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서울주택도시공사 2016년 하반기 신입 건축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건축공학부
  • 학점 3.1/4.5
  • 토익 840
  • 토스 Level6
  • 13,60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최근 가족 구성원의 변화와 시대의 변화에 따라 가구 모습이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다양한 가구 모습을 반영하여 일반적인 주택공급이 아닌 수요자맞춤형 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홀몸 어르신과 한부모 가정 주택이 그 사례이며 인간중심의 건축을 수행 중입니다. 이러한 기업의식은 '건축을 통해 세상(인간)에 이롭게 하자!'라는 저의 직업의식과 같아 지원하였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레고(장난감 블럭)를 통해 작은 건축을 하던 저는 건축과에 진학하여 구체적인 비전을 계획하였고 그 비전을 SH공사에서 이뤄내고 싶습니다.

[강점 3가지]

1. 학부 시절, 다양한 팀 프로젝트를 통해 협업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2. 건축현장 아르바이트를 통해 전반적인 현장의 분위기와 돌아가는 상황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3. 친화력입니다. 저는 친화력이 좋아 금방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습니다. 이 역량은 협업 시 유용할 것입니다.

글자수 490827Byte

답변
어려운 문제에 봉착했을 때,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a.작년 여름, 친구와 패션액세서리 판매에 도전하였습니다. 동대문시장에서 도매로 구매하였고, 블로그를 이용해 온라인 판매준비를 하였습니다.

잘될 것이라는 긍정적 마인드로 판매를 개시했지만, 매출액이 기대 수준 이하였습니다. 생각 끝에 원인 파악을 하였습니다. 단순히 물건의 가격 및 디자인 문제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구매자들은 신뢰 있는 홈페이지가 아닌 개인블로그였기 때문에 구매를 망설였고, 무엇보다 물건을 직접 보고 느끼며 비교해볼 수 없었습니다.

b.본질적인 원인을 파악한 뒤, ‘오프라인 판매’ 시도라는 해결책이자 새로운 도전을 감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일정한 자릿세를 내고 벼룩시장을 빌려 돌파구를 마련했습니다. 온라인과 달리 직접 볼 수 보고 만질 수 있는 오프라인 판매는 평소 매출보다 약 3배를 상승시켰습니다.
SH공사에서도 이 경험을 자양분 삼아 문제해결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505867Byte

답변
[하루의 시작은 4시반]

최근에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이라는 책을 읽으며 느낀 것이 많아 저는 요즘 새벽 4시 반을 목표로 기상하고 있습니다. 일찍일어나게되면서 평소에 하고 싶었는데 시간이 부족해 하지못했던 조깅이나 독서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평소보다 미리 그날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고 무엇보다 기분이 싱싱합니다. 이러한 습관은 남들보다 먼저 출근하여 미리 그날 업무에 대해 숙지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물론 초반에는 너무 졸려 고생을 많이했습니다. 하지만 그럴때마다 저만의 마음을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가 왜 이 행동을 해야하는 지'에 대하여 스스로 그 동기를 고민해 보는 것입니다. 저는 졸리고 포기하고 싶을 때 마다 스스로를 이기기 위해 참고 견뎌냈습니다.

무엇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습관이라는 단순한 이유를 들며 저도 '나도 미래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라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버텨내었고 지금도 진행 중입니다.

글자수 496839Byte

답변
수 많은 건축 선배들이 건축과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현장경험이라 충고해주셔서 실무와 이론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추가적인 보완이 필요하다 판단하였습니다.

첫째, oo건설 oo아파트 현장기사로서 관련 경험을 쌓았습니다. 아파트 하층부에선 수평대를 들고 다니며 잘못된 작업으로 인해 훗날 발생하게 되는 추가작업을 방지하고자 품질관리를 꼼꼼하게 하였습니다.

아파트 상층부에서는 공정관리를 통해 작업자들 개인마다 하루에 얼마만큼 작업을 진행하는지 생산성을 파악하여 작업속도가 느린 작업자는 작업속도를 향상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이 경험은 건축 및 주택 시공현장에서 빛을 발할 것입니다.

둘째, 건축 관련 자격증 취득입니다. 저는 건축 전문성을 확보해야 추진력을 공정진행이 가능하며 나아가 공기단축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현재 건축기사를 취득한 상태이고 건축설비기사 1차까지 취득한 상태입니다. 앞으로 건설안전기사까지 취득하여 전문성을 확보함으로써 공기단축을 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516896Byte

답변
[긍정성]

학부 시절, 설계 프로젝트의 조장을 맡은 적이 있습니다. 특정한 대지에 근린생활시설을 설계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조원들끼리 일 처리 방식, 의견 대립 등 이견 다툼이 있었습니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하려도 보니 생기게 되는 당연한 과정이라 생각하였습니다. 저는 조장으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문제 해결을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했습니다.

1. 조원 개개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최대한 수용
2. 회식을 통해 조원 간 정서적 유대감 형성 및 오해 풀기
3. 조장으로서 가장 많은 업무 자처

저의 노력하는 모습으로 인해 팀원들은 협동을 시작했으며 결국 프로젝트를 성공시킬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통해 소통법, 책임감, 리더십 역량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사례의 문제 발생의 원인부터 해결까지 모든 과정을 긍정적으로 생각했다는 것입니다. SH공사 입사 후에도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로 임해 조직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1286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