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서울주택도시공사 2022년 상반기 신입 건축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건축공학과
  • 학점 3.41/4.5
  • 토익 955
  • 오픽 IH
  • 자격증 2개
  • 교내활동 3회
  • 16,60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현실의 인지와 미래로 발전"

현재 우리나라 젊은 사람들은 수년 동안 이어진 집값 인상과 함께 최근 금리 폭등 등의 이슈로 인해 내 집 마련이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이러한 사회 현상 때문에 성인이 된 이후 주거 복지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향후 무주택 시민들을 위한 주거공간 건설 및 공급이 주요 업무인 서울주택도시공사에 입사하여 저를 포함한 상황이 비슷한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싶었습니다.

최근 서울주택도시공사는 공기업 중 최초로 보유자산을 공개하며 투명 경영을 실천하였습니다. 예로부터 원리원칙을 준수하며 도덕성을 강조하고 주어진 업무를 완벽하게 끝내면서 남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것을 스스로의 강점으로 삼았습니다. 그렇기에 SH, 그중에서도 건축기술 직무는 제가 가장 잘 알고 있는 건축에 대한 지식과 제 강점을 그대로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저의 이러한 가치관과 지식은 SH공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자부합니다.

글자수 503866Byte

답변
"선택과 집중"

학기 중 중요한 자격증 시험과 학기말 시험이 겹치는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달성하기 어렵다는 것을 인정하고 어떤 것을 선택했을 때 나에게 가장 좋은 결과로 다가올지 확인해보았습니다. 건축을 앞으로의 직무로 삼는다는 결심이 확고했기 때문에 전공시험과 자격증 시험에 집중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직무에 있어서 필수적이라고 생각한 건축기사 자격증에 더욱 비중을 두었습니다. 이렇게 무엇을 확실하게 챙기고 어디에 집중할지 정한 후에는 해당 사항들에 집중하여 자격증 취득부터 전공 시험까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어떠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문제가 왜 발생하였는지, 현재 주어진 나의 상황은 무엇인지, 내가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 분석하여 최적의 방안으로 극복하는 것을 습관으로 만들었습니다. 문제 해결에만 초점을 맞추어서 방안을 만든다면 근본적인 문제해결과는 거리가 멀어지고 유사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가 미흡할 것입니다.

글자수 503874Byte

답변
"매뉴얼의 존재 이유"

규정 및 절차는 어느 집단에나 존재하며 존재 이유가 명확합니다. 19년 3월에 빙수 매장 아르바이트에 취직하여 처음 배웠던 사항들을 39개월이 넘게 유지하며 매니저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매니저의 위치에 걸맞도록 다른 근무자들에게 간단한 청소부터 선입선출까지 매뉴얼을 가르치며 준수하도록 지시하였습니다. 이런 매뉴얼은 이전 근무자들이 느낀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이라는 사실을 느꼈기에 모두에게 이를 강조하였습니다.

물론 매뉴얼을 지키지 않고 편하게 근무할 수 있었고 그러기를 원하는 근무자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매뉴얼을 지키지 않으면서 발생하는 결과는 근무자를 비롯해서 결국 저에게 큰 불이익으로 다가온다는 사실을 느꼈습니다. 또한 매뉴얼을 지키지 않으면서 불안함과 초조함을 느끼기보다 매뉴얼을 지키면서 당당해지는 것이 마음이 편했습니다. 이러한 마음가짐을 가지게 되면서 전 동료 근무자들에게 무슨 상황이 있어도 매뉴얼을 철저하게 지키는 매니저가 되었습니다.

글자수 503878Byte

답변
"팀의 성공을 위하여"

건설 공사현장과 연락하여 현장에서 진행되는 공법에 대해 조사하고 소개하는 교내 팀 전공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저를 포함한 모든 팀원들이 프로젝트를 완벽하게 진행하여 일등을 하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우선 팀원의 강점을 분석하여 역할을 배정하면서 자료분석과 PPT제작에 강점이 있던 저는 자료정리 및 발표자료 만들기를 맡았습니다.

단순히 제 역할에만 집중하기보다 팀의 성공을 위해 추가적인 자료조사에서도 참여하여 핵심적인 자료를 찾는데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발표자료 제작 후 발표 역할을 맡은 팀원과 함께 발표 형식에 대해 의논하면서 발표 자료를 수정하고 대본을 함께 작성하는 등 팀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이렇게 노력을 다한 결과 프로젝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도 주어진 역할을 넘어서 많은 도움을 준 저에게 감사를 표하며 그야말로 완벽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04876Byte

답변
"시작이 반이다"

건축 관련 학과에 진학하여 교내에서 진행되는 수업을 성실하게 학습하였습니다. 학업 중 진행되는 다수의 교내 건축공학 프로젝트를 완벽하게 수행하여 3회의 수상 이력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교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실제 건설현장과 연락하고 방문하여 현장의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PS-S공법을 소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결과적으로 프로젝트 최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과 지식은 그저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작을 단단한 기초로 삼아 추후 진행하게 될 업무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험과 지식이 곧 실력"

지식이 제일 많고 지원 분야 내 가장 수행하고 싶은 업무는 건설공사공정관리 업무입니다. 입사 후 주어진 업무를 처음부터 완벽하게 수행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선임 근무자의 조언을 나의 것으로 만들어나갈 것입니다. 공사 입사 후 현장에서 주어진 업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경험을 통해 업무수행능력을 점진적으로 키워나갈 것입니다. 현장에서 공정이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공정계획을 수립할 것이며 공정하고 투명하게 공사를 진행하고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하자발생 및 현장 내 분쟁, 공정 미달의 대책을 수립하여 슬기롭게 해결하고 싶습니다. 이를 잘 수행하기 위해 기존에 취득한 건축기사 자격증에 대한 복습 및 철저한 개념 숙지를 바탕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배움의 끝은 없다"

많은 지식을 보유할수록 다양한 상황에서 전문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저 뿐만이 아닌 공사 전체에 이익이 되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많은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건설업계의 큰 이슈로 안전이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에 건설안전기사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할 것입니다. 또한 전문 지식인으로 더 다가가기 위해 입사 5년 후 건축 기술사 자격증 공부를 통해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설정하여 끝없이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글자수 1,0111,74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