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전KPS(주) 2021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7개
  • 16,39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산업혁명’과 관련된 교육을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산업혁명의 중심에는 기계공학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에 전공분야를 더욱 심층적으로 공부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발전계통의 취업을 준비하면서 한전KPS에 관심을 갖을 수 있었으며 세계 최상위권의 플랜트 및 정비 기술력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높게 평가되고 인정받는 기업이자 신재생에너지 기술 개발로 환경친화적인 설비 정비를 실천하는 것에 가치를 느끼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때 기계를 전공하여 여러 공작기계를 조작해보면서 기술력을 쌓아갔고, 기계 일반, 3역학 등을 공부하며 전공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또한, 공작기계를 관리하는 활동과 3정 5S 활동을 함으로써 기계의 기본정비 및 관리방법에 대해 알게 되어 작업의 능률 향상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저는 설비의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사전에 적극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업무를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전문성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499868Byte

답변
한전KPS는 수력, 화력, 원자력 발전의 설비 정비와 송· 변전 설비정비, 해외 발전 설비 운전 및 정비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여러 직무 중 화력발전설비 정비에 관한 직무를 수행하고 싶습니다, 이 직무는 정비계획수립, 경상정비, 계획예방정비, 돌발 고장 복구와 정비예비품을 확보함으로써 설비 신뢰도 향상과 최상의 성능을 유지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저는 이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설비보전 방과 후 수업을 통해 보일러, 터빈, 펌프, 밸브 등 주요 발전설비의 원리, 구조, 기능, 특성에 관한 지식과 품질, 안전관리와 환경관리 규정에 관한 지식을 넓혀왔습니다. 또한, 설비보전기능사, 에너지관리기능사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기술력을 키워왔습니다. 저는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입사한 후 완벽한 기술력과 자긍심이 함양된 핵심 인재와 발전 플랜트 솔루션 제공 전문가로서 거듭나기 위해 발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469805Byte

답변
발전설비 정비기술 전문화를 통한 전력의 안정적 공급에 기여하는 글로벌 발전플랜트 Solution Provider로 거듭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끊임 없는 기술연마로 플랜트 서비스 분야의 최고의 전문성을 가진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기계일반과 3역학 등의 교과를 이수하면서 쌓은 기계공학 및 발전설비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발전설비 엔지니어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먼저, 한전kps가 시행하고 있는 직무 연수를 바탕으로 기술력을 향상시키고, 현장에서 겸손한 자세로 선배님의 현장 경험을 배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업무 중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업무 매뉴얼을 확인하고 작업 공정과 경험을 토대로 일을 수행하며 부족한 부분은 선배님들의 지도편달을 통하여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여유 시간을 활용하여 익숙하지 않았던 수행능력을 관련서적 및 매체를 통하여 이론과 실제의 융화를 추구하여 온전한 기술력으로 만들겠습니다. 입사 후 보다 향상된 실무역량을 바탕으로 해당 분야의 상위 자격을 취득함으로써 전문성을 입증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현재 한전kps는 해외 25여 개국에 진출하여 대한민국 기술력의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저는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 25여 개의 나라보다 더 많은 나라의 발전설비를 운전, 정비하기 위해 회사 일과 후 개인적인 시간을 이용하여 관련서적, 인터넷영상 강의를 통해 외국어 능력을 키워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토익 800점 이상, 오픽 im2 등급 이상을 취득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언어를 배움에 있어 단순히 문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그 나라의 문화, 그리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자세, 수용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으로 추후 해외사업에 참여할 기회가 생긴다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겠습니다. 이와 같이 발전설비정비분야의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통하여 한전KPS의 비전과 중장기발전계획에 실천력을 보여 줄 수 있는 기술자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1,0011,712Byte

답변
머시닝센터 가공 과정에서 드릴 공정의 홀의 깊이가 도면과 달리 절반만 가공된 후 탭 공정으로 넘어가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탭 공정이 계속된다면 절반만 가공된 구멍에 탭 공구가 박혀 제품과 공구 모두 파손될 수도 있겠다 판단하여 저는 프로그램을 정지하고 코드를 되짚어가며 원인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드릴에 적절한 공구 보정 값이 입력되지 않았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관련 교재와 코드표를 살피며 공정을 수정하였으며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수정된 코드에 대한 검토와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평소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단순 문답으로 남의 지혜를 활용하는 것이 아닌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과정을 되짚어보며 필요한 것을 찾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에 선생님께 바로 다가가는 것이 아닌 NC 코드를 분석하고 교재를 찾아 확인하는 과정 속에서 해결 방안을 찾고 이를 선생님께 검토 받음으로써 저의 기술력을 신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00869Byte

답변
고등학교 2학년 밀링 실습 시간에 팀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도면에 맞게 범용밀링머신과 머시닝센터를 이용하여 가공물을 만드는 작업이었습니다. 먼저 팀원과 함께 논의하면서 각자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알아갔고, 서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역할을 분담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저는 머시닝센터 작업을 담당하여 프로그램 작성을 담당한 친구와 우수한 가공물을 만들기 위해 공정 방법에 대해 논의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각자 생각하는 작업 방법은 다른 점이 많았고, 서로 자신의 의견이 타당하다고 주장하며 대립하였습니다. 저는 좋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더욱 다양한 공정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 협동하여야 한다고 생각하여 대화를 통해 서로가 오해하였던 부분은 알아가고 서로의 의견을 비판보다는 수용할 수 있는 시간을 갖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서로가 이해하고 만족할 수 있는 작업 방법을 찾을 수 있었고 높은 완성도로 과제를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00873Byte

답변
고등학교 2학년 말에 저와 친구는 선생님을 도와 범용선반 기계에 대한 분기 점검을 하였습니다. 12월의 추운 날씨와 평소 일상 점검을 하였던 기계였기에 점검에 대한 의지가 높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점검자의 안일한 판단과 대비가 사용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기에 힘들더라도 체크리스트에 맞추어 기계를 점검하는 것이 옳다는 생각에 친구와 서로를 격려하며 일을 진행해나갔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브레이크 벨트가 파손된 기계를 발견하고 조치하여 기계를 고치고, 친구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일조하였다는 생각에 자부심이 들었습니다. 일을 함에 있어 원칙과 편의의 딜레마가 생기지만 조금의 사익보다는 지속가능한 공익을 추구하는 것이 공동체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는 기술자로서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한전KPS에 입사한 후 ‘공정과 원칙준수’라는 저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해 나가 한국동서발전과 함께 국가발전과 국민 행복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49085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