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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백패커,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5.02. 조회수 943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백패커의 위협 요인

Analysis 1. 높은 중개수수료율로 작가 이탈 위험

아이디어스의 주수입원은 작가로부터 받는 수수료다. 고정비로 월 5만 원을 내고 10%대 수수료를 부과하거나, 고정비를 내지 않는 대신 20%대 초반의 수수료를 낸다. 작가들이 부담해야 하는 수수료율이 다소 높은 편으로, 작가들은 대안으로 아이디어스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동일한 제품을 비교적 수수료율이 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도 판매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아이디어스는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는 만큼 자체 플랫폼의 혜택과 작가에 대한 지원방안 등에 대한 검토를 통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Opportunity: 백패커의 기회 요인

Analysis 1. ‘가치소비’가 트렌드로, 만족도 높은 제품을 찾는 행위 성행

상품 가격보단 개인 취향을 중요시하는 소비 특징이 유통업계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개인화로 만족도 높은 제품을 찾는 행위가 성행하는 트렌드는 ‘하늘 아래 똑같은 핸드메이드는 없다’는 아이디어스의 슬로건에 부합한다. 아이디어스는 가치소비에 부합하는 핸드메이드 제품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국내 최대 플랫폼으로, 점차 구매자들은 개인 취향에만 맞는다면 고가 제품도 소비를 꺼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따라서 앞으로도 아이디어스의 이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이 기대된다.



Weakness: 백패커의 약점

Analysis 1. 높은 가격대, 제작 및 배송에 장시간 소요

작가들이 주문과 동시에 직접 제작해 배송해주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일반 공산품에 비해 판매 가격대가 높고, 배송기간 및 제작기간이 장시간 소요된다. 점차 상품들이 늘어나면서 비슷비슷한 제품과 시중에서도 구매할 수 있는 제품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최저가와 빠른 배송을 서비스하는 다른 이커머스 쇼핑몰에는 일반적으로 밀린다는 일부 평이 있다. 온라인 소비가 많이 늘면서 많은 기업들의 빠른 배송, 일명 퀵 커머스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아이디어스는 제작과 배송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약점이 될 수 있다. 또한 핸드메이드 제품 특성상 특별한 날에 특별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평상시에는 잘 사용하지 않게 된다는 의견도 있다. 아이디어스는 지속적인 구매자 확보를 위해 특별하고 창의성 있는 신규 작가와 작품을 발굴에 힘을 쏟아야 한다.



Strength: 백패커의 강점

Analysis 1. 핸드메이드 전문 플랫폼

아이디어스는 나만을 위한 특별한 작품을 쉽게 만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보통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공산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어디서 구매하든 가격이 다를 뿐 제품은 전부 똑같다. 그에 반해 아이디어스는 아이디에스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특별한 핸드메이드 작품들이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그 특별함이 가장 큰 특징인 서비스다. 아이디어스의 셀러들은 바로 작가들이다. 그래서 아이디어스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하늘 아래 똑같은 핸드메이드는 없다는 슬로건처럼 다양한 상품들이 입점해 있어 구경만 해도 재미있다는 평을 많이 받고 있다. 아이디어스는 다양한 볼거리와 발견의 즐거움이 있는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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