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서울주택도시공사 2019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제학과
  • 학점 4.06/4.5
  • 토익 970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자원봉사 2회
  • 19,16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별점이유] 공공성 업무 경험이 있고 글을 잘 쓰지만 지원회사와 딱 맞는 경험사례가 없다는 점 [좋은점] 문장력이 좋고 질문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잘 반영함 [아쉬운점] 지원회사와 관련하여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사례가 없다는 점 [보완요소] 지원자는 공공기관을 목표로 다양한 경험을 한 것 같습니다. 문제는 공공기관이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경쟁도 치열하다는 것이고 이는 일반적인 경험은 경쟁력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지원자의 문제도 여기에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지원자의 전문성을 묻고 있는 항목이 있는데, 여기서 지원자는 업무 태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특별히 준비한 것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이 지원자는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특별히 준비한 활동, 경험, 학습의 사례가 없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0000센터 마을기업 청년인턴 근무"

2박 3일 마을기업 설립 전 교육 행사를 지원하며 참가자들의 데이터를 통합 관리했습니다. 특화사업과 관련하여 특화사업 설명회와 최종 보고회를 위해 프레젠테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발표 자료를 제작했습니다. 중간지원기관평가와 관련하여 컨설팅 현장 보고서 및 상담일지 문서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근무시간 동안 문의 전화에 응답하며 간단한 상담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0000재단 청년인턴 근무"

0000 재단의 국제개발협력사업부에서 청년인턴으로 근무하며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지부의 지출내용을 관리했습니다. 재단의 개발도상국 안보건 증진 사업과 관련하여 캄보디아 사례지원 결과보고서의 원고를 작성했습니다.

"00000 경제교육봉사활동"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도시, 지방, 마을, 은행 등의 개념에 대해 수업을 진행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29731Byte

좋은점 1 요구사항에 맞게 작성했습니다. 공공성이 있는 활동 위주로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최근 제 거주지와 가까운 곳에 공공주택단지 조성이 공시되었으나 주변 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인해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이를 보며 정부부처와 관련 공기업이 이를 어떠한 방식으로 해결해 나갈지 관심을 두게 되었고, 도시의 주거복지 개선에 기여하는 인재로의 성장을 희망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sh공사는 1989년부터 30년 동안 서울시의 공간복지 개선을 위해 노력하며 서울의 주거문화를 선도해왔습니다. 더 나아가 sh공사는 단순한 주택 제공자가 아닌 서울시의 공공디벨로퍼로서 서울 시민의 행복을 책임집니다. 혼자만의 행복이 아닌 모두의 행복을 추구할 때, 비로소 의미 있는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민들의 행복을 만들어나가는 스마트시민기업의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인턴 경험과 여러 번의 팀 프로젝트를 통해 주어진 업무를 끝까지 완수하려는 책임감 있는 자세를 함양해왔습니다. 이러한 제 강점을 바탕으로 sh공사의 미래를 함께 이끌어가겠습니다.

글자수 479828Byte

아쉬운점 1 지원동기가 형식적이고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중요한 것은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이후에 조직에 대해 알기 위해 어떤 조사, 노력, 분석을 했고, 그 결과 어떤 확신이 있어서 지원했는지를 말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회사가 어떤 일을 해 왔는지는 중요하지 않고 지원자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에 집중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없고 막연한 내용만 썼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마을기업 부서의 청년인턴으로 근무하며 익숙하지 않은 문제를 마주한 경험이 있습니다. 추가 합격자였기 때문에 근무부서와 업무에 대한 사전 안내 없이 근무를 시작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발견한 가장 큰 문제는 문의전화에 적절히 응대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부족한 전화상담 업무 경험과 마을기업이라는 낯선 공동체에 대한 업무지식 결여라는 두 가지 원인에서 기인한 것이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우선 다른 직원들의 전화 상담 내용을 유심히 관찰하여 전화 응대 매뉴얼을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마을기업의 정의 및 의미, 부서의 지원내용, 마을기업 지정 조건 등 잦은 문의들을 엑셀에 모았습니다. 빈도 높은 문의사항들을 모아 답변을 정리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부서 업무의 핵심인 마을기업을 공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마을기업 육성사업 시행지침을 빠르게 숙지할 수 있었고, 전화상담 응대에 필요한 적합한 자료들을 선별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97865Byte

좋은점 1 이 경험이 어디서 무엇을 한 경험이고 왜 이 경험을 하게 되었는지와 같은 배경 설명이 없다는 점이 아쉽지만 항목의 요구 사항에 맞게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힘든 상황에서도 책임을 다하는 것이 저의 첫 번째 원칙입니다.
경제교육봉사를 하며 산만한 수업 분위기에도 봉사자로서 책임을 다하여 무사히 수업을 마친 경험이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을 가르치는 봉사였는데, 첫 번째 학교에서와 달리 두 번째 학교에서는 아이들의 집중도가 현저히 떨어져 수업에 지장이 생겼습니다. 이때 봉사시간만 채우고자 하는 유혹을 뿌리칠 수 있던 것은 바로 첫 번째 원칙 덕분이었습니다. 단지 아이들이 따라주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수업을 알맹이 없이 마무리 짓는다면 이는 아이들에 대한 책임뿐만 아니라 스스로에 대한 책임을 저버리는 행위라고 느꼈습니다. 책임감 있는 자세로 수업을 이끌고 싶었기 때문에 급하게나마 수업시간에 활용할 게임을 고안해냈고, 결과적으로 아이들을 집중시키는 데 성공하여 수업을 원만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힘들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잘 마무리한 이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업무 상황에서든 책임감을 최우선으로 하여 임하는 자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5866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 원칙을 지키는 일을 얼마나 지속했는지에 대해 묻고 있고, 그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를 묻고 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첫 번째, 세심한 업무 자세를 기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0000재단 국제개발협력사업부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예산과 보조금 관리를 보조하는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각 지부의 월별 인건비, 기타운영비, 예비비, 차량비에 해당하는 지출결의서, 내역서, 영수증을 모아 정리하고,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여 지급대장을 관리했습니다. 꼼꼼한 자세는 모든 업무에서 필요한 역량이지만, 특히 예산과 보조금을 다루는 만큼 세심함이 핵심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아쉬운점 1
두 번째, 마을기업 부서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업무지식을 갖추기 위해 학습하는 태도를 함양했습니다. 이는 전문성을 갖춘 인재로서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력이자 기본 역량입니다. 또한, 고객 정보처리를 위한 스프레드시트 활용 능력을 길렀습니다. 데이터를 관리하는 능력은 경영지원과 사업관리 업무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업무 능력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88849Byte

아쉬운점 1 여기서 강조되어야 하는 것은 꼼꼼한 자세가 아니라 각 지부의 월별 인건비, 기타운영비, 예비비, 차량비에 해당하는 지출결의서, 내역서, 영수증을 모아 정리하고,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여 지급대장을 관리하면서 익힌 문서작성 능력, 사무 관리 능력이 어느 정도이고 이것이 입사 후 업무에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왜 자꾸 태도를 이야기 하는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전문성을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데이터 관리와 관련하여 어떤 전문성이 있고, 어느 수준으로 업무가 가능한지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0000의 마을기업 부서에서 청년인턴으로 근무했을 때, 마을기업 지원기관으로서 외부의 심사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전국의 17개 중간지원기관과 경쟁하여 장려상 이상을 수상하는 것이 팀의 목표였습니다. 제 역할은 심사항목 중 정량평가에 해당하는 상담 현황과 현장방문 컨설팅 현황을 정리하는 것이었습니다. 현황을 파악하기 쉽도록 분산된 자료들을 일시, 지역, 상담 요청자 성명, 소속단체, 내용 등과 함께 통합하여 정리했습니다.
제 업무는 여기까지였지만 부서의 일원으로서 목표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싶었습니다. 마침 심사의 정성평가에 필요한 발표자료 제작 담당자분이 전체적인 형식에 대해 도움을 요청하셨고, 이에 함께 고민하며 발표자료를 제작했습니다. 삭막한 형식보다는 비교적 친근하면서 부드러운 이미지를 줄 수 있도록 피피티를 수정하여 발표자료를 완성하였고, 결과적으로 중간지원기관 평가에서 장려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62805Byte

아쉬운점 1 내용에 집중이 안되는 이유는 앞에서 여러 번 활용한 경험 사례이기 때문입니다. 이 경험 말고는 특별히 할 이야기가 없는 지원자라는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