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자동차㈜ 2019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자전기공학부
  • 학점 3.74/4.5
  • 토익 885
  • 토스 Level6
  • 해외경험 1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59,72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별점이유]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이 하나라는 점 [좋은점] 직무와 연관된 경험을 제시한 점 [아쉬운점] 직무와 연관된 경험이 많지 않다는 점 [보완요소] 지원자도 느꼈겠지만 지원자가 제시한 경험이 단 하나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마지막 항목에서 최소한 3가지 이상의 프로젝트, 연구, 학습 경험을 제시할 수 있는 경험이나 경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프로젝트, 인턴 경험은 함께할 사람도 필요하고 바로 실시할 수 있는 활동이 아니므로 개인적인 학습활동을 지금부터라도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신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전력전자, 전동기와 관련한 학습을 좀 더 깊이 있게 수행하고 그 활동을 추가하라는 것입니다. 단 하나의 프로젝트 경험을 자신의 강점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지금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또한 발전시켜나갈수 있는가? 그것이 제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입니다. 아쉬운점 1현대자동차는 여태껏 위기에서 큰 혁신을 통해 그 위기를 헤쳐 나갔습니다. 모듈화를 비롯하여 10년/10만마일 마케팅을 통해 IMF를 이겨낼 수 있었고 또한 금융위기때도 디자인 혁신을 통해 자동차 산업의 혁신을 주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현대자동차에 또 다른 위기가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는 부족했던 suv라인업을 늘리며 도한 전기차 시장에서 또 다른 혁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현대자동차는 전동화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에 기반을 두어 ‘스타일 셋 프리’ 전략을 반영하여 전기차 시장 공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저 자동차가 아닌 생활공간으로서 자동차를 바라보는 스타일 셋 프리전략을 통해 저는 현대자동차가 또 다른 혁신을 이뤄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저는 환경차에 대한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환경차에 사용되는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컨버터와 인버터에 대한 지식을 쌓았고 또한 그 모터에 사용되는 유도전동기를 비롯한 다른 전동기에 대한 지식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제 목표는 환경차 제어 부문에서 핵심 엔지니어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현재 전기차를 통해 또 다른 혁신을 준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그 목표에 부합된다 생각하여 지원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와 함께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현대 자동차가 다가올 환경차, 자율주행차와 같은 차세대 자동차 시장에서 우뚝 설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591,450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왜 이런 기준을 가지고 있는지를 간략하게 설명한다면 더 공감이 될 것입니다.

좋은점 1 지원자가 제시한 기준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근거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을 앞으로 배치시키고, 자신이 왜 끊임없는 혁신을 중시하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어하는지를 설명하면 더 좋겠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준비했는지는 다음 항목에서 쓰면 됩니다.

답변
전력전자와 전동기에 대한 지식으로 환경차의 시스템 제어에 기여하겠습니다.
현재 환경차에 사용하는 모터와 컨버터와 인버터에 대한 이해로 환경차의 제어개발에 기여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제 지식과 목표가 환경차 인버터/컨버터 제어개발에 부합한다고 생각하였기에 이 직무분야에 지원을 하였습니다.좋은점 1

저는 buck-converter 설계 프로젝트를 통해 전력전자 소자를 활용한 컨버터 제작에 대해 이해하고 설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컨버터를 위한 소자 값과 배치를 설정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컨버터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모터의 정격전압을 넘는 전압을 전압이 모터를 손상시키는 걸 방지하기 위한 ovp도 설계를 통해 원리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또한 프로젝트중 팀프로젝트에 의미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모두 같은곳을 보며 끙끙 앏는거보다는 각자 자신이 다른 검증 방법을 통해 빠르게 문제를 해결 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원하던 파형이 나오지 않을 때 한명은 이전 부분부터 오실로스코프를 사용하여 파형이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파악하고 다른 사람은 psim을 통해 설계 시뮬레이션을 점검하거나 멀티미터로 단선여부를 확인하니 문제점을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또한 모터에 대한 지식을 기르기 위해 전기기기 공부를 하였습니다. 전기기사 공부를 통해 전기기기에서 현재 환경차에서 쓰이는 유도전동기의 구조와 그 기동법과 제동 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교류전압을 제어하여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게 필수적이기 때문에 인버터의 구조에 대해서도 배우고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2이런 환경차 제어에 대한 기초와 팀플레이 경험을 통해 현대자동차에서 환경차 시스템 개발을 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협동적이며 혁신적인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0131,736Byte

좋은점 1 직무 분야에 지원한 동기를 간단 명쾌하게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무엇을 배웠고, 무엇을 했다는 단순한 이야기보다는 이러한 경험과 활동의 결과 현재 무엇을 알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지원직무에 어떤 면에 활용이 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이런 내용보다는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기술, 지식, 스킬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2 직무에 맞춰 자신의 지식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buck-converter설계를 통해 컨버터와 직류 전동기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종합설계프로젝트에서 buck 컨버터를 활용한 디시모터의 속도 조절을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가변저항을 통해 pwm의 duty를 조절하여 컨버터에서 나오는 DC 전압의 값을 가변해 디시모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목적이었습니다. 그렇게 조절된 모터의 속도를 활용하여 모션픽쳐가 돌아가는 속도를 가감하여 조금씩 다른 이미지를 뽑아 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어부 설계에 필요한 fet, diode와 게이트 드라이버들을 데이터 시트를 보며 직접 선정해 볼 수 있었고 원하는 컨버터의 파형을 뽑기 위한 커패시터와 인덕터의 값도 설정해 사용 해 보았습니다.좋은점 1

프로젝트 진행 중 psim에선 정상적으로 나왔던 파형이 찌그러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팀원들과 멀티미터를 대어보며 회로를 검토하며 이유를 찾던 중 파워를 공급해주는 소자의 그라운드가 잘못 묶여있던걸 발견했습니다. 팀원들이 모두 실제 기판에서 납땜하는 것에 열중하다 보니 생긴 문제였습니다. 우선 납을 다시 녹인 다음 빨아들이고 그다음 다시 소자를 배치했습니다. 또한 팀원들의 역할을 확실히 나누었습니다. 한명은 psim을 통해 설계한 회로를 검증하고 다른 한명은 빵판에 소자와 전선을 꽃아 실제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렇게 빵판에서 검증된 연결 방법을 따라 소자의 배치를 정하고 기판에 납땜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역할을 확실히 나누고 난 후에는 오류를 거의 없앨 수 있었습니다. 그 덕분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 설계를 통해 컨버터를 통한 전압제어에 대해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력전자 소자들을 활용하는 방법과 팀원들끼리의 역할 분담을 하여 각자의 일을 확실히 하며 협동하는 것의 중요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751,646Byte

좋은점 1 앞에서 이야기한 프로젝트 경험이라 식상한 느낌이 들지만 프로젝트의 기술적 측면에서의 활동사항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모두 삭제하고, 다른 프로젝트 경험을 제시하거나, 연구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다른 경험이 없다면 이 프로젝트를 통해 알게 된 지식이 무엇이고 프로젝트 이후, 관련하여 어떤 추가 학습을 했는지 와 같은 내용으로 이 프로젝트에서 강조하고자 했던 자신의 기술적 지식을 좀 더 깊이 있게 설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