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 자기소개서의 장점은 불필요하게 거창한 내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즉, 형식적으로 썼다는 느낌보다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썼다는 느낌이 더 강하게 들었습니다. 이런 점은 좋은 방향입니다. 하지만 제시한 내용, 사례가 효과적이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신의 도전적인 성향을 취업준비과정과 연결한 부분, 헌신을 설명하며 물 나르고 심부름 한 것을 제시한 부분 등 자신이 직무를 위해 노력한 다양한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보다는 일상의 모습을 주로 활용했습니다. 마케팅기획부에서 일한 경험을 간략하게 언급한 부분이 있었는데, 이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 부분이 없었습니다. 이러 경험을 이야기 소재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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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동기를 묻고 있습니다. 이는 직무 지원동기와 회사지원동기를 함께 묻고 있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지원동기만 썼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에서는 직무 연관된 자신의 능력을 모조리 쓰는 것이 아니라 그 가운데에서 자신의 최고 강점을 활용하여 특화해야 합니다. 이것저것 여러가지를 쓰다 보니 막연한 글이 되었습니다. 기획력, 정보수집능력, 마케팅 기초지식, 마케팅 프로모션 기획 등 이 짧은 글 속에 여러가지 역량을 강조하다 보니 하나도 제대로 설명한 것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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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자신의 도전적인 성향을 취업도전과정에 연결한 점이 아쉽습니다. 차라리 학업, 직무관련 경험 습득과 연결한다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에서 열정에 대해 강의를 할 것이 아니라 현대백화점이 어떤 열정을 가지고 있고, 이것이 자신이 가진 열정과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를 설명한다면 더 호감이 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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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어떤 분야의 트렌드를 말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헌신을 물 나르고 심부름 하는 것에 빗대어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 전공이나 직무 연관 팀 프로젝트에서 자신의 헌신으로 성취한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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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연관된 다양한 경험을 제시하며 업무 계획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향후 계획은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가능성이 느껴지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원자가 디지털 마케터로 성장하겠다는 주장에 대한 근거는 다양한 SNS채널을 운영해 봤다는 것인데, 그것이 어떤 채널이고, 어떤 운영을 말하는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이 경험 하나만으로 디지털 마케팅에 적합한 역량을 갖췄다고 생각하기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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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부분은 많은 지원자들이 공통적으로 알고 있는 이 회사의 강점입니다. 이런 흔한 내용보다는 지원자만의 눈썰미가 돋보이는 장점을 찾는다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지만, 왜 이 회사가 이 부분에 취약한지를 조사하여 그 원인까지 제시했다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단점으로 제시한 내용을 의식하여 이런 내용을 제시한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방향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이 회사의 단점으로 온라인 인프라 부족을 제시했습니다. 그렇다면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이 문제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매끄러운 연결이 될 것입니다. 인프라도 제대로 되어 있지 않는 상황에서 콘텐츠를 생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