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서울주택도시공사 2016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중국언어문화학
  • 학점 4.2/4.5
  • 토익 845
  • 23,73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는 기업에서 추구하는 윤리관과 본인의 가치관을 잘 부합하여 어필한 점이 좋습니다. 또한,해당 기업에 대한 조사를 통해 관심도를 많이 표현했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인사 담당자 입장에서 오해할 소지가 있는 표현을 작성하여 다른 표현으로 바꾸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원서 작성 시, 기업의 입장에서 생각해볼 필요성이 있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SH공사는 대한민국 최초로 분양원가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장기안심주택, 장기전세주택과 같이 다양한 유형의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등 서울시민에게 최상의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남에게 도움을 주는 것을 즐기며 살아왔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하고 금전적인 지원을 하며 실천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어릴 때부터 이사를 많이 다녔기 때문에 주거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주거 복지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 대학생활을 하면서 사랑의 집짓기 봉사활동을 다녀온 경험으로 주거 공간의 소중함을 느끼기도 하였습니다. 좋은점 1저의 이러한 가치관은 SH공사에서도 큰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라 자부합니다.

10년 후 SH공사에서는 톱니바퀴 중 하나가 아닌 SH공사를 대표한다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을 하고 성장하는 인재일 것입니다. 아쉬운점 1더 행복한 서울을 위하여 서울 시민 모두에게 꼭 맞는 맞춤 주거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고민할 것이며 주거복지 분야 전문가로 성장할 것입니다.

글자수 541934Byte

좋은점 1 지원자의 경험과 가치관을 기업에서 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관심으로 연결시켜 작성한 부분이 좋습니다. 이렇게 지원동기 작성부분에서 기업과 지원자의 관심도를 부합하여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쉬운점 1 문제에서 10년 후 회사의 모습이 어떻게 변할지, 그리고 지원자가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지 작성하라고 하였으나 10년 후 회사의 모습을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요구하는 답변을 빠짐없이 작성해야한다는 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답변
저는 도덕성이라는 윤리관을 추구합니다. 어릴 적부터 부모님으로부터 거짓말을 하는 것은 죄악이라는 교육을 받고 자랐습니다. 사람들을 속이는 행위 자체에는 악함이 기반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들 간의 관계를 망치고 일을 그르칠 수 있는 원인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는 도덕성이라는 윤리관을 가지고, 대학생활을 하며 이를 발휘한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점 1

총학생회 대표로 선거에 출마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학교 측에서 회장 후보자인 저와 부회장 후보자인 후배에게 선거 공약을 정해주고, 이 공약대로 선거를 나간다면 우리를 밀어주겠다는 제안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때 제가 판단하기를 공약이 나쁜 항목도 아니었고, 학생들과 우리 회장단 그리고 학교 측에도 피해 갈 것이 없다고 판단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그 공약을 가지고 지원 약속을 받고 출마를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도덕성이라는 측면에서 봤을 때, 이는 부정하다는 생각이 들어 학교측의 제안을 고발하고 후보직에서 자진사퇴를 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2869Byte

좋은점 1 기업에서 추구하는 윤리관에 맞게 지원자의 윤리관을 작성하신 점이 좋습니다. 이러한 윤리관을 갖게 된 배경, 추구하는 이유를 잘 작성하였고, 적합한 사례를 작성하셔서 더욱 설득력이 느껴집니다.

아쉬운점 1 학교 측의 제안이 부정행위인데 처음에 지원 약속을 받고 출마를 결심한 부분에서 약간 의문이 느껴집니다.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오해의 소지가 있는 문장은 작성하지 않는 것이 좋았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어릴 적 이사를 많이 다니면서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새롭고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저만의 노하우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바로 ‘좋아하는 것 공유하기’입니다. 저는 어릴 때부터 춤추고 노래하는 것을 굉장히 좋아했습니다. 출 수 있는 춤이 많았고, 알고 있는 보석 같은 좋은 노래가 많았습니다. 초, 중학교 시절 전학을 가게 될 때면 새로운 친구들에게 다가가서 먼저 저는 제가 좋아하는 것들을 말하고 소개해주며,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 때마다 친구들은 마음을 열고 자신들이 좋아하는 것들, 취미를 공유하며 저에게 더 다가와 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저의 이러한 취미는 대학생활을 할 때에도 빛을 발휘하였습니다. 중국어를 전공하면서 중국 친구들이 k-pop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제가 직접 춤을 가르쳐 주는 동아리를 만들어서 중국 친구들에게 춤을 알려주며 중국인 친구들과의 인맥을 넓히기도 하였습니다. 좋아하는 것이 있는 명확한 사람, 밝은 에너지를 가진 사람이 다른 사람이나 환경에 적응할 때에 내 자신을 잘 소개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용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38922Byte

좋은점 1 낯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어떻게 하는지 사례를 들어 잘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노하우를 적용하는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의미를 부여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타인이 나에게 다가온 것도 좋은 결과가 될 수 있지만, 지원자 만의 노하우를 적용함으로써 새롭고 낯선 환경이 어떻게 느껴졌는지 작성한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지원자 입장에서 사고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도 추가로 작성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저의 좌우명은 ‘남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살자’는 것입니다. 대학생이 되어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고 나서부터 한 달에 만원씩 따로 모아왔습니다. 그리고 구세군 자선냄비에 12만원을 매년 넣어왔습니다. 또한 2년 전부터는 봉사동아리에 들어가 매주 토요일마다 대학교 주변의 봉사시설을 찾아가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좋은점 1

한가한 일상은 아니지만, 이렇게 조금씩 남을 도울 생각을 하며, 다 함께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봉사활동을 하는 것 자체에서는 힘들기보다는 제가 하고 싶어서 자발적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힘을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학업과 봉사활동을 병행하면서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어서 그 점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봉사활동을 하는 것이 좋아서 학업에 영향을 끼쳤던 적도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10707Byte

좋은점 1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었던 점을 사례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이러한 봉사활동을 하면서 어떤 면에서 보람을 느꼈는지 추가로 작성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1 봉사활동을 하면서 학업에 영향을 끼쳤던 적이 있었다는 것은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오해의 소지가 있으니 작성하지 않는 것이 좋았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굳이 작성해야 한다면 어떻게 극복했는지 작성바랍니다.

답변
SH공사는 최근 컴플라이언스 기능을 강화하였습니다. 이는 법률적인 위험 요소가 사전에 제거됨으로써 적극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하게 되어 SH공사의 사회적 책임 구현에 이바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업무수행에 있어서 적법성을 강화하는 것인데, 이러한 준법정신을 가지는 것은 공기업 직원으로서 가져야 할 사회적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사회적 혼합주택에서 발생하는 갈등 양상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데, SH공사 직원이라면 이러한 SH공사와 직결되는 사회문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해결방법을 모색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좋은점 1


SH공사에 입사하여 행정직을 수행하며 공적 자금의 집행 및 운용효율성에 대한 검토를 철저히 하고 환경 변화에 따른 지속 가능한 주택관련 정책 개발을 위하여 저의 위치에서 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이렇게 저의 역할을 충실히 하여 서민들의 주거복지와 관련된 분야에서 공기업의 소임을 다하여 보다 많은 시민으로부터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7858Byte

좋은점 1 기업 조사를 통해 최근 기업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어필하면서 기업에 대한 관심을 드러낸 점이 좋습니다. 또한 공기업 지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를 잘 강조하며 책임감 있는 태도를 잘 강조했습니다.

아쉬운점 1 잘 작성하였으나 지원서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감성적인 표현은 가능한 작성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