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서울주택도시공사 2016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설계공학과
  • 학점 3.83/4.5
  • 토익 875
  • 오픽 IH
  • 자격증 4개
  • 12,39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모두가 쾌적한 공간]

대학 수업 중에서 가장 열심히 수강했던 과목은 열역학이었습니다. 열역학을 수강하면서 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열역학 관련 수업을 모두 수강하여 A 학점 이상을 받았습니다. 휴학하고는 주거, 산업현장의 공조 기계 및 설비의 기본적인 설계, 운용의 공학적인 이론을 공부하며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공조냉동·기계기사’에 도전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주거, 산업현장에서 사람들이 더욱 더 쾌적한 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공조기계 설계 및 운용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특히 다른 지역보다 많은 사람이 사는 서울시에서 본인의 역량을 발휘하고 싶어 서울주택 도시공사에 지원을 결심했습니다.

본인은 목표를 정하면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도전적인 자세와 부족한 부분은 스스로 학습하여 채워나가는 열정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역량을 바탕으로 모든 시민들이 쾌적한 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482832Byte

답변
[스스로 채워가는 열정]

자동차 부품회사 ‘oo’ 연구직 인턴으로 실무를 경험했을 때, 제품을 모델링 하는 과정에서 힘들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저의 주 업무는 모델링으로써 제가 모델링 한 제품들이 단조 금형을 설계에 하는 곳에 사용되거나 피피티 자료로 이용되기 때문에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임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제품 대다수가 서피스 모델링을 이용했기에 제가 공부했던 솔리드 모델링보다 복잡하고 어려웠습니다.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퇴근 후 도서관에서 가서 서피스 모델링 서적을 빌렸고 집에서 유튜브를 활용하여 동영상을 보며 모델링을 개인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어려운 부분이 있어도 맡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잠을 줄여가면서까지 공부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모델링을 정확하게 할 수 있었으며, 인턴기간 동안 총 15개의 제품을 모델링 하며 맡은 임무를 충실히 완수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주택 도시공사에서도 업무 중 어려운 문제에 직면해도 책임감을 갖고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스스로 찾아내어 업무에 보탬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42933Byte

답변
본인만의 생활방식에 적응하기 위해 올해 3월부터 시간 계획에 맞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4학년이 되면서 정해진 패턴에 맞춰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기상 시간은 9시를 무조건 넘지 않으려 하고 아침에 일어나서는 반드시 스트레칭을 10분 이상 하고 있습니다. 매일 하루 최소 6시간은 공부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갖고 매일 10시에 도서관 및 학과 과제독서실에 가서 부족한 전공지식 및 영어 학습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하였으며 4학년 1학기 때 전공학점 4.2 이상을 받았습니다. 약속이 있으면 다음 날 패턴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해 1시 전에는 집에 들어왔습니다.

물론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집중되지 않는 날에 6시간 이상 공부하기가 힘들었으며, 친구들과 오랫동안 놀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을 다 하면서 목표를 이룰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물론 지속해서 공부하면 지치고 힘든 시간이 오면 하루 이틀 영화를 보거나 음악을 듣거나 친구들을 만나면서 푹 쉬고 다시 집중해서 공부했습니다.

비록 간단한 생활방식이지만 정해진 규칙에 움직이려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583989Byte

답변
한 번의 성취감을 경험한 뒤로 항상 도전적인 자세를 갖고 목표를 달성하려 노력합니다.

[베짱이 도전]

전역하고 1년 동안은 아무런 목표 없이 베짱이처럼 노는 것만을 좋아했습니다. 그해 겨울방학에 부모님께 다른 친구들과 많은 비교를 당하여 반성하기 시작하였고, 늦었지만 저만의 목표를 세우고 이에 도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첫 출발로 엔지니어로서의 필수역량인 도면해독, 작도에 필요한 CAD 공부를 위해 ‘기계설계산업기사’에 도전했습니다.

처음으로 CAD를 접했기에 많은 실수를 반복하고 힘들었지만, 첫 도전으로써 쉽게 포기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공부를 3시간 이상 해본 적 없던 저였지만, 목표 달성을 위해 두 달간 매일 10시간 이상 도면을 해독하고 작도하며 꾸준히 노력하여 첫 국가기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용기를 얻었으며, 더 높은 목표에 도전하고 싶은 욕심이 생겼고, 지난 3년간 기계뿐만 아닌 다방면으로 공조, 안전 분야에도 도전하며 목표를 달성해나갔습니다.

도전의 연장선으로 기계직군에서 항상 도전하는 자세를 갖고 업무에 임하겠습니다.

글자수 581986Byte

답변
타인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하여 그들의 대화를 들어주고 의견을 존중해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열린 마음의 의사소통]

중학교 때부터 반장을 해오며 친구들, 선생님들과 소통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것을 좋아했으며, 군대에서는 분대장을 맡으면서 후임들의 고충을 들어주고 이를 해결해 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면서 지속해서 소통했습니다.

대학교 때 많은 과목을 수강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시 조장을 주로 맡았으며,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창의적 공학 설계’ 수업 중 로봇을 제작했을 때입니다. 4명의 조원과 함께 로봇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조원 모두 자기 의견만을 고집하여 제작과정이 원활하지 못했습니다.

열린 마음으로 이견을 수용하고 존중하면서 대화를 이끌어 나갔고, 조원들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와 이견을 조율하며 다자간 의사소통을 하며 제작하려 노력하여 결국 조원 모두가 원하는 로봇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협력업체, 근로자들과 함께 어우르며 소통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해주고 수용하면서 유기적으로 의사소통하면서 본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겠습니다.

글자수 56898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