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카카오뱅크,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2.03.21. 조회수 5,281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디지털 기술과 사용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Tech-Fin 기업에 의해 금융산업 '빅블러(Big Blur)'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3저(저성장-저금리-저물가) 현상의 장기화 및 COVID-19 확산 등으로 인해 새로운 시장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친화적 고객이 증가하고, 초(超) 개인화된 금융 서비스 충족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 및 전통적 은행의 Digital Transformation 가속화로 금융산업의 경쟁은 상당히 심해지고 있다. 국내 기존 시중은행들도 디지털 역량을 적극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은행간 경계를 허무는 오픈뱅킹의 도입에 따라 플랫폼 선점 경쟁이 가속화되어 차별화된 서비스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인해 이후에도 비대면 채널을 포함하여 은행의 영업방식 전반에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자본 규제가 강화되고, 금융의 공공성이 강조되면서 서민·중소기업 지원, 금융소비자 보호 및 사회공헌 확대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규제 혁신에 따른 변화 가속화 및 금융소비자 보호 등 은행의 사회적 역할도 강조되고 있다. 은행들은 건전성 관리와 더불어 연금시장, 스마트금융 서비스, 글로벌시장 진출 확대 등을 통하여 새로운 수익모델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은 편리성과 자본력을 갖추고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카카오 등의 강력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충성 고객을 확보한 후, 빅데이터를 활용해 갈수록 서비스를 개선하고 더욱 많은 고객들을 끌어들인다. 주요 고객층은 모바일에 친숙한 세대로 핵심생산인구에 속한다. 인터넷전문은행들은 이들로부터 확보한 데이터를 토대로 더욱 고도화된 신용평가를 제공, 경쟁력을 계속 강화하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들의 경쟁력은 상품군 확대 등 양적 측면 뿐만 아니라 관계사 협업 등을 통한 시너지 창출, 핀테크 기술 활용 등 사업모델의 발전 정도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수신상품 출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모바일앱 기능 강화 등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고객 편의성 제고 노력도 예상된다.




2. 카카오뱅크, 최신 트렌드

* 국내 최고의 IT 역량 활용
모바일 금융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치와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금융회사의 IT 기술력에 대한 요구수준도 높아지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기술 주도의 회사로서 정규직 직원의 약 45%가 국내 최고의 IT 전문인력이며, 금융권의 보안인력과 결합하여 높은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편의성 높은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I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체개발 인증시스템, AI 기반의 자동저축(저금통), FDS 고도화 등 서비스와 고객경험을 고도화시키고 있다. 기존 공인인증서 사용에 요구되었던 여러 보안모듈 설치 등을 일원화하는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고, 보안성 강화를 위해 중요 정보를 모바일 보호 영역에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또한 기존 공인인증서 보안 이상의 수준을 제공하는 사설 인증서를 사용하면서도 보다 직관적인 UX로 변경하는 것을 목표로 생체인증, PIN번호 등의 기술을 적용하였다.



* 주택담보시장 진출
카카오뱅크는 2022년 2월 주택담보시장에 진출하였다. 전 과정을 챗봇에 기반한 대화형 인터페이스로 구현한 모바일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출시하였다. 고객이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하면 카카오뱅크 챗봇과 대화창이 열린다. 이 대화창에선 고객이 정보를 입력하면 한도 조회가 이뤄지고, 서류 제출, 대출 심사, 대출 실행까지 진행된다. 대출을 신청하면 챗봇의 안내에 따라 담보인정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조건을 반영한 대출 한도와 금리가 산출된다. 소득 수준을 달리 입력할 경우의 대출 한도·금리 변화도 확인할 수 있다. 대출 서류 제출 부담은 최소화했다.

카카오뱅크는 주택담보대출 가능 대상 지역, 대상 물건 등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비이자사업 확대
카카오뱅크는 증권사, 저축은행, 여신전문금융회사 등 여타 금융사들과 제휴하여 주식계좌 개설, 제휴사 대출 추천, 신용카드 등의 제휴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비금융업을 영위하는 파트너사들과 제휴하여 금리 이외에 다양한 혜택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향후 새로운 파트너들과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먼저, 국내 주요 증권사들과의 제휴를 통해 증권사 주식계좌 개설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계좌가 있는 고객이라면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1~2분 내로 파트너사들의 주식계좌 개설 신청이 가능하다. 2021년 7월 기준,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하나금융투자의 주식 계좌 개설 신청이 가능하다.

카카오뱅크의 비상금대출과 신용대출 부결 고객들 중 제휴사의 대출 추천이 가능한 고객에게 카카오뱅크 고객 전용 우대가 적용된 한도와 금리의 제휴사 대출을 연계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내 주요 신용카드사들과의 제휴를 통해 제휴 신용카드도 제공한다. 각각 다른 혜택을 제공하므로 고객의 소비 패턴에 맞게 신청이 가능하며, 특히 사회초년생, 대학생 등 금융기록부족자 경우, 카카오뱅크 계좌 보유 현황 정보로 간편하게 신용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한국카카오은행(주) 진행 중인 채용 공고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