망한 담당 선생님의 전의 상실이 겹쳐 대회 참가 자체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에 2배의 노력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생겼지만 빠른 재개를 도모하기 위해 두 이해관계자의 조정자 역할을 했습니다. 선생님으로서 담당한 프로젝트를 무사히 이행해야 하는 임무가 있는 것과 학생으로서 성적이 중요한 것을 공감하며 분위기를 이완시키려 노력했습니다.아쉬운점 1


그 후 선생님께는 하루 3시간이던 연습 시간을 5시간으로 늘리겠다는 등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플랜B를 설명했고, 실력이 좋았던 포기한 선수에게는 시험이 끝난 이후라도 저의 연습을 도와주길 부탁했습니다.아쉬운점 2

힘든 상황이지만 잘 해낼 수 있다는 다짐과 열정으로 인해 담당 선생님의 신뢰를 얻어냈습니다. 그 덕분에 3개월의 연습을 바탕으로 대회에 출전해 우수상을 받았고, 구성원 모두의 요구를 존중하면서도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낸 경험이 되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에 입사 후 난관이 생기더라도 맡은 바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국민과 동료의 신뢰를 받는 직원이 되겠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9511,640Byte

좋은점 1 항목의 주제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과 결론을 잘 정리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타인의 신뢰를 얻는 과정이 강조되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당시 상황을 설명하는 배경설명에 해당되는 내용인데, 너무 구구절절 길게 설명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부분인데, 단 한줄로 써 놓았습니다. 타인에게 신뢰를 얻는 과정이 너무 단순하게 작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좋은점 2 결과가 좋았다는 점이 좋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