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전KPS(주) 2018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6개
  • 102,19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5

본 자기소개서의 좋은 점은 지원회사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내용을 구성한 점과, 거창하지 않는 내용과 표현으로 인해 형식적으로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지원동기는 정말 그 때문에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을 주었고, 입사 후 포부 역시, 진지하게 고민하고 생각하며 쓴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원자는 지원 직무에 대한 호감과 열정이 있고 이를 학습을 통해 잘 준비해 왔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제시한 각종 사례나 경험들이 진솔해 보인다는 점도 호감을 주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써준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고, 전문적인 내용도 엿보이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한전KPS 설비 전문가’로 누리는 자부심"

고등학교 1학년, 입사하신 선배가 교내 홍보를 다녀가며 한전KPS와 첫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회사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이야기하는 선배의 모습을 보며, 회사에 대한 신뢰와 애사심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발전플랜트에 있는 설비들을 실질적으로 유지 보수한다는 점은 설비엔지니어를 꿈꾸는 제게 우상과도 같이 다가왔습니다. 이미 입사하신 선배처럼, KPS 인으로서의 자부심을 갖추어 보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나라는 설비를 재정비하는"

이론으로만 접했던 발전설비를 경험해보고 싶어 두 차례 발전교육원을 견학했던 적이 있습니다. 교육원에서 각 발전소의 발전 방식과 기계와 전기 설비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고, 교육원 근처 태안발전본부에서 이를 직접 눈으로 보고, 발전 설비의 웅장함과 기술력에 감탄했습니다. 언젠가 선배가 되실 발전 설비엔지니어들의 직무 수행 과정을 보며 함께하고 싶다는 욕심을 갖고 꿈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9870Byte

좋은점 1 회사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내용에서 좋은 점은 공공기관에 지원하는 지원자들이 흔히 실수하는 쓸데없이 거창한 내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소소한 지원자의 이야기로 시작하여 차근차근 자신의 이야기를 제시하고 있어, 진정성 있는 내용처럼 보인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직무 관련 역량을 엿볼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한 것은 견학이 전부입니다. 그곳에서 습득한 지식이 있다면 무엇을 습득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산전수전 전부 겪어보고 싶습니다"

한전KPS에 입사 이후, 첫 직무로는 민간산업의 발전설비 정비를 맡고 싶습니다. 민간발전설비는 5대 발전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습니다. 때문에 예측 불허한 상황이 잦을 것이며, 더욱 유동적인 대처가 요구될 것입니다. 저는 민간발전설비 관련 직무를 맡아, 다양한 문제를 직접 맞닥뜨리며 해결해 나가고, 엔지니어로서의 역량과 실력을 빠르게 성장시켜 나가고 싶습니다.

"발전설비의 정복까지"

민간산업의 발전설비 정비에서 실력 있는 기술자로 성장한 이후, 더욱 많은 분야의 역량을 길러나가고 싶습니다. 발전 비중이 가장 큰 화력발전소, 큰 이슈가 된 원자력 발전소, 그 외에도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신재생 발전설비에서도 근무하며 경험을 넓혀가겠습니다. 최종적으로, 종류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발전 설비를 고칠 수 있는 설비 엔지니어로서 국민들에게 안정적인 전기를 공급해주는 직무를 맡고 싶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482824Byte

좋은점 1 항목의 요구에 맞게 수행하고 싶은 직무를 잘 설명했습니다. 지원회사의 특성도 함께 제시하고 부수적인 지식도 언급하면서 이 분야에 대한 관심도를 어필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답변
"0(young)으로 시작해서 100(back)까지"

현재 발전 시설 정비시장은 한전KPS를 비롯한 6개의 지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경쟁 속에서 한전KPS의 시장 경쟁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미래 주도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내실 있고, 창의적인 사고가 가능한 인재가 요구될 것입니다.
우선 내실 있는 인재가 되기 위해 한전KPS 사내 자격 제도를 참고하였습니다. 입사 초기, 젊은 기술인으로서 포괄적이고 최대한 많은 역량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민간 발전사업 직무를 수행하며 겪게 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전기 정비 일반, 발전기, 변압기 등의 Level 1 수준의 직무 자격을 취득하겠습니다. 이후 화력, 원자력, 신재생 발전 등 다양한 발전 설비를 경험하고, 보다 심화된 전공적 역량을 쌓아가며 Level 2 수준의 전담 자격을 취득해 다기술자 수준을 이뤄내겠습니다. 최종적으로는 Level4 수준의 전기 슈퍼바이저 자격을 취득함으로써 감독기술자 수준을 달성하겠습니다. 사내자격 제도를 통해 내실 있고 인정받는 기술자로 성장한 이후에는 제가 지금껏 쌓아온 경험과 역량을 되돌려주며 새로운 기술자들의 양성에 힘쓰고 싶습니다.
기술적 역량 외적으로도, 3D 프린팅, 비콘, IoT와 같은 미래 유망 기술에 대해 관심 갖고 있습니다. 현재도 발전 정비 시장을 이끌어나가고 있지만, 더 큰 경쟁력과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발전과 혁신이 요구될 것입니다. 관련 공모전이나 기술 컨퍼런스에 참여해 기술 유행과 혁신에 발맞춰나가고, 사내에서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가며 KPS의 신사업에 이바지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전기 발전은 국가 산업 성장의 중추로써 대한민국을 지탱해 나가고 있습니다. 발전이 중요한 만큼이나 설비를 올바르게 유지 보수해 나가는 것은 필수적이고,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비기술 수준 고도화를 통해, 전국에 안정적 전력 공급에 기여해나가는 KPS의 일원으로서 성장해나가고 싶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9901,660Byte

좋은점 1 누군가 써 준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점이 들 정도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면접에서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올 것을 예상하고 그에 맞는 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자신의 계획을 막연히 설명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항목은 이 회사의 전략경영계획을 바탕으로 자신의 역량개발계획을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그렇다면 글 서두에 자신이 관심을 가진 전략경영계획이 무엇이고, 왜 그런지 설명한 다음, 그와 관련한 자신의 역량개발계획을 제시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전개일 것입니다.

답변
OOO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OOO 창조학교 프로젝트를 통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 경험이 있습니다. 전기 전공자인 저에게 애플리케이션이란 조금 거리감 있는 이야기였고, 이를 기획, 구현하는 과정은 처음 해보는 활동으로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저희 팀은 회의 끝에 비콘을 이용한 ‘건물 내부 안내 내비게이션’을 기획했습니다. 저는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어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개발자 역할을 자청했지만 처음 사용해보는 툴과 프로그램으로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선생님께서는 스스로 알아나가는 것이 의미 있는 과정이라 말씀해 주시며 관련 서적과 인터넷을 사용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라고 조언해주셨습니다. 주변 친구와 토론하고 선배님과 선생님께 조언까지 얻어 가며 막히는 문제를 해결해나갔고, 결국 원했던 기획을 성공적으로 완성시켰습니다. 이는 교내 전시회와 창조학교 경진대회에 참가하는 등 성공적인 결과물을 남기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면 이뤄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98876Byte

좋은점 1 자신의 전문 분야가 아닌 분야에서 노력한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고, 그로 인해 이 항목의 주제에 잘 맞는 내용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아쉬운 점은 문제 해결 과정이 너무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답변
공업 계열 고등학교에 진학하여 처음 배워보는 전기와 기계 이론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같은 고민을 하던 친구들과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함께 공부할 것을 제의했습니다. 각자 자신 있는 과목을 서로에게 설명하였고, 전기분야에 자신 있었던 저는 기초 전기이론과 시퀀스 제어에 관해 친구들을 도와줄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기숙사 학습실에 모여 매일 두 시간씩 공부한 결과, 서로의 단점을 메우고, 다들 높은 전공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는 다음 학년으로 진급한 이후에도 계속되어 전기기능사 자격증 준비, 취업 준비를 서로 도와가며 지금까지도 긍정적인 영향을 서로에게 미치고 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힘든 과제를 함께 이겨내 가는 법을 배울 수 있었고, 실제 성적 향상과 자격증 준비에도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한전KPS에 입사 이후에도 소통과 협력을 통해 문제를 헤쳐나가는 사원이 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61791Byte

좋은점 1 항목의 주제에 잘 맞는 이야기 소재이고, 내용도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답변
중학교 때부터 OOOOO 협회에서 봉사활동을 해오며 협회 회원분들과 신뢰 관계를 형성했습니다. 처음 방문했을 때는 몸이 불편하신 분께서 많이 계셔서인지 구석구석에 더러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눈에 띄지 않는 부분까지 신경 써서 청소하였고, 남는 시간에는 회원분들과 함께 탁구를 치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렇게 꾸준히 활동하다 보니 어느새인가 그곳에 계신 분들도 반갑게 맞이해 주셨습니다. 먹을 것도 많이 사주시고, 정도 많이 들어 지금은 즐거운 발걸음으로 다가가게 되었고, 몸이 불편하신 분들에 대한 편견도 사라질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방학을 통해 종종 봉사하며 현재는 100시간 이상의 봉사로 시에서 수상하는 봉사 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봉사활동으로 얻은 것이 있다면, 신뢰관계의 형성은 자신으로부터 시작된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공동체에서 자발적으로 원칙을 지켜 신뢰받는 인재가 되고, 이러한 노력이 설비에 적용되어 신뢰도 향상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93855Byte

좋은점 1 항목의 주제에 잘 맞는 이야기 소재이고, 내용도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