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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백패커, 고객 / 자사 / 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3.05.02. 조회수 1,00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백패커가 운영하는 아이디어스는 핸드메이드 제품을 만드는 작가와 구매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이 관계가 강화될수록 플랫폼은 더 커진다는 특징이 있다. 아이디어스는 작가의 매출에서 일정 비율을 수익으로 수취한다. 결국 아이디어스의 고객은 플랫폼 내 작가들이며, 핸드메이드 제품 구매자들은 작가들이 지속해서 플랫폼에 머물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이디어스는 좋은 작가를 선정하는 데 매진한다. 아이디어스 입점 심사 기준은 사진 퀄리티, 작품 독창성, 작품 완성도, 작품 표현력, 시장 경쟁력으로 총 5가지인데, 해당 기준에 따라 종합적으로 심사가 진행되며 이것이 모두 충족돼야 통과할 수 있다.



자사 분석(Company)

백패커는 핸드메이드 제품만을 판매하는 온라인 장터 아이디어스 서비스를 메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아이디어스가 마켓 플레이스를 제공하면, 제품 판매자들이 할당된 페이지를 열심히 꾸미고 홍보해 판매하고 있다. 판매자인 작가들이 직접 고객과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에 아이디어스는 사실상 판매자 선정에 가장 공을 들이고 있으며, 나머지는 판매자들의 역량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판매자를 ‘작가’, 그리고 이들이 판매하는 제품을 ‘작품’이라고 부르며 존중하고 있다.

여타 온라인 커머스 마켓들은 가격과 속도 경쟁에 특화되어 있으나, 아이디어스는 다르다. 핸드메이드 제품이 메인이고, 수제품 특성상 오더메이드인 경우가 많아서 구매자가 주문을 하면 그때 제작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따라서 물건을 주문한다고 빨리 받을 수 없으며 대량 구매도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아이디어스를 이용하고 있다. 단순히 물건만 판매하는 공간이 아니라 SNS와 비슷하게 활용되면서, 작가는 팔로워 수를 늘려가고 구매자들은 일종의 팬덤을 형성하며 믿고 구매하는 쇼핑을 한다. 세상 모두가 스피드와 최저가만 원할 때 느리되 정성이 담긴, 세상 어디에도 없는 제품 판매를 기반으로 아이디어스는 국내 최대 핸드메이드 마켓으로 성장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핸드메이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플랫폼은 아이디어스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이 있다.


Analysis 2. 경쟁 상황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품질 관리를 위해 입점이 힘든 아이디어스와 달리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어렵지 않게 입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검색이 용이해서 사용하기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다른 공산품과 함께 판매되기 때문에 아이템이 너무 많아 구매자들의 검색창에 노출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노출을 위한 광고를 해야 하는 실정이기에 추가 지출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다.

아이디어스의 경우 작가들이 부담해야 하는 수수료율이 다소 높아 아이디어스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도 판매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아이디어스는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는 만큼 자체 플랫폼의 혜택과 작가에 대한 지원방안 등에 대한 검토를 통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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