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서울주택도시공사 2021년 상반기 신입 경영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3.6/4.5
  • 토익 855
  • 토스 Level5
  • 자격증 2개
  • 사회활동 3회
  • 5,16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이윤만을 추구하는 사기업보다는 공익을 위해 존재하는 공공기관에서 일해 보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주택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곳입니다. 어떤 공간에서 생활하느냐가 삶의 질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듯 주택 관련 복지 사업은 우리나라에서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서울주택도시공사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대학 시절 경영학을 전공했고 경영학의 다양한 이론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팀플레이를 통해 다른 사람과 협업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무직렬인 경영관리 업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금 현재 세무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회계와 세법만큼은 누구 보도다도 자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이런 역량을 바탕으로 서울주택도시공사 회계와 세무 업무를 통해 재무제표의 투명성 정확한 산출세액의 산정 등에 기여해 보고 싶습니다.

글자수 447783Byte

답변
저는 세무사 자격시험 합격 이후 00세무서에서 수습 세무사로 활동하였습니다. 일반 세무사 사무실 수습과는 달리 세무서에서 받는 수습은 급여는 전혀 주지 않는 무급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다른 세무서에서 수습을 받는 동기들도 자신이 왜 무급으로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불만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생각은 조금 달랐습니다. 물론 무급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지만 열심히 하면 무엇인가 남는 것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저는 주로 민원인들에 대한 납세 상담 업무를 진행하였는데 민원인들이 가끔 잘 모르는 것을 물어보거나 경험이 부족한 실무적인 사항에 대해 질문을 할 때가 있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저는 책을 찾아본다던가 같이 근무하는 조사관님들과 상의를 하며 그런 문제들을 해결해 나갔습니다. 그렇게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한 결과 민원인들이 가끔 선물을 사다 주시기도 하고 세무 공무원분들도 저의 업무 태도를 매우 칭찬해 주셨습니다.

글자수 496863Byte

답변
세무사 자격시험 합격 이후 근무 세무사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근무 세무사 근무 당시 출근 시간이 09시였습니다. 하지만 세무법인의 구성원 중 단 한 명도 9시에 출근하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물론 아주 기본적인 규칙이었지만 저는 기본적인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다른 사람의 행동에 상관없이 9시 출근 시간을 정확하게 지켰습니다. 처음에 아무도 오지 않는 사무실을 매일 가장 먼저 열어야 했고 9시 30분 정도 돼서야 출근하는 다른 구성원들을 보면서 약간은 손해 보는 듯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 이전에 집단의 기본적인 규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손해 보는 듯한 감정을 참고 계속 회사의 원칙을 지켰습니다. 약 6개월에서 1년 정도 그렇게 계속해서 기본적인 규칙 사항을 지키다 보니 제가 다른 사람들보다는 기본적인 원칙과 규칙을 잘 지키는 사람이라는 제 마음속 당당함이 생겼습니다.

글자수 473812Byte

답변
저는 대학 시절 재무관리 수업을 들은 경험이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학교 수업 이외에도 어느 한 기업을 선정하여 재무비율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조사하라는 팀 과제를 내주셨습니다. 저는 선배 2명 동기 1명과 함께 팀을 이루어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선배 2명 중에 한 명이 취업을 준비하는 마지막 학기 재학 중인 선배여서 팀모임에 자주 불참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처음 조 모임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저희 조는 여러 번의 협의 끝에 마지막 학기에 재학 중인 선배에게는 최소한의 과업만을 배분하고 나미 저 3명이 그 선배의 몫까지 조금 더 배분하여 과제를 수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저는 선정된 기업의 재무비율을 조사하면서 교과서에서만 봐왔던 이론을 실제 기업에 적용함으로써 문제점 등을 생각해 보는 과정을 통해 교과서를 통해 배웠던 이론을 조금 더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조는 발표에서 최고 점수를 획득했습니다.

글자수 48383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