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서울주택도시공사 2018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행정학과
  • 학점 3.49/4.5
  • 토익 940
  • 토스 Level6
  • 자격증 4개
  • 해외경험 2회
  • 수상 2회
  • 동아리 2회
  • 자원봉사 2회
  • 14,30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호감 가는 사례가 하나도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공공기관에 지원하는 지원자로서 그 흔한 공공기관 인턴 경험이나 서포터즈 경험이 없습니다. 또한 지원하는 회사의 특성과 연관이 있는 활동도 찾을 수 없고, 인사업무로 지원하는 것 같은데, 관련된 이야기가 없어서 왜 이 직무를 희망하는 지도 알 수가 없습니다. 수업 A+ 경험, 카투사 경험, 헬스장 경험, 벽화봉사 경험, 연극 아이디어 경험이 이 회사 지원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런 막연한 이야기 보다는 차라리 지금부터라도 지원회사의 특징이나 서비스에 대해 공부하고, 지원직무가 어떤 일을 담당하는 지 직무분석 활동을 하여 그 경험을 이야기 소재로 쓰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① 다른 기관이 아닌 서울주택도시공사/해당직무를 지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서울시에서 주거 문제는 누구나 공감할 만큼 심각한 문제입니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전문적으로 이 문제를 담당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서울의 미래 또한 개척하고 있습니다. 주거 문제로 고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스스로 이를 해결하고 싶다고 생각이 들었고, 이에 지원하기로 했습니다.아쉬운점 1

② 귀하의 어떤 강점이나 역량이 향후 서울주택도시공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고객의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적극성과 소통 역량이 필요합니다. 저는 이 역량으로 수업에서 A+라는 성과를 달성한 적이 있습니다. 전공 수업의 실습 과제를 하던 중 뉴스와 시 홈페이지의 정보로는 부족함을 느끼고 시청에서 일하는 분들의 자료와 의견을 수집하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주무관님께서 방문 인터뷰를 거절하셨지만, 학문적인 목적으로 왕복 4시간이 걸려도 직접 방문하고 싶다고 전화와 메일을 통해 간곡히 부탁하여 인터뷰를 성사할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 적극성과 정확한 소통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871,017Byte

아쉬운점 1 그러니까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자신의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어떤 주거 문제가 있었는지, 그 경험이 왜 자신의 직장 선택의 기준이 되었는지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런 막연한 내용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역량이나 강점은 지원 직무에 연관지어 설명되어야 합니다. 적극성이나 소통 역량 같은 막연한 역량이 아니라 직무 지식, 주택 정책에 대한 이해도와 같은 실제적인 지식과 역량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① 어떤 문제였으며, 어떤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나요?
"익숙한 문제의 경험을 활용하여 해결합니다"
미군 부대에서 행정병으로 복무하면서 예비 전역자들이 필요한 서류 작업을 똑바로 하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예비 전역자들을 위한 매뉴얼을 만들었습니다. 전역에 필요한 모든 서류의 예시를 담고 알기 쉽게 작성이 필요한 부분만을 형광펜으로 칠했고 부대 내 사무실들의 위치를 표기한 지도를 삽입하여 어디서 어떤 서류를 작업해오면 되는지를 표시했습니다. 이 매뉴얼 사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② 그런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저는 미군들이 차량 정비와 같은 일상의 업무를 볼 때 매뉴얼에 의지하는 것에 익숙한 것에 주목했습니다. 그렇다면 서류 작업에도 마찬가지로 매뉴얼을 도입한다면 쉽고 정확하게 서류를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익숙하지 않은 문제라도 제가 가진 경험과 역량을 차분히 투입한다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47942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익숙하지 않은 문제임을 직접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본 사례는 익숙하지 않는 문제라는 느낌보다는 그냥 단순한 문제처럼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항목의 요구대로 썼지만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① 해당 내용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이유는 무엇이었으며, 얼마나 지속했습니까?
"헬스장 마감 아르바이트를 성실히 수행하다"
일하기로 계약한 이상 지켜야 할 원칙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공공영역에서 일하는데 필요한 신뢰성과 책임감, 성실성이라는 역량을 내면화하는 훈련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올해 3월부터 8월까지, 단 한번도 지각이나 근무 태만 없이 성실히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아쉬운점 1

② 해당 내용을 지키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여 지속하고 있습니까?
우선, 마감 시간은 헬스장 관장님의 퇴근 후 시간대라 감시할 사람이 없고, 고객의 수도 가장 적은 시간대라 대충 일해도 되지 않느냐는 내면의 유혹이 생기곤 했습니다. 또, 하루가 끝나가는 시간대라 피곤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항상 어제의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고 내일의 자신에게 자랑할 수 있는 모습이 되려는 의지로 극복했습니다. 유혹이 들면 할 일의 목록을 정리한 뒤 오늘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되새겼습니다. 할 일이 없을 땐 고객의 응답에 응할 수 있으면서 내일 동료가 해야 할 수건과 의복 정리 등 다른 일을 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69970Byte

아쉬운점 1 항목의 요구대로 썼지만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항목의 요구대로 썼지만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① 어떤 부분을 향상시키고자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인사 영역의 역량"
적극적으로 조직의 문제를 찾고 이를 해결하려는 인사 역량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모임장을 맡았을 때 역량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소모임은 15명의 인원으로 기획부/총무부/보고부의 구조였는데, 벽화봉사를 기획하면서 기획부의 부담이 증가해 부원들의 불만이 늘고 준비도 잘 안 되자 저는 이 문제를 직접 해결할 필요를 느끼고 고민 끝에 인사행정론 수업에서 들은 팀 조직을 도입했습니다. 적은 인원에 적합하고 수평적인 구조로 모든 인원의 참여를 유도하기에 좋다는 장점이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기대대로 모든 소모임원의 참여가 늘어 다양한 아이디어가 반영된 기획봉사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② 해당 부분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완벽한 조직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어떤 조직에 속하게 되든 조직의 문제를 해결해야 할 상황에 부닥치게 될 것이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한다면 조직의 핵심 인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556958Byte

아쉬운점 1 여기서 말하는 전문성은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실제적인 업무 스킬이나 지식을 말하는 것이지 현재 내용과 같은 것이 아닙니다.

답변
① 팀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본인은 어떤 역할을 수행했습니까?
팀의 목표는 공모전의 대상을 받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저는 외부자의 입장에서 팀을 평가하고 핵심 전략을 제시하여 더욱 나은 성과를 달성하게 도운 경험이 있습니다. 팀의 목표달성을 위해 고민하던 저는 경쟁팀들과의 차이점을 둘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바로 결선 연극을 유쾌하고 재미있게 구성하는 것이었습니다. 대학생만의 패기를 심사위원에게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고 또 팀원들의 개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 결과 팀은 1등을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② 본인에게 주어진 역할 이외에 팀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었습니까?
결선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었고, 팀원들이 학업 등으로 바빠 원안 수정을 반대하는 의견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그러나 저는 제 아이디어가 팀의 목표에 꼭 필요하다는 생각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팀원들을 설득했습니다. 또한, 팀원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전체 프로젝트 원안을 직접 수정한 뒤 팀원들의 피드백을 수용하여 최종안을 완성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69979Byte

아쉬운점 1 항목의 요구대로 썼지만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항목의 요구대로 썼지만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